반응형


    서버에 Windows Server OS 설치계획






    현재 개인용 서버로 이용하기 위해 Windows Client 버전을 이용해 서버를 운영해왔습니다. 물론 이렇게 사용하고 있는 목적이나 취지가 원래는 개인 컴퓨터로 사용을 하면서 동시에 서버 기능도 이용하자 라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습니다.


    관련 글 : 개인 서버 만들기 두번째 - OS선택 하기


    현재까지 아무런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고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용도라면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집단이나 소규모 업체에 서버를 구축한적이 있는데 그 때 발생하였던 문제점이 서버버전 OS로만 이용을 해야 하는 꽤나 치명적인 클라이언트 버전의 윈도우의 문제점이었습니다. (하단에 설명 해놓았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주변이 지인 몇 명 또는 가족만 사용할 때 발생하지 않던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문제점은 하나의 서버를 지정하고 여러사람이 동시에 공유 폴더에 접속을 하게 되었을 때 많은 인원이 동시에 접속하게 되면 접속이 지연되거나 접속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마, 여러사람이 접속하는 서버에서 "모든 설정을 완벽하게 했는데 액서스가 안되요." 또는 "가끔 접속이 잘 안되고 어느 때는 접속이 잘됩니다." 라는 내용의 글을 보면 윈도우 클라이언트 버전을 사용하였고, 공유폴더 동시 접속자수 제한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는 클라이언트 버전과 윈도우 서버를 구분짓고, 그 기능을 분리하기 위해 제약사항을 일부 걸어놓았습니다.


    제가 경험하고 블로그 포스팅하면서 느꼈던 제약사항 중에 가장 와닿았던 부분들을 말씀드리자면


    1. 공유폴더에 접속할 수 있는 동시 접속자수가 10명이다.

    2. IIS 웹서버에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인원 역시 10명이다.

    3. 원격 데스크톱 이용시 제한적이다. (오직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가 1명, 1개의 세션)


    공유 폴더 동시 접속자수와 IIS를 통한 웹서버 접속시 동시 접속자수가 둘다 10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각각 10명씩 총 합해서 총 제한 20명입니다.


    동시 접속자수 제한을 확인하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net config server


    명령어를 입력해 보면 가능한 동시 접속자 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IIS 웹서버를 설치하지 않으면 최대 사용자 수가 10으로 되어있으며, IIS 설치하고 나면 웹서버로 접속가능한 사용자수 10을 포함하여 총 20으로 늘어나지만 각기 따로 제한이 있는 것은 여전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서버라면, 즉 동시접속자수가 10명 이하라면 윈도우 클라이언트 버전을 사용하세요. 차이 없습니다.


    10명 이상이 사용하는 소규모 환경에서 서버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또한 개인서버로 꽤나 많은 인원이 접속하는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서버버전의 설치는 필수적이겠지요. 사실 IIS 동시접속자수 카운팅 기준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사용자인지, IIS를 통한 IIS_IUSRS 그룹에 인증자 기준인지 불확실한 내용들이 많아서 동시접속자수가 실제로 어떻게 제한이 되는지 확인할 길이 없더군요. (제 개인서버에 10명 이상 동시접속할 일도 없었구요.)


    일개 홈페이지에서 동시접속자수 10이라면 대략 하루에 방문자 1000명보다 안된다는 이야기인데(제 블로그 기준입니다.) 그 정도면 거의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동접자수가 10명 이상이면 서버가 쉬지 않고 있어야 하는데 그럴 땐 차라리 비용적인 부분이든 서비스 측면이든 호스팅을 받는게 나아보입니다.


    이 공유폴더와 웹서버 동시 접속자수 10명은 도저히 꼼수가 존재하지 않네요. 하드코딩으로 되어있어서 절대 수정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원격 데스크탑에서 제한 사항은 RDWrapper로 해결이 되어서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만, 워낙에 커스텀으로 만들어진 터미널 서버스 파일을 가지고 이용을 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만족합니다.)


    관련 글 : [윈도우 원격접속] 한 사용자로 다중 접속하기


    이런 부분들을 포함하여 윈도우를 서버로 사용하기 위해 좀 더 상세한 컨트롤이 가능한 윈도우 서버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OS는 Windows Server 2012 R2 버전이며, 이 OS를 베이스로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물론 최근에 나온 Windows 10 Server Preview 버전을 이용해서 서버를 구축하여도 좋을 듯하네요. 2015년 4월 15일까지는 기술지원과 함께 무료로 이용할 수있으니깐요. 하지만 그 이후에는 반드시 서버를 새로 구축하여야 합니다.





    저는 서버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컴퓨터를 전공한 것도 아니구요. 자격증도 전무합니다. (아니 대학교 졸업 인증용으로 MOS는 보유하고 있군요.) 그렇기 때문에 초보의 입장에서 하나씩 시작해보려 합니다.

    저도 새롭게 공부하고 알아봐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은데 처음 윈도우를 가지고 서버를 구축하였을 때 처럼 두근두근 하네요.


    참, 윈도우 서버를 설치하여도 블로그 메인 주제는 여전히 클라이언트 버전의 서버로 쉽게 서버를 구축하고 소개하는 것이 메인이며, IIS에 관한 내용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단지 서버버전에서의 설정만 추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보다 서버버전을 더 잘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