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선택 하기

    서버를 만들기로 결정하고 운영체제를 고르는 것이 그 첫번째 입니다.

    운영 체제로 선택지는 꽤 있습니다만,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버전 (7, 8 / 8.1)

     

    윈도우 서버 (2008, 2012)

     

    Linux (CentOS, Ubuntu, RedHat)

     

    이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운영체제들이 아닐까 싶네요. 이들 중에서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OS는 순서대로

     

    윈도우 7

     

    윈도우 8.1

     

    윈도우 서버 2012 R2

     

    Ubuntu 14.04LTS

     

    이렇게 보유를 하고 있고, 보유뿐이지 라이선스까지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특히 윈도우 서버의 경우에는 DATACENTER버전이기 때문에 라이선스 발급은 하지 못 한상태입니다.(비용문제 솔직히 다른 방법으로 사용은 하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도 이미지 파일은 가지고 있습니다만 다른 의도로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차후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기 위의 4가지 중에서 모두 서버를 돌려보았습니다.

    아 참, 그리고 운영체제와 서버는 다른거 아시죠? 윈도우나 우분투가 서버 자체의 역할을 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시스템을 돌리기 위한 운영체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버와는 다르고 서버의 종류는 몇 개 되지 않습니다.

     

    1. IIS (윈도우 전용)
    2. Apache (윈도우/리눅스)
    3. Nginx (윈도우/리눅스)

     

    Nginx는 리눅스에서만 사용을 해봤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사용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 3개를 모두 돌려본 결과 처음 접하는 사람이 하기에는 "IIS가 최고"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즉, 결국 윈도우죠.

    운영체제를 윈도우로 선택하고 서버를 IIS선택한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 운영체제가 윈도우 입니다. 이 말은 익숙한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 이 블로그 들어오시는 대부분도 윈도우를 사용하실 거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이 상태에서도 바로 서버 개설이 가능합니다.
    • 복잡한 명령어를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의 명령어를 직접 타이핑하는 방식은 전문적이지만 저는 좀 더 편하게 서버운영을 하고 싶습니다.
    • 클릭 몇 번으로 다른 서버의 몇 시간에 달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 도메인 연결이 일일이 서버의 conf파일을 수정하지 않아도 직접적으로 직관적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 IIS가 윈도우의 기본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상위 트림일 시에만) 윈도우 용으로 제작된 다른 서버들보다는 호환이 잘 될겁니다.(아마?)

     

    몇 가지만 설치해보시면 다른 서버와는 달리 "아…"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무지무지 편리하거든요.

    윈도우로 하는 이유는 결국 뭐니뭐니 해도 엄청난 편리함과 지금까지 사용해온 OS인 만큼 불편하지 않은 익숙함입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OS들은 사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새로 배운다는 느낌으로 접하게 되었지만 윈도우는 마치 음악 플레이어를 재생시키듯 스스륵 시작 할 수 있습니다.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ice 인터넷 정보 서비스) 를 앞으로 서버로 선택하고 사용하기로 합니다. (현재까지 사용중인데 다른 서버랑 차이점이 없네요.)

     

    IIS는 윈도우 서버에도 설치가능하고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에서도 설치 가능합니다. (심지어 지원이 끝난 XP도!) 현재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는 윈도우에 설치 가능하니 지금 당장 시작 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단점이 있는데 윈도우 서버는 컴퓨터 사양을 좀 탄다는 느낌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구동시킬 수 있는 사양이 좀 높은 편이어서 사양만 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IIS 사용을 하기 위해 윈도우 서버 말고 윈도우 8.1로 가기로 하였습니다. 윈도우 사용이 더 익숙하고 특히 제가 가지고 있던 그 노트북은 64비트 윈도우 서버 2012 운영체제에 대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아서 포기하기로 하였습니다.

    서버로서 제일 쓸모없는 그래픽 부분이지만 막상 가독성이 떨어지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니 별로 의욕이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서버OS를 설치 후 웹서핑이나 간단한 컴퓨팅을 맘 편히 할 수 없었습니다.

     

    윈도우 8.1로 가기로 마음 먹고 기타 메트로 앱들을 사용을 하지 않을 생각이므로 관리자 계정을 설정해서 로그인 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실제로 서버운영 방법을 기술하기 보다는 선택이유라든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주고자 구구절절히 적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실제로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Favicon of https://klein.tistory.com BlogIcon 나에+
      2014.11.03 01:25 신고

      iptime nas3 관련해서 검색해보다 이글을 보게되었습니다. 하루종일 켜놔야해서 베이트레일로 저렴하게 하나 만들까하고도 생각하고 있었구요..윈8.1 iis의 경우 전 오래되서 xp 이후론 iis에 php,mysql을 설치해도 리눅스호스팅처럼 잘 안되서 고민했던 기억이 나네요.. 노트북을 활용하실 생각을 하시다니..윈8.1도 프로버젼엔는 동시접속 수 10명 제한으로 알고있습니다. 개인용도고 사용하기엔 큰 불편함은 없지만 조금 아쉽네요..글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4.11.03 02:04 신고

        안녕하세요.

        여러명이 사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시작한 글이었기 때문에 윈도우 8.1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리고 XP때와는 달리 IIS가 많이 발전하여서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연동부분에서도 큰 문제는 없구요.
        그리고 IIS 설치하고 나면 동시 접속자수가 20명으로 늘어납니다. 이 정도면 주변사람들과 동시에 쓰기에는 할만한 것같더군요.(아직까지는 이정도 인원이 동시접속을 한적은 없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trim7 BlogIcon tj8111
      2015.03.05 15:08 신고

      내용 잘보고 있습니다. 제작년에 개인서버 어떻게 어떻게 인터넷에서 이런저런 정보 모아서 만들어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 홈페이지에 한번에 잘 모아서 설명하셔서 다시한번 재정비(?) 들어가볼라 합니다.
      노트북으로 하고 싶지만 용량이 부족해서.. 노트북에 하드디스크 1테라 2개를 외장하드로 연결해서 사용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아무래도 sata로 물린것보단 전송속도가 아무렴 느려지겠죠? 노트북이면 전력소모가 많이 줄어들어서 껏다켰다할 부분이 많지 않을까 싶어서요. 지금은 데탑을 wol기능으로 껐다 켰다 원격으로 하거든요. ㅠㅠ 이게 가끔 자고 있는데 지혼자 데탑이 켜져서 깜짝깜짝 놀란다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3.05 17:32 신고

        그동안 개인 서버를 운영해 오셨다니 ALLIIS.com에서 노하우좀 공유해주세요~
        그리고 아무래도 usb를 이용하면 sata3보다는 느리지만 usb3.0은 그럭저럭 할만할겁니다. Usb2.0으로 해보니 조금 처음반응이 느린것만 빼면 꽤 견딜만 했습니다. ^^

    • jae
      2015.04.17 02:54 신고

      네... 저도 이거 우분투로 어떻게 개인 서버 겸 뭐 클라우드 겸 웹서버 뭐 이런거 좀 만들겠다고 하다가 오류가 나고 그걸 도저히 고칠 수가 없어서.;;


      결국 싸그리 밀어버리고 윈도우쪽으로 다시 넘어온 거였거든요...우분투가 빠르고 편리하긴 했으나... 되는게 있어야 뭘 하든가 말든가 하지....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4.17 08:46 신고

        설정이나 다른 부분에서 윈도우와 달라 초보자가 설정하기엔 잘 안되는 부분이 많죠. 저도 그래서 윈도우로 서버를 구축하였습니다.
        현재는 우분투로도 윈도우만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
        자주 방문해 주세요~

    • Jinyo
      2016.06.10 14:42 신고

      와 진짜 너무 맘에드네욬ㅋㅋㅋ이글진짴ㅋㅋㅋㅋ 똥 시원하게 싸는느낌

    • 무적
      2016.06.19 23:57 신고

      개인적으로 서버 운영체제로 윈도우xp를 추천 합니다. 정품버전 말고 개조 버전이요. 필요 없는 ui나 서비스 모두 제거하고 서버에 맞게 개조하면 상용화 되는 리눅스 보다 쓰기도 좋고 성능도 좋아요. 15년간 장기 집권한 운영체제라서 응용프로그램은 찾으면 없는게 없고 관련 팁도 넘쳐 나죠 일단 개조할수 있는 툴들도 많아서 자기 구미에 맞게 운영체제 개조 가능해요.x86 버전은 4기가짜리 램 인식 못하는데 패치하면 64기가까지 인식하네요.저사양용으로 개조된 xp버전은 서버에서 팽팽 돌아요 설치용량이 80메가짜리인 xp파일도 있어요.개조된 xp를 ssd에 설치하니 부팅 속도 4~5초 걸리는거 보고 깜짝 놀람 웹구축 언어도 asp,php 자기 구미에 맞게 설치 가능하고요. xp는 뭐든 검색하면 다 나와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6.20 00:25 신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XP는 마소에서 지원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보안 관련 이슈를 개인이 짊어져야 하는 부담감으로 후보군에서 제외를 했습니다.

        여기서 OS 선택의 취지는 기본 컴퓨터를 그대로 사용하되, 서버를 만들어보자가 주된 이슈였기 때문에 XP는 추천대상에서 제외를 시켰었습니다.

        저사양의 환경에서 생각해본다면 좋은 대안이 될 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무적
        2016.06.20 16:43 신고

        제 생각에는 초보운영자에게 윈도우가 쉽고 저사양서버에서는 xp가 최선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xp에서 지원이 중단 되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산업용으로도 xp가 많이 쓰입니다.그래서 2009년도에 나온 pos용 xp가 있는데 이것 때문에 2019년까지는 보안 업데이트 됩니다.
        레지스트리만 추가하면 되죠.물론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이미 장기 집권한 운영체제라 보안쪽은 패치할만한 부분은 다 패치 되었죠.보안쪽이래 봤자 서버용 보다는 개인용데스크탑에 쓰이는 보안이 대부분이죠. 새로운 운영체제가 오히려 보안쪽으로 뚫릴게 많이서 더 위험한 부분도 있고요.아무튼 저사양에서나 조금더 많은 메모리확보로 서비스 능력 향상시키고 싶다면 xp나 2003도 아직 쓸만한 운영체제라는 제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몇년간 더 써보고 다른운영체제들의 안전성이 검증 되면 옴길까 생각중 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6.20 23:22 신고

        그렇군요. 님의 의견을 잘 알겠습니다. XP가 고려 대상에 없던 것은 사실이지만 고려해볼만 하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