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분투에서 PLEX 사용하기



    PLEX Media Server에 대해서 다룬 글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글은 윈도우용이고 현재는 리눅스를 설치하고 조금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리눅스 용에 맞는 설치를 해야 합니다. 우분투 데스크탑에서는 설치를 하면 윈도우 설치방식과 비슷해서 조금 더 편하지만 저는 서버 버전으로 설치를 했고 서버에 설치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조금 다른 과정으로 설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PLEX 미디어 서버와 윈도우에서의 설치법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세요!





    1. 우분투용 PLEX Media Server 다운로드하기


    설치용 파일이 있어야 겠죠? 우분투의 경우에는 아래의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plex.tv

    또는 우분투 64비트를 사용하는 분들에 한해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주소도 첨부합니다.

    우분투 64비트 다운로드


    위의 plex.tv로 이동한 후에 Downloads > Linux > Ubuntu 에서 다운로드 하면 되는데 서버 버전은 대부분 64비트 이니 64비트로 다운로드 합니다.





    이 다음이 중요한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이름을 바꿉니다. 맨 처음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이름은 조금 긴데 무려 plexmediaserver_0.9.12.4.1192-9a47d21_amd64.deb 입니다. 엄청길죠? 나중에 SSH로 길게쓰지 않을려면 파일이름을 살짝 바꿔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plexmediaserver.deb로 바꿨습니다. 

    좀 더 귀찮은 분들은 plex.deb로 바꿔도 될듯합니다.


    원래 이 과정은 wget 명령어를 이용해서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wget https://downloads.plex.tv/plex-media-server/0.9.12.4.1192-9a47d21/plexmediaserver_0.9.12.4.1192-9a47d21_amd64.deb



    wget 명령어를 이용해서 다운로드 하는 것은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나중에 설치할 때 긴 파일이름때문에 상당히 걸리적 거립니다. 좀 더 편리한 방법(잊혀지지 않는 방법)으로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plexmediaserver.debplex.deb (같은 내용의 파일) 을 쓰기 편하라고 따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여기서 다운로드 하셔도 됩니다. (0.9.12.4.1192 버전)

    PLEX.deb 파일 다운로드

    plexmediaserver.deb 파일 다운로드






    파일 업로드 하기


    wget 명령어를 이용했다면 바로 서버에 다운로드되었겠지만 그 긴긴 이름 때문에 약간은 번거로운 방법으로 실행할 예정입니다. 그 첫번째로 파일을 먼저 서버에 업로드 해야겠죠?

    FTP를 이용해서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FTP를 이용해도 되고, SFTP를 이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root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FTP를 이용해서 /root 폴더에 업로드 합니다. 물론 다른 폴더여도 큰 상관은 없지만 SSH로 접속했을 때 root 계정으로 접속을 하게 되면 바로 보이는 홈폴더가 바로 /root 이기때문에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업로드를 하고 나면 설치 직전에 과정은 모두 완료한 셈입니다.




    설치하기


    이제 업로드한 파일을 이용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를 하기 위해서 SSH에 접속해야 하는데 반드시 root 계정으로 접속해서 해서 최고 관리 권한을 획득한 상태에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dpkg -i plexmediaserver.deb


    뒷 부분에는 파일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wget 명령어를 이용해서 다운로드 한 경우에는 아래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 dpkg -i plexmediaserver_0.9.12.4.1192-9a47d21_amd64.deb


    이렇게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설치과정이 진행됩니다.

    아래의 화면처럼 자동으로 plexmediaserver 서비스도 실행합니다.





    이제 접속해볼까요? 접속주소는 http://서버IP주소:32400/web 입니다. 일단 내부네트워크 망으로 접속해서 설정한 뒤에 외부 접속 포트를 설정하는 순서대로 설정하세요.



    위에 처럼 화면이 나온다면 설치에 성공한겁니다.


    추가적으로 PLEX Media Server를 설정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 PLEX를 설치하고 난 뒤 설정법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 글을 참고하면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이 글 상단에 링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분투에서는 역방향 프록시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리디렉션(또는 웹 포워딩)으로만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