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entastico 설치하기



    SENTORA에는 많은 모듈이 존재합니다. 물론 다른 여타 호스팅 패널들에도 많은 모듈을 지원하겠지만, SENTORA에는 조금 특별하게 편의를 위한 자동 웹 소스 설치 모듈이 존재합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초반에 귀찮은 설치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싶다고 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웹 소스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다시 서버에 FTP를 통해 업로드 한뒤 설치를 진행해해야겠죠.

    근데 이 Sentastico만 있으면 아주 간단하게 Install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FTP에 업로드 하는 과정까지 완료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 기능은 호스팅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클라이언트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편의 기능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사용하는데에도 상당히 유용하여 이번 시간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단, 이 모듈을 설치하기 전에는 당연히 SENTORA가 설치되어 있어야 겠죠?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SENTORA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리눅스에서만 설치가능하고 윈도우 서버는 설치가 불가능 합니다.




    Sentastico


    Sentastico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마디로 이야기를 한다면 자동 설치 모듈입니다. 미리 설치파일을 설정해서 버튼하나만 누르면 자동으로 업로드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몇몇 웹 소스들은 서버마다 커스텀으로 세팅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현재 서버 상황에 맞게 수정된 웹 소스 파일들을 이용해서 쉽게 설치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원래 Sentastico는 예전 Zpanel 시절에는 Zentastico라는 이름으로 사용된 모듈이었습니다. 기능은 같구요. 센토라로 새롭게 리뉴얼하여 나온 모듈입니다. 예전에 Zpanel 시절에도 상당한 인기를 가진 모듈이었지요.


    실제로 서드파티 모듈중에는 가장 쓰임새가 많은 아주 유용한 모듈입니다.




    기본적으로도 미리 유명 웹소스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것때문에 모듈용량이 커지기는 했지만요.) 일단 익숙한 웹소스인 워드프레스나 줌라, 드루팔 등등이 보이네요. 오른쪽에 Install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모듈 설치하기


    센토라에서는 새로운 모듈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SSH를 이용해야 합니다. 


    SENTORA 자체적으로 웹 패널에서 모듈을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긴한데, 안정적이지 않은 것 같더군요. 일반적으로 파일은 .zpp 형식을 가지고 있고 업로드가 가능하도록 되어있긴 하지만, 모듈제작자나 SENTORA 제작자들도 SENTORA 내에 설치기능을 이용하지 말고, SSH로 접속해서 설치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Sentastico.zpp 파일을 이용해서 직접 설치를 진행해봤으나,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진 않더군요. 그래서 아래의 방법을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이제부터 소개하는 방법은 SSH를 이용하지만 우분투의 apt 저장소나 Centos의 yum 저장소처럼 SENTORA도 zppy 라는 저장소를 이용해서 쉬운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모듈은 추가하는 과정이 이렇게 익숙한 모양으로 됩니다.


    저장소 추가 > 저장소 업데이트 > 설치



    Sentastico를 추가하는 과정은 센토라 공식 포럼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관련 페이지입니다. 


    http://forums.sentora.org/showthread.php?tid=168 이동하기



    1. 저장소 추가하기


    먼저 SSH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root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위의 화면처럼, zpp 파일들의 저장소를 추가 합니다. 

    저장소를 추가하는 방법은 이렇게 합니다. 

    zppy repo add <저장소 주소>


    그래서 이번에 추가할 모듈인 Sentastico는 저장소 주소가 zppy-repo.mach-hosting.com 이므로 아래 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zppy repo add zppy-repo.mach-hosting.com


    저장소의 주소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저장소는 삭제하고 새로운 저장소를 등록합니다.

    zppy repo remove zppy-repo.mach-hosting.com (기존 저장소 삭제)

    zppy repo add zppy-repo.mach-hosting.com/repo (새로운 저장소 추가)


    기존에 저장소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는 새로운 저장소만 추가하면 됩니다.



    2. 저장소 업데이트 하기


    항상 새로운 저장소를 추가하게 되면 저장소 업데이트를 해야겠지요? 





    zppy update


    를 입력하여 저장소를 업데이트 합니다.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저장소가 정상적인 저장소인지 유효성 검사를 시작하고, 이상이 없으면 정상적으로 서버에 리스트를 받아오고, 이상이 있는 경우 접속에 실패했다는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Sentastico를 설치하기 위한 저장소는 포스팅 직전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Sentastico 설치 하기


    저장소가 확인이 되었으면 설치도 역시 명령어 한줄로 시작합니다.


    zppy install sentastico





    먼저 위에처럼 자동으로 서버에서 sentastico.zp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저장소 홈페이지로 가서 직접 sentastico.zpp 받는것보다 훨씬 속도가 빠르군요.(위에 캡쳐된 속도는 아직 본격적으로 다운로드 전이라 조금 속도가 느리게 나왔네요.) 그리고 용량이 조금 큰편인데, 위에도 이야기 했다시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웹소스들때문에 용량이 큽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설치작업을 진행하고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이제 설치를 하였으니 웹 패널로 이동하여 추가 설정을 진행해봅시다.






    SENTORA에서 Sentastico 활성화하기


    모듈 설치만 하고 SENTORA에 접속하면 새로 설치한 모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직 활성화가 안됐기 때문인데, SENTORA에 접속해서 활성화 시켜봅시다.


    센토라 메뉴중에서 Admin > Module Admin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아래의 화면처럼 Sentastico 라고 되어있는 항목에 그룹별로 사용하능하도록 체크를 해주면 활성화가 완료 됩니다. 그리고 꼭 하단에 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해야 합니다.




    활성화했으니 Advanced > Sentastico 항목으로 이동하여 Sentastico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위에처럼 목록이 나오고 아래 화면처럼 나온다면 쉬운 설치를 할 수있는 모듈인 Sentastico를 설치했습니다. 




    이 모듈은 테스트 용도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아주 편리하더군요. 설치에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더 쉬운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웹 소스를 설치하기 위해 테스트를 하기위해 삭제하고 다른 소스를 다시 업로드하고 할 필요없이 기존에 있던 파일들은 모두 삭제되고 설치가 진행되니 편리하지만 조심해야 할 듯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커스텀으로 다른 웹 소스(예를들면 XE)들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