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제어] 멀티세션 (Multi Session) 정책설정
다중 사용자 원격 접속을 위한
정책설정 하기
반드시 참고해야 할 글 |
기본적으로 원격접속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어야 이 글이 의미가 있습니다.
원격접속에 관한 글은 다음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관련글
특히 이 글등중 마지막 글인 한 사용자로 다중 접속하기 글을 꼭 읽고 진행하여야만 해당사항이 있습니다.
권한 설정 실행하기 |
시작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실행을 띄워줍니다. (윈도우 키 + R)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pedit.msc
(secpol.msc로 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라는 설정창이 나오게 됩니다.
이중에서 원격 접속에 관한 정책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로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터미널 서비스 > 원격 데스크톱 세션 호스트 > 연결
길죠? 해당 경로를 직접 캡쳐하였습니다.
이 카테고리 안에 있는 정책 설정이 다중 원격 접속을 지원해 줍니다. 관련된 설정은 두가지 인데 하나하나 살펴 봅시다.
멀티세션 설정하기 |
지난 글 한 사용자로 다중접속하기 라는 글을 참고해야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DRPWrapper 로 설정하였다면, 이 정책 설정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사용자를 하나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으로 제한" 항목을 살펴봅시다.
해당 내용의 설명을 살펴보면
이 정책 설정으로 사용자를 하나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 설정을 사용하면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사용하여 원격으로 로그온하는 사용자가 해당 서버에서 하나의 세션(활성 또는 연결이 끊긴 상태)으로 제한됩니다. 사용자가 연결이 끊긴 상태에서 세션을 종료하면 다음 로그온할 때 사용자가 해당 세션에 자동으로 다시 연결됩니다.
이 정책 설정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사용하여 원하는 수만큼 동시 원격 연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 설정을 구성하지 않으면 원격 데스크톱 세션 호스트 구성 도구의 "사용자당 세션을 하나로 제한" 설정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하나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으로 제한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라는 내용으로 되어있는데 간단히 말해서, 기본값은 구성되지 않음이지만 사용 또는 사용안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 - 원격 접속을 하나의 계정에 대해서만 접속 허용
사용 안 함 - 여러번의 원격 접속을 허용 (단, 실행되었을 때는 각기 다른 데스크탑을 사용함.)
당연히 설정은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WDPWrapper와 이 정책설정만으로도 멀티세션을 사용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결개수 제한하기 |
원격접속으로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 수를 제한합니다. 멀티세션과는 달리 사용자 수를 제한 합니다.
"연결 개수 제한"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연결 개수 제한 항목을 변경합니다.
역시 해당 설명을 살펴보면,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에서 서버에 대한 동시 연결 수를 제한할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서버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수가 초과되면 추가 사용자가 연결을 시도할 때 서버가 사용 중이므로 나중에 다시 시도하라는 오류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세션 수를 제한하면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는 세션 수가 제한되므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기본적으로 RD 세션 호스트 서버는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 수를 제한하지 않으며 관리용 원격 데스크톱은 두 개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을 허용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려면 서버에 대해 최대값으로 지정할 연결 수를 입력합니다. 연결 수를 제한하지 않으려면 999999를 입력합니다.
상태를 사용으로 설정하면 Windows 버전 및 서버에서 실행되는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모드와 일치하는 지정된 수로 최대 연결 수가 제한됩니다.
상태를 사용 안 함 또는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하면 그룹 정책 수준에서 연결 수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참고: 이 설정은 RD 세션 호스트 서버, 즉 원격 데스크톱 세션 호스트 역할 서비스가 설치된 Windows를 실행하는 서버에서 사용됩니다.
즉, 이것도 간단히 말해서
사용 - 사용자 수를 제한함 (단, 999999를 입력하면 무제한)
사용 안 함 - 사용자 수를 제한 안 함 (무제한)
특이하게 구성되지 않음으로 해도 사용 안 함과 같은 설정으로 됩니다.
너무 많은 양으로 원격접속을 허용하면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적정한 선으로 제한해야 한다면 유용한 기능이 될 것입니다.
당연히 설정은 사용 안 함으로 하거나 사용으로 해도 최대 연결 허용 수를 999,999 로 제한 하면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고 싶은 사항은 해당 내용은 정책 설정일 뿐입니다. 추가적인 설정이 선행되어야만 멀티 세션이 완료가 됩니다. 또한 원격 접속에 대한 정책설정은 이 두가지만 확실하게 되어도 원격 접속이 잘 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클라이언트 버전에서 다중 접속을 지원을 해줬으면 했지만, 서버와 역할을 확실히 구분짓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단 생각도 들긴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