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원격 제어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하기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 제어하기
<이미지 출처 : 위키>
1.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이해
원격 제어를 통해 서버를 언제든지 끌 수 있게끔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기왕에 원격제어를 수월하게 세팅해 놓았다면 클라우드 컴퓨팅도 도전해 볼만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출처 : 위키>
한 대의 컴퓨터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입니다. 즉 사용자의 컴퓨터 외의 다른 기기의 성능을 이용해 컴퓨터 작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이야기 합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용되며, 원격 제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인터넷 회선만 빠르게 받쳐주면 느린 성능의 컴퓨터로도 빠른 고사양의 컴퓨터를 사용가능해집니다. 집에서 노트북으로 빠른 데스크탑을 제어 한다든지, 또는 회사의 컴퓨터를 연결해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컴퓨터의 기본 성능을 방해하지 않으므로 고사양의 작업도 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성능에 대한 제한이 없어지고, 데이터 저장 및 사용에 대해서 제한 사항이 사라지기 때문에 마치 구름 속에서 유연하게 작업한다 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은 여기서 유래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저는 데스크탑으로 서버에 연결하고, 회사의 업무용 컴퓨터에 연결하며, 도움이 필요한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사실 근본적인 의미에서는 원격제어와 다른 것이 없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원격제어를 기반으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제어하는 과정자체를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하기 때문에 데스크탑에서 데스크탑으로 연결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격적인 원격 제어 사용하기 (데스크탑 > 데스크탑)
원격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금 설명드릴 내용은 컴퓨터끼리의 연결이기 때문에 모바일로 컴퓨터를 연결하는 과정은 스마트폰 무료 어플로 윈도우 원격접속 / 원격제어하기이 글에서 원격 제어를 사용하기 위한 서버컴퓨터의 설정과 모바일로 원격제어하기 위한 설정법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이번은 데스크탑에서 다른 데스크탑으로 연결하는 연결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합니다. 이 파일은 시작메뉴 > 보조 프로그램 에 있습니다. (단축아이콘을 빼시거나,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면 편리해 집니다.)
지금은 예를 드느라 컴퓨터에 studyforus만 적어 놓았는데 컴퓨터 항목에는 실제로 접속할 아이피 주소를 입력합니다.
만약 포트포워딩으로 연결된 경우에는 포트주소까지 입력해줍니다. (내부 IP이면 포트번호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예) 192.168.0.200:1234
포트포워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을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외부 PC에서 공유기 내부 PC 선택 접속하기 (포트포워딩 설정)
그리고 아이피 주소뿐 아니라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도메인을 입력하는 것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udyforus.co.kr 이런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도메인을 입력해도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고화질의 원할한 접속을 위해 옵션을 눌러서 추가 설정을 합니다.
작업 환경 탭으로 이동하면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속도를 선택하십시오 라고 되어있는 부분에서, 같은 내부 망에서 사용을 한다면 LAN을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속도를 중시하는 이유가 시각적인 부분에서 더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만들기 위함입니다.)그리고 인터넷 속도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하단의 시각효과 부분에서 필요한 부분만 체크를 하고 연결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인 설정을 하셨으면 연결을 눌러서 연결합니다.
지난번에 원격제어를 하기 위해서 암호를 꼭 입력해야 한다라고 하였기 때문에 서버 컴퓨터의 사용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지난 포스팅의 예로 Administrator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암호를 저장하려면 "내 자격 증명 기억"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연격 연결을 위해 보안 인증서는 발행하지 않았으므로 아직까지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없지만 더 알아보고 추후에 보안 부분도 강화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이 창이 뜨는 것이 불편하면 색칠된 부분(이 컴퓨터로의 연결을 다시 묻지 않음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거나, 아니면 위에서 옵션부분에 고급 탭으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서버인증 부분에 "연결하고 메시지를 표시 안 함"으로 바꿔주면 다음부터 접속 할 때는 인증서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고 바로 접속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사실 모바일로 접속하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접속하나 같은 방식이기는 하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환경이 더 익숙하지요. 이제 저사양의 컴퓨터라고 하더라도 인터넷만 빵빵하면 얼마든지 고사양의 컴퓨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접속된 화면은 다른 컴퓨터로 전환 되었기 때문에 화면을 캡쳐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직접 연결을 해보시고 편리한 원격 접속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