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내부 네트워크 - 숨겨진 공유 폴더 만들기
윈도우에서 숨겨진 공유 폴더 만들기
내부 네트워크의 끝판왕 공유 폴더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연달아 공유 폴더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공유 폴더 기능은 참으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내부 네트워크 망에서는 인터넷을 거쳐서 접속하는 것보다 랜선이 뽑아 낼 수 있는 최고 속도까지 지원을 합니다. 따라서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파일을 공유하게 된다면 이 공유폴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이익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유폴더로 공유하는 경우 암호기능을 끄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네트워크 상에서 내 컴퓨터 내의 모든 공유폴더가 오픈되게 됩니다. 제한된 사용자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공유폴더의 목록중 노출 되지 않으면서 실제로는 공유된 폴더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유 폴더를 설정하는 방법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공유 폴더 설정법에 대해서는 조만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링크를 마련하였습니다. 공유 폴더 설정법을 모른다면 한번 읽어보기시 바랍니다.
이 방법은 근본적으로 보안성이 높은 공유폴더 설정법이 아닙니다. 보안을 높여 각 계정별 권한을 주는 공유폴더 설정방법은 현재 작성중에 있고 곧 있으면 마무리가 되는데, 이번 포스팅은 암호를 설정하지 않는 방법중에서 그나마 보안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보안은 두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1. 암호를 걸어서 원초적으로 접속을 불가능 하도록 설정하기
2. 쉽게 접속할 수 없도록 만들기
이번 시간은 이 두 개중에서 쉽게 접속할 수 없도록 만드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윈도우 공유 폴더의 특성상 네트워크 상에서 해당 컴퓨터에 접속을 하면 공유폴더의 목록이 좌르륵 보입니다.
바로 이렇게요.
현재 네트워크 상에서 "가상서버"라는 컴퓨터 이름을 갖고 있는 PC로 접속한 모습입니다. 다른 윈도우도 마찬가지로 해당 컴퓨터에 접속을 하면 공유된 폴더가 주르륵 보입니다. 위에는 "공유 폴더"만 공유한 것 같은 모습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가상 서버내에서 공유 폴더는 "공유 폴더"만이 아닙니다. 2개의 공유 폴더가 공유 중인데, 한 개의 공유폴더 목록은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공유된 폴더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유된 폴더 목록은 "공유폴더" 와 "숨긴 공유 폴더$" 입니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숨긴 공유 폴더$"는 컴퓨터 내 공유폴더 목록에서 보이지 않았습니다.
여기가 본격적인 내용입니다.
방금과 같이 공유 폴더의 이름 중에 폴더명 끝에 $가 붙으면 해당 공유폴더는 목록에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엄밀하게 이야기하지면 네트워크 경로의 맨 뒤에 $가 붙어있으면 됩니다.
접속 방법은 주소창에 직접 주소를 입력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예 - \\컴퓨터이름\숨긴 폴더$
주소창에 직접 쳐서 들어가야 하는 특성상 폴더의 이름이 복잡하고 길어질수록 보안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이 주소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 오픈된 공간이지만 아무나 접속할 수 없는 공유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숨겨진 공유폴더로 접속하기 위해서 주소창에 직접 숨겨진 공유폴더 경로를 적어서 직접 접속을 합니다.
적는 방법은 \\컴퓨터 이름\숨겨진 폴더$ 식으로 적습니다. 항상 \\뒤에는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시고, 그 뒤는 일반적은 폴더 경로를 적으시면 됩니다.
현재 주소창에 적은 내용입니다.
\\가상서버\숨김 공유 폴더$
가상서버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PC의 숨김 공유 폴더$ 라는 폴더로 접속을 합니다.
주소를 다 치고 들어가면, 공유 폴더로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공유 폴더를 숨기기 위해서 반드시 폴더명에 $를 붙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폴더를 만들 때 일반적인 폴더이름으로 폴더 이름을 정하고 네트워크 경로를 설정할 때 설정 명 뒤에 $만 붙여 주면 됩니다.
나름 간단한 방법이지만 폴더명이 너무 간단하지만 않다면 주변에 알려준 사용자를 제외하고는 어지간한 사용자는 접속하기 힘들어 집니다. 윈도우에서 자격증명 및 계정 권한 설정은 정말 복잡하고 쉽지많은 않아서, 오히려 암호 공유를 끄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특히 회사 업무의 경우) 그런 경우에 이 방법으로 폴더를 공유하면 쉽게 보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암호를 설정하지 않아서 보안 수준이 높은 편에 속하는 설정은 아니지만 쉽게 접근은 불가능한 준 공개 폴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