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공유 폴더 설정 첫번째

    윈도우 공유 폴더 지정하기





    내부 네트워크의 끝판왕 공유 폴더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연달아 공유 폴더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공유 폴더에 대한 이해


    윈도우 공유폴더는 윈도우 사용자에게 상당히 메리트를 줍니다. 사설 망안에서 공유가 되는 공유폴더는 랜선의 최대 속도를 내주고 있기 때문에(이론적으로. 지원되는 공유기나 랜선의 품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되는 경우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데이터들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라든지, 개인적으로 파일은 안전하게 백업하기 위해서 공유폴더를 사용하고 아니면 용량상의 문제로 디스크 용량이 큰 컴퓨터에 공유폴더를 걸어 놓고 파일 서버의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 공유 폴더를 만들기도 합니다.

    얼마나 편리한지, 리눅스에서도 이 공유폴더 기능을 같이 이용하기 위해서 삼바서버 (Samba Server)를 통해 폴더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이 폴더 공유의 정확한 명칭은 SMB 입니다.


    SMB란?

    서버 메시지 블록(Server Message Block, SMB)은 도스나 윈도에서 파일이나 디렉터리 및 주변 장치들을 공유하는데 사용되는 메시지 형식이다. NetBIOS는 SMB 형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많은 네트워크 제품들도 SMB를 사용한다. 이러한 SMB 기반의 네트워크에는 랜매니저, 윈도 포 워크그룹(Windows for Workgroups), 윈도 NT, 그리고 랜 서버(Lan Server) 등이 있다. 서로 다른 운영체제 사이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MB를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삼바인데, 유닉스와 윈도 컴퓨터들간에 디렉터리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준다.

    - 출처 : 위키


    간단히, NetBIOS(Network Basic Input Output System)라는 데이터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각 컴퓨터 간의 폴더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간혹 윈도우로 공유폴더를 공유하였는데 다른 컴퓨터로 접속 할 때는 엑서스 권한이 없습니다. 라고 나온다든지, 자격 증명을 입력하라든지 하는 것들을 해결하는 것들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윈도우 내에서 사용자 계정과 권한 설정을 하면 충분히 사설망 내에서의 (같은 네트워크 망안에서) 속도가 빠른 아주 솔솔한 파일서버 역활을 해 줍니다. 

    하지만 윈도우를 사용하는데 계정별 권한 설정은 설정법도 어렵고, 귀찮고 간혹 알지도 못하는 에러를 뿜어내는 것 때문에 계정별 사용을 잘 안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 공유폴더 자체를 누구나 접속가능한 상태(열린 공유 폴더)로 만들어 놓아서 보안에 취약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번을 계기로 내부 네트워크에서 파일 서버의 역활을 다 할 수 있도록 공유폴더를 설정과 계정별 설정법을 통해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2.

    공유 폴더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


    그럼 공유 폴더를 정하기에 앞서서 기본적으로 되어있어야 하는 네트워크 설정들부터 확인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센터로 들어가서 고급 공유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주르륵 나오는 목록들에 대해서 빨간 부분들에 대해서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윈도우 7의 경우 홈 또는 회사, 공용 네트워크 두가지만 존재하는데 아래 설정과 거의 같이 하시면 됩니다. (내부망에서는 파일과 네트워크 검색을 켜고, 공용에서는 끄고 하는 방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체크하여 변경내용저장을 클릭해 줍니다.

    빨간 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항목은 필수로 체크해야 하는 항목이고,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항목은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하단의 암호 보호 공유는 앞으로 사용자 별로 공유 폴더의 권한을 줄 것이므로 암호보호 공유를 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도 간혹 XP와의 공유시 엑서스 권한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차후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3.

    공유할 폴더를 지정하여 공유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공유 폴더를 만들 차례 입니다.

    임의의 폴더를 예를 들었습니다.

    폴더명 : 공유 폴더

    폴더 위치 : c:\사용자\Administrator\바탕화면\공유 폴더 

    (영문 - c:\users\Administrator\Desktop\공유 폴더)



    공유가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폴더 안에다가 몇몇 파일을 넣었습니다.

    이제 공유 설정을 해봅시다 공유할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그 중에 공유 탭으로 이동하여 본격적으로 공유 설정을 해줍니다.



    공유 탭으로 이동하면 두가지 공유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공유고급 공유



    그냥 공유와 고급 공유 두가지 경우를 따로따로 하여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나 고급 공유시에 암호 제한을 두지 않고 모든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려면 Everyone 의 권한을 따로 설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두가지 공유 방법중 되도록이면 고급 공유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그냥 공유로 설정하였을 때 입니다.


    근데 공유 설정을 하기 전에 먼저 위에 보면 공유됨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공용 공유폴더를 지정하면서 현재 사용하는 계정의 바탕화면이 일부 공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말만 공유됨으로 표기가 되어있고, 실제로 공유 폴더의 역활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또는 Everyone)별로 권한을 부여 해야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시 네트워크 맵에 목록이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 권한을 부여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저는 clamp2x라는 IIS_IUSRS 그룹내 계정을 사용하였습니다. 정식 유저 그룹은 아니지만 IIS에서 사용하는 유저 그룹이므로 기본적인 속성이 유저라 가능하더군요.


    권한은 읽기만 하고 쓰기는 제외 시켰습니다. 그리고 Everyone은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정상적으로 접속가능한지 확인해 봅시다.

    위에 아무것도 안한 상태에서 공유 폴더의 네트워크 상의 경로를 확인해보면 (네트워크 경로)

    \\서버\Users\Administrator\Desktop\공유 폴더 입니다.

    그리고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애초에 권한 설정에서 보기는 허용하였지만 쓰기는 불가능하도록 하였기때문에 권한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새 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액서스 거부가 뜨면서 새폴더가 만들어 지지 않네요. 권한 설정한 부분이 제대로 되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고급 공유 설정을 통해서 공유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선택한 폴더 공유를 체크하면 다음 화면과 같이 나머지 항목들이 활성화가 됩니다. 그러면 그 중에 권한 부분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급 공유 방식은 위의 단순한 공유 설정과는 달리 네트워크 상의 경로가 \\서버\공유 폴더 식으로 컴퓨터의 바로 하위에 공유 폴더가 자리하게 됩니다.


    단순 공유는 컴퓨터 상의 실제 경로와 비슷하게 공유 폴더 위치가 나타나고 고급 공유는 바로 루트폴더에서 나오게 됩니다.



    일단 사용자를 추가 하기 위해 추가를 눌렀습니다. (만약 계정별로 접속하지 않고 아무나 접속가능한 공유폴더로 만들려면 Everyone의 권한을 조정하면 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clamp2x계정을 추가하였습니다.



    여기서 clamp2x계정만 사용을 허가하고 다른 사람들의 경우에는 접근조차 불가능 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Everyone에 있던 권한인 읽기 허용의 체크를 제거 하였습니다. Everyone의 계정의 모든 체크를 지우니 권한 설정이 사라졌기 떄문에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목록에서 제거되었습니다.



    그럼 제대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 합니다.

    접속된 경로를 확인해 보면 \\서버\공유 폴더로 제대로 접속한 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쓰기권한까지 주었기 때문에 새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엔 권한은 쓰기 권한까지 부여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새 폴더가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권한 설정을 했는데도 제대로 권한이 안되는 것 같으면 기본 공유 설정에서 권한을 고급 설정과 똑같이 부여해주시면 됩니다.

    애초에 폴더를 만들때 바로 "공유됨"으로 공유가 되어있는 폴더의 경우에는 기본 공유 설정이 우선설정되었기 때문에 권한 설정이 제대로 변경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럴 땐 같이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공유폴더를 위한 설정과 가볍에 계정 또는 아무나 접근 가능한 공유 폴더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내부 네트워크 망에서 계정별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각 계정에 대한 권한도 필요하구요. 공유 폴더에서 각 계정별로 권한을 나눠서 공유폴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7.07.03 22:24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3 22:28 신고

        네. 따로 공유폴더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용 폴더를 사용하도록 한 경우에는 별달리 설정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문서"나 "바탕화면"등이 자동으로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꼭 네트워크에서 내 컴퓨터로 들어가서 확인한번 해보셔야 합니다. ^^


    • 2017.07.03 22:3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3 22:38 신고

        네. 그 공용폴더 맞습니다.
        또한, 디폴트 설정이 '공유하지 않음'이 맞긴한데 설정하다 실수로 변경을 할수도 있거든요. ^^


    • 2017.07.03 22:44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3 22:50 신고

        1. 네. 네트워크를 개인으로 설정한다고 해도 파일공유를 설정하지 않으면 폴더공유가 불가능합니다.

        2. 네. 같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이면 같은 네트워크. 즉, 폴더 공유시 서로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나의 실수로 함부로 다른사람이 공유폴더에 들어오는게 싫은 경우, 또한 폴더 공유로 다른 사람들과 전혀 연결되고 싶지 않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http://studyforus.tistory.com/86

        이 글 내용을 참고해서 로컬 정책 수정 중 "네트워크에서 이 컴퓨터 액세스 거부" 부분의 내용에 "Everyone"을 추가하시면 다른 사람들이 전혀 공유폴더에 접근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 2017.07.03 22:56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3 23:00 신고

        각각 랜선을 새로운 라우터(공유기)로 연결한 것이기 때문에 각기 새로운 네트워크를 설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각 다른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일반적으로는 공유되지 않습니다.

        만약, 라우터를 허브모드로 설정한 경우는 상황이 달라지지만 대부분 허브모드로 설정하지도 않고, 공유기 기본설정이 허브모드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습니다. ^^


    • 2017.07.03 23:13

      비밀댓글입니다


    • 2017.07.03 23:17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3 23:20 신고

        허브모드는

        인터넷 - 공유기 1 - 공유기 2 - PC

        순으로 연결되었을 떄

        PC는 공유기 2에 연결된 네트워크만 같은 네트워크로 취급을 합니다.

        하지만 공유기2에서 허브모드로 설정을하면

        인터넷 - 공유기1 - 허브(공유기2) - PC

        로 연결이 되며, 공유기2의 공유기 역할은 없어지고 PC는 공유기 1의 네트워크에 포함되게 됩니다.

        즉, 허브모드는 공유기 기능을 배제하고 단순한 연결 통로의 역할만 하는겁니다. ^^


    • 2017.07.03 23:24

      비밀댓글입니다


    • 2017.07.04 06:34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4 11:13 신고

        1. 고급 공유로 하지 않고 그냥 공유로 폴더 공유를 하게되면 "공용" 폴더로 지정되어 있는 폴더들이 자동적으로 공유되게 됩니다.
        단순히 C드라이브를 공유 폴더 해제하면 되지만 조금 더 근본적인 원인 제거는
        바탕화면 내 PC 아이콘 오른쪽 버튼 > 관리 > 컴퓨터 관리(로컬) > 시스템 도구 > 공유폴더 > 공유
        로 이동하면 각종 공유 폴더를 볼 수 있는데 거기서 각 드라이브가 숨김 공유폴더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공유 리스트들을 모두 삭제하시면 됩니다.

        2. 질문이 무슨뜻인지 이해가 안되지만 공유할 사람을 본인만 지정했다면 다른 사람들이 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공유 폴더 특성상 공유 폴더 리스트를 보여지고 다른 사용자들이 접근을 못하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폴더 리스트 정도는 보입니다.

        3. 간혹 전체 공유로 바뀌는 일이 있지만 1번에 설명한 방법으로 각 공유 폴더들을 해제하시면 해결됩니다.

        4. 물론 기숙사가 전체적으로 라우터에 묶여있지만 공유기로 또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축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기는 불가능 합니다.
        친구가 조금 잘못 알고 있는것 같은데 구조를 보면
        도메인(학교 네트워크) - 학교 라우터 - 공유기 - PC
        순으로 연결이 되면 PC는 학교 네트워크인 도메인에 연결할 수 있지만 역으로 학교 라우터에 연결된 PC가 공유기에 연결된 PC로 연결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전 댓글에도 설명했다 시피 같은 네트워크로 묶이지 않아 폴더 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


    • 2017.07.04 11:3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4 11:33 신고

        1,2번 통합해서 같은 네트워크 (같은 와이파이) 상태가 아니라면 접근할 수 없습니다. ^^


    • 2017.07.04 12:5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4 13:52 신고

        어차피 숨긴 폴더이고 권한이 없으면 접근을 못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을겁니다. ^^


      • 2017.07.04 19:22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4 21:26 신고

        1. 당연히 권한 설정에서 everyone 이 있어야 하죠. 공유할 사람 목록과는 별개입니다.

        2. 3. 은 누누히 설명했지만 안됩니다. 위에 질문들에서 계속 같은 내용을 말씀드렸는데, 안됩니다. 걱정마세요.

        4. 볼수 없습니다.
        5. 네 안보입니다.

        제 생각에 위에 질문했던 내용들 똑같이 답변하고 있는것 같아요. 같은 내용으로 계속 설명드리지만 공유기를 따로 설치하면 공유기를 거치지 않는 컴퓨터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안됩니다. ^^


      • 2017.07.05 01:48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01:52 신고

        1. 네. 원래 그런겁니다.

        위에도 적었다 시피 C드라이브가 숨겨진 공유폴더로 지정이 되어 있는 상태인데 특정 폴더의 폴더 공유를 켜면 그 상위 폴더도 노출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동시에 공유로 바뀌게 되는 겁니다.

        이 부분이 싫으면 위에 적었던 댓글처럼 시스템 관리 > 공유 부분에서 정리하면 됩니다.

        2. 파일 및 프린터 공유 기능을 끄면 공유가 안됩니다.

        3.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홈 에디션이든 뭐든 관계없이 디폴트 설정은 똑같습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면 꺼짐으로 알고 있는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


      • 2017.07.05 01:59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02:18 신고

        위에도 적었다 시피 숨겨진 공유폴더가 보여지는 것 뿐입니다.
        권한 설정이 안되있으면 접근이 불가능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tudyforus.tistory.com/74 이 글에도 적혀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폴더 공유를 설정하면 보이는 것만 그걸로 보일 뿐이지 실질적으로는 다른 부분도 공유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도 없을 뿐더러 숨겨진 공유폴더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해서 아주 박학한 편이 아니면 그렇게 숨겨져 있는지도 모를겁니다.

        또한 숨겨져 있는 것을 알았다고 해서 쉽게 접근을 할 수도 없는 것이구요.

        공유폴더는 원래 권한을 설정한 폴더 외에는 절대 접속할 수 없습니다.

        새롭게 공유를 건 폴더도 "everyone"에
        권한을 주지 않았다면 공유 폴더든, 그 상위 폴더든 C드라이브든 접근 못합니다.

        계속 접근할 수 없고, 접속이 안된다고 여러번 말씀을 드리는데, 비슷한 질문을 자꾸하시네요.


        지금까지 모든 질문내용을 정리해드릴 테니깐 비슷한 질문은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숨겨진 공유폴더가 존재하지만 "파일 공유"를 활성화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같은 네트워크에 있어도 공유폴더에 접근 불가능함.

        2. 특정 폴더에 공유를 걸어놓고 특정 계정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사람은 폴더 목록은 볼 수 있지만 폴더 안으로 연결을 할 수 없음.

        3. everyone에 읽기 쓰기 권한을 주는 경우엔 암묵적으로 같은 네트워크를 쓰는 사람들에게 공유폴더를 오픈한다는 뜻이 되므로 공유한 폴더가 공개됨.

        4. 3의 경우에서 폴더 공유가 숨겨진 공유폴더 안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 상위 공유폴더가 나타날 수 있음. 하위 공유폴더가 노출되기 위해서 덩달아 노출되는 현상이고, 더불어 공용 폴더까지 같이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음.


        5. 기숙사 네트워크에서 라우터가 한번에 쓰이더라고 따로 공유기를 설치한 경우 상위 네트워크 단인 학교 네트워크에서 에서 하위 네트워크 단인 공유기로 연결이 불가능.

        6. 같은 네트워크로 잡히지 않으면 공유폴더 기능(SMB)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아 다른 이들이 접근을 할 수없음.

        사실 5번의 경우 이론적으로는 접근이 가능해야 하지만 공유기에서 새로 만들어지는 사설아이피를 상위 네트워크 단에서 알아내기도 힘들고, 공유폴더 기능(SMB)의 경우 아이피 대역대가 같은 대역대에서만 작동합니다. 즉,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환경이 되어야 비슷한 IP를 할당받아 같은 대역대의 IP를 갖게 되는데 상위 네트워크 단에서는 그 대역대의 IP에 접근할 수도,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공유기를 연결해서 또 다른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면 같은 공유기를 쓰지 않는 다른 컴퓨터에서는 절대 접근을 할 수없습니다.



        지금까지 질문했던 내용을 종합했습니다.
        아마, 추가적인 궁금한 부분들은 아마 이 댓글 안에서 해결이 될꺼라고 생각됩니다.

        공유폴더 기능은 요즘 랜섬웨어때문에 문제가 되긴 했지만 원래 쉽사리 남들이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닙니다. 설정자의 잘못으로 everyone 권한을 모두 오픈해버려서 공유폴더가 전체 공개되는 일이 있지만 이것도 어설피 공유를 설정하면 공유조차 되지 않습니다.

        이 댓글로 충분하게 설명이 되었으면 합니다. ^^


    • 2017.07.05 02:5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02:57 신고

        네. 간단하게 공유폴더가 모든 사람들에게 오픈되는 환경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everyone" 계정은 편리하지만 주의해야하기 때문에 모두 공개만 하지 않으면 별다른 일이 없습니다.

        달리 공유폴더를 everyone 읽기/쓰기 를 설정한 적이 없다면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


      • 2017.07.05 03:04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03:05 신고

        everyone 권한이 자동으로 읽기/쓰기 가 자동으로 추가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걱정마세요. ^^


    • 2017.07.05 06:16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08:04 신고

        외부 프로그램으로도 설정이 바뀔일이 없습니다.
        사람이 직접 설정해도 복잡한데 프로그램이 바꿀리가 없죠. ^^


      • 2017.07.05 08:11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08:21 신고

        네. 도움이 되어서 다행이네요. ^^


    • 2017.07.05 20:44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20:46 신고

        세가지 다 맞는 말입니다. 시도해보세요. ^^


      • 2017.07.05 21:02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21:05 신고

        프린터 공유 기능을 이용해서 한거 맞아요.
        누군가 한명이 제대로된 드라이버로 설치하고 네트워크 공유로 뿌리면 다른 사람들은 드라이버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어요. ^^


      • 2017.07.05 21:09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5 21:14 신고

        프린터만 따로 공유하는것이기 때문에 관계없습니다. ^^


    • 2017.07.06 19:18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6 19:19 신고

        없습니다.
        프린터 공유는 스풀수만 따지는 거라 전혀 관계없습니다. 같은 이야기 여러번 하네요~ ^^


      • 2017.07.06 19:21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6 19:24 신고

        참고로 모든 연결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나눠집니다. 님이 시용하는 입장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프린터를 쓰는 겁니다.
        파일공유로 남들이 님의 컴퓨터 내용을 볼려면 님의 컴퓨터가 서버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서버가 되기 위해 아무런 설정도 안했으니 당연히 파일공유가 될 수 없습니다.

        프린터의 경우 서버의 입장에서 어떤 클라이턴트가 몇장을 뽑았는지 보는 것은 관리 기능 중에 하나일 뿐이니 맘대로 파일 공유를 시켜 내용을 빼가는 것은 불가능 하며 그랗게 된다고 하더라도 해킹이고 불법입니다. ^^


      • 2017.07.06 20:06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6 20:36 신고

        1. 경우는 님이 적어주셨잖아요. 학원에서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한 분이 프린터 공유를 걸어놨다고. 그게 서버입니다. 당연히 님은 사용자인 클라이언트가 되는 거구요.

        2. 3. 계속 같은 이야기 입니다. 파일공유랑 별개이며, 파일 및 프린터 공유를 켠다는 것은 님의 프린터를 다른 사람들 사용가능하도록 공유를 한다는 뜻입니다.
        근데 그게 아니잖아요. 님이 다른 사용자것을 사용하는 거잖아요.

        게다가 파일공유 따로 프린터 공유 따로이기 때문에 또 별개이기도 하구요.

        파일 및 프린터 공유 기능을 꺼도 사람이 공유걸어논 프린터는 그냥 사용 가능합니다. 그 정도로 완전 별개입니다. ^^

        제가 설명을 잘 못해드리나요? 같은 질문 같은 답변 그만했으면 하네요. ^^;;
        지금까지의 질문들을 종합해보면 단 두번만 질문해도 됐을법한 내용입니다.


    • 2017.07.06 20:5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6 20:56 신고

        프린터 공유 시키면 누가 사용하는지 대략보입니다;;
        아마 더 자세하게 보기 위해 어떤 클라이언트가 몇개를 뽑았는지 로그를 통해 파악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했나보죠. ^^


    • 2017.07.07 22:14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7 23:22 신고

        한번에 질문은 너무 여러개를 하셔서 대답을 잘못했군요.

        네트워크와는 관계 없이 폴더 공유 자체를
        설정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어느 네트워크를 가더라도 Everyone 공유는 당연히 공유설정이 유지가 됩니다. ^^


    • 2017.07.08 01:0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08 02:02 신고

        암호를 설정안했으니깐요.
        그리고 everyone이면 당연히 암호를 물어보면 안되는 사용자겠죠? ^^

    • guest
      2017.07.13 03:10 신고

      이렇게 친절한 글 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asdf
      2017.07.13 20:17 신고

      안녕하세요. 만약에 에브리원에게 특정폴더가 공유가 되있는 상태에서 네트워크 검색은 꺼져 있고 파일 및 프린터 공유가 켜져 있다면 상대방이 제 컴퓨터 이름이나 폴더 명을 알면 네트워크에선 보이지 않아도 경로를 쳐서 접근이 가능 한가요?

      상위 폴더가 함께 노출 될수가 있다고 하셨는데 가령 공유 된 특정폴더 바로 상위 폴더에 다른 폴더가 있다고 한다면 그 폴더에도 접근권한이 생기는 건가요?

      네트워크검색 켜기와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만 된다면 공용 네트워크에서도 폴더 공유가 가능한건가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13 21:17 신고

        위에 guest님과 같은 분이신가보네요.
        공유폴더를 걸어놨다면 특정 경로를 직접 입력하여 접근하는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유 폴더의 상위 폴더는 일반적인 상황에는 잡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숨긴 기본 폴더로 바탕화면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일부 상황에서는 상위 폴더가 오픈 될 수도 있지만 상위 폴더내 다른 폴더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공용 폴더라도 권한 설정하지 않으면 접근할 수 없습니다.


        아니, 그냥 모든 폴더 접근이 권한이 없으면 접근이 힘듭니다. 애초에 권한을 설정하지 않으면 접근이 안됩니다.

        이제 비슷한 질문은 그만하실때도 되지 않았을까요? ^^;;

      • asdf
        2017.07.13 21:28 신고

        답변 감사드려요^^;
        마지막 질문은 권한 문제가 아니라
        네트워크 종류가 개인네트워크와 공용네트워크 두가지가 있는데 Clamp2x님은 개인네트워크 프로필에서 하셨는데 게스트 또는 공용 네트워크에서도 똑같이 작동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빠르고 자세하게 답변해주셔서 너무 많이 질문을 드렸나보네요.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7.13 21:30 신고

        공용 네트워크에서도 개인 네트워크와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방화벽 설정에서 공용 네트워크에서 smb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 있을겁니다. ^^


    • 2017.08.07 21:3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8.07 21:45 신고

        네. 같은 대역의 ip를 할당 받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


      • 2017.08.07 22:09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8.07 22:13 신고

        가장 쉬운 방법은 무선공유기 하나를 싼걸로 더 구입하시고 공유기1 - 공유기2 - 와이파이 이렇게 뿌리고 공유기 1에 컴퓨터를 물려 놓으면 괜찮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