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HP 단 한장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기



    웹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관리라면 PhpMyAdmin 을 모르는 분을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간편하고 어디에서든지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워낙 phpMyAdmin이 유명해 지다 보니 setup 폴더를 통해 해킹을 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유명한만큼 표적이 되는 것이지요.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이 많은 phpMyAdmin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설치하는 용량이 꽤 됩니다. 인스톨도 따로 진행하구요. 덕분에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고 싶은 경우에 phpMyAdmin은 조금 부담스러움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php 파일 한장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베이스 제어 웹 소스인 Adminer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홈페이지 : http://www.adminer.org/





    해당 홈페이지 입니다. 여기에서 다운 받을 수 있지만, 일일이 번거롭게 가지 않고 다운 받으시라고 필요한 파일들도 준비했습니다.


    Adminer - MySQL 전용 버전 (다국어지원)


    adminer-4.2.0-mysql.php


    Adminer - MySQL을 포함한 다른 DB 사용 가능 (다국어지원)


    adminer-4.2.0.php






    Adminer 만의 장점은?


    위에도 적어놨지만, 파일이 아주 간단합니다. adminer.php 파일 한장만 있으면 모두 끝입니다. 파일이 하나라 그 파일명 그대로 사용하면 실제 웹사이트에서 직접 주소창에 파일이름까지 쳐야 하기 때문에 파일이름을 index.php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처럼 adminer-4.2.0.php 파일을 index.php 파일로 바꿔주어야만 http://www.mydomain.com/adminer.php 처럼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http://www.mydomain.com 처럼 브라우저 창에서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IIS에서 새 주소를 만들어 실제로 접속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IIS에서 새 사이트를 만들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IIS 구성과 관련해서 웹사이트 구성을 하는 법을 모르신다면 이 글 (개인 서버 구축 체크리스트 - IIS 웹서버 편)을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 사이트를 만들어서 접속해 봅니다. 실제 접속하면 아래 화면처럼 간단하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한 계정을 물어봅니다. 조금 화려한 phpMyAdmin과는 다르게 같은 레이아웃 하나로 심플에게 접속 및 사용을 하더군요.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처럼 화려한 맛은 없지만, 가볍고 기능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네요.


    Adminer 측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은 phpMyAdmin 말고 Adminer를 써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그 근거는 이렇습니다.


    1. 보안성

    2. 사용자 편의성

    3. 성능

    4. 기능 설정

    5. 용량


    이 다섯가지가 모두 파일이 하나이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 같습니다. 사실 5번 용량은 객관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누구나가 알 수 있는 사실이고, 나머지는 호불호가 갈릴듯합니다.


    빠르게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 phpMyAdmin은 너무 무겁고 하면 Adminer.php 파일 한장만 업로드하여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제가 경험한 가장 큰 장점입니다.

    사실 저도 phpMyAdmin을 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손에 더 익기는 하지만, 다음번 서버를 설정할 때는 Adminer도 고려하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