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유 폴더 암호를 갑자기 물어볼 때





    공유 폴더 접속할 때 갑자기 암호를?


    평소에 암호 없이 접속해오던 공유 폴더에 접속하려고 하니 암호를 물어본 적이 있지 않나요? 암호에 관해서 별달리 설정을 하지도 않았고, 계정에 관해서 건드린 적이 없는데 갑자기 암호를 물어본다면 귀찮습니다.

    공유폴더 암호해제 방법이라고 하였지만, 더 이상 암호 없이 공유폴더에 액서스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물론 자격증명을 저장하면 암호 입력 없이 접속할 수 있지만, 여러 계정으로 공유폴더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자격증명 저장만이 정답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암호 설정을 별달리 하지 않았고, 계정 설정을 안했는데 공유 폴더 (또는 공유된 컴퓨터)에 접속할 때 암호를 묻는 경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결법 - Guest 계정 활성화


    갑자기 암호를 물어보기 시작한다면, Guest 계정이 비 활성화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 윈도우를 설치하였을 때는 Guest 계정이 비활성화가 되어 있지만, 네트워크 폴더 공유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Guest 계정이 활성화가 되어서 일반적인 접속시 암호를 묻지 않도록 하고 있는데 이상하게 설정이 꼬여 게스트 계정이 비활성화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Guest 계정만 활성화 시켜주면 됩니다.

    먼저 컴퓨터 관리(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뒤 관리클릭)에서 

    컴퓨터 관리(로컬) > 시스템 도구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 사용자 로 들어가서 Guest 계정을 활성화 시켜 봅시다.




    Guest 계정 상태를 확인해 보면 "계정 사용 안함" 부분이 체크되어 있는데, 체크해제를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또는 다른 방법인데, 로컬 보안 정책 (실행 > secpol.msc 입력) 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 (실행 > gpedit.msc 입력)을 통해서도 게스트 계정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 보안설정> 로컬 정책 > 보안 옵션 에서 "계정 : Guest 계정 상태" 에서 "사용 안 함"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게스트 계정을 활성화 시키고 난 뒤 딱히 암호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더이상 계정을 물어보는 귀찮은 질문은 하지 않는 군요!




    그래도 물어본다면?


    확인해봐야 할 체크리스트를 말씀드리면, 


    1. 게스트 계정 자체에 암호가 설정이 되어 있는가?

    => 암호 변경을 통해 암호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위에 사용자 관리에서 암호 설정을 새로 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공유 설정에서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가?

    => 네트워크 고급 공유 설정에서 암호로 보호 항목이 켜기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끄기로 변경합니다.


    3. 게스트 계정을 네트워크에서 액서스 거부한 경우.

    => 공유 폴더에 액서스 할 수 없을 때 해결법 이 글을 확인하세요.


    요 세가지 체크리스트 대로 설정을 마쳤는데도 계속 공유폴더에 암호를 물어본다면 공유 폴더 암호 설정과 권한 설정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컴퓨터 및 사용자별로 각각 공유폴더 권한 설정하기

    [윈도우 공유 폴더 설정] 같은 네트워크상에서 폴더 공유하기


    이 설정 대로 하였으나, 여전이 암호를 물어보는 경우에는 상당히 케이스가 다양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건드리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다든가, 아니면 반드시 공유폴더 내에서 권한 설정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던가 알 수 없는 부분으로 설정이 꼬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알려드린 내용은 일반적인 네트워크 환경(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하거나, 변경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서 하는 설정법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