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mote Desktop 어플 접속문제 해결




    모바일기기에서 접속 불가?


    지난번 제가 급하게 iOS용 RD Client를 업데이트 하지말라고 이야기 해놓고 해결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 글과 현상을 보면 이렇습니다.


    2014 / 10 / 30 내용 추가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 되는 8.1.5 버전에서 NTLMv2 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정확히 뭔지는 저도 모르지만, 기존에 접속이 안되는 원인으로 해외포럼에서 언급했던 내용이라 내용 남겨봅니다.

    8.1.5로 업데이트 되고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접속이 될 듯합니다.



    관련글


    [긴급] RD Client 어플 8.0.8에서 업그레이드 하지마세요.


    어떤 현상이었냐하면, 



    Your Session ended because of an error. This might be due to an expired password. If this keeps happening, ask your admin or tech support for help.


    이라는 암호가 만료되었으니, 접속할 수 없다. 라는 것이 주된 오류 였습니다.


    이 문제는 간헐적으로 몇몇 사용자들에게 나타났는데,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는 공식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 에러에 대해 해결을 해보고자 합니다.




    원인?


    일단,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은 모든 설정을 완벽하게 마치고 Remote Desktop 어플로 정상적인 접속을 해본 사용자에 해당합니다.


    만약, RD Client 모바일 앱 설정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은 다음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무료 어플로 윈도우 원격접속 / 원격제어하기


    RD Client - 원격 윈도우 종료 및 컴퓨터 끄기


    원격 제어가 갑자기 안될 때 - 3389 포트개방


    위의 글을 참고하여 정상적으로 설정하였다면, 기본적으로 제대로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에 이 어플을 사용하던 사용자들에게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Microsoft Remote Desktop 어플이 8.0.8에서 8.1.X로 업데이트 하면서 기존에 암호를 저장해놓은 프로필이 꼬여 버린것 같습니다. 제가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하게 이론적인 부분을 전달할 수 없지만, 해외 포럼을 살펴보면 인증서나 암호를 관리하는 팜(farm - 하나의 저장필드의 개념인듯함.)이 달라져서 접속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근데, 웃긴것은 애초부터 모바일 원격접속을 버전에 상관없이 원격 접속을 한번도 하지 않은 컴퓨터로 RD 설정을 하고 처음 접속하면 버전에 상관없이 매끄럽게 접속된다는 것에 있었습니다. 기존에 잘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접속할 수 없는데, 새로 설정한 사용자만 접속이 가능하다면 컴퓨터를 밀고 새로 윈도우를 설치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수도 없이 하였습니다. 개인서버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원격 제어 및 종료가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었기 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에러를 보면 의외로 간단해 보이지요? 암호가 만료 되었으니 연결할 수 없다. 그럼 암호를 다시 설정하면 되겠네하고 암호를 변경하여도 같은 에러를 나타냅니다. 애초에 암호가 만료되었다는 것도 조금 이상한데, 원격 접속 계정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암호기간제한 없음을  체크하였기 때문에 암호가 만료될 일이 없습니다.



    정말 이 문제로 거의 한달간을 끙끙거리며, 원격제어를 사용하지도 못했네요.




    해결법


    원인은 의외로 간단한 곳에 있었습니다. 


    새로운 컴퓨터를 설정하여 원격접속이 확실하게 가능하다면(같은 커널의 윈도우로) 분명 원격제어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아니었을 겁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설정과 달리 어플을 새로 업데이트 하면서 지난 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고 새로 인증서를 새로 발급해야 되는 것 같아보입니다. 새로 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인증서에 기록된 컴퓨터 이름이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 발급이 되는 것처럼 인증서가 갱신이 되는 원리를 이용했습니다.



    기왕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는 김에 영어와 숫자로 된 조합으로 (계정명도 마찬가지) 설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의 이름을 변경하면서, 다시 한글이름으로 된 컴퓨터 이름과 계정이름을 사용해도 무방할 것같지만,(확인은 못해봤습니다. 새로 설정한 컴퓨터가 컴퓨터 이름이 한글이어도 접속가능했습니다.) 컴퓨터 관리의 안정성을 위해 영어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 이름을 바꾸면 위의 화면처럼 새로 인증서에 대한 확인을 합니다. (엄밀하게 인증서가 없으니 이거라도 확인해달라 하는게 주된 목적입니다.)

    잠깐 여기서 More Details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Common NameOrganization Name변경되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기존 "서버"에서 "Server"로 변경하였습니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암호가 만료되어 인증서를 재발급받아야 하는 경우인데 단순한 암호 변경으로는 이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좀 더 근본적인 차원에서 암호가 변경되어야 하는데, 컴퓨터 이름을 바꾸니 전체적인 설정이 바뀌어서 완전 새로 암호를 설정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런 오류로 모바일 원격접속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면 컴퓨터 이름을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우연한 경우로 해결을 보고 이제 막 다시 원격제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계속 찝찝한 마음속의 짐이었는데 너무 후련하네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