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유 폴더 관리하기



    공유 폴더 설정 방법 중에는 공유 폴더 이름을 숨겨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 폴더를 감춰놨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접속을 잘 안하다 보면 이름을 까먹기 마련입니다. 지난번 글을 쓰려고 만들어 놓았던 숨겨 놓은 공유 폴더에 접속을 하려고 하였는데 폴더 이름을 몰라서 접속을 못한 그런 바보 같은 사건이 있었기에 공유 폴더 확인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윈도우 내부 네트워크 - 숨겨진 공유 폴더 만들기

    [윈도우 공유 폴더 설정] 같은 네트워크상에서 폴더 공유하기

    컴퓨터 및 사용자별로 각각 공유폴더 권한 설정하기


    하단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분을 확인하시면 공유 폴더 설정에 관한 부분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 관리 시작하기


    컴퓨터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또는 실행(윈도우키+R)을 눌러서 "compmgmtlauncher" 또는 "compmgmt.msc"를 실행해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관리(로컬) > 시스템 도구 > 공유 폴더 항목으로 들어가면 이제 본격적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하위 메뉴는 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각각을 설명 드리자면


    공유

    공유한 폴더 목록 및 숨겨진 공유 폴더 목록을 보여줍니다. 하단에 자세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세션

    현재 접속한 사용자와 그 사용자 컴퓨터를 확인합니다. 접속한 시간과 접속하고 있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린 파일

    현재 접속한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파일 또는 보고 있는 파일 목록을 보여줍니다.


    여러명이 접속하고 있는 공유 컴퓨터의 경우에 어떤 컴퓨터에서 접속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션 메뉴에서 [세션닫기]를 통해서 접속된 사용자를 강제로 접속상태를 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접속 정보를 끊는 것이지 접속을 못하게 막는다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특정 사용자를 접속 못하게 하려면 권한 설정 부분을 참고하세요.)





    공유 폴더 목록 확인하기


    본문 상단에도 적어놨듯이 공유 폴더를 숨겨놓고 나면 나중에 이름을 까먹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름을 까먹게 되면 접속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름 확인이 중요한데, 다른 방법으로는 이름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컴퓨터 관리의 공유 폴더를 확인하면 숨겨진 공유 폴더 목록 외에도 현재 공유되고 있는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 공유 폴더 메뉴중 공유 메뉴를 들어가면 공유된 폴더 목록이 보입니다.

    여기서 목록을 확인하시고 관리를 하면됩니다.



    위에 숨겨진 공유 폴더로 각 드라이브 및 윈도우 폴더를 숨겨진 공유 폴더 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시 설정되는 것 같은데 공유 폴더라서 여간 찝찝하게 아닙니다.


    외부 사용자가 내 컴퓨터의 윈도우 폴더에 맘대로 들어갈 수 있다면 컴퓨터 시스템을 망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크게 걱정을 안해도 되는 이유가 기본적인 권한 설정이 외부 사용자가 함부로 접근할 수 없게끔 설정(권한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관리자 그룹의 계정만 접속 가능합니다.)이 되어있어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공유 폴더를 사용하면서 종종 접속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으냐 라는 질문이나 컴퓨터를 끄려는데 접속된 컴퓨터가 있어서 종료를 못한다. 종료를 해도 되느냐 라는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이런 질문의 대부분은 이렇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공유폴더에 관련된 설정들을 알아보고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유를 하는 사용자에게는 알기 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