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개편 안내
블로그 메뉴 개편 계기 |
이전부터 제 블로그에 인덱스 페이지를 만들고 싶어서 꾸준히 뻘글을 남겼습니다. 하단의 글을 보시면 지속적으로 변경하고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였으나, 매번 글들을 모아서 수정해서 최신화 시키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특히나 저는 게으른 사람이므로..귀찮은게 딱 질색인 사람으로... 더 편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고심 끝에 메뉴를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변경된 메뉴는 오른쪽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요기☞
위에 글들을 보면 같은 내용으로 반복하는 글들이었습니다.
다시는 저런 글들을 쓰지 않으려고 더 메뉴를 세분화 하고, 필요없는 메뉴들을 치워버리는 등 알아보기 쉽게 메뉴를 구성하여 개편하게 하였습니다.
사실, 메뉴를 개편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 중 종종 이러이러한 글을 작성해 주기를 바라는 댓글을 종종 남겨 주십니다. (이미 있는데!) 그 글은 작성이 되어있었으나, 분명 찾아보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블로그라는 특성상 글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알기러여우니깐요. 거의 100개의 가까운 글이 한개의 카테고리에 들어있으면 보기 불편한 것은 당연한 일일겁니다.
심지어 저도 제 블로그 글을 찾는데 직접 찾기 귀찮아서 상단에 검색을 이용해 이전 글을 찾을 정도니깐요.
이전 메뉴 |
블로그를 만들 당시에는 블로그라는 것도 처음시작하는 초보였고, 서식이나 글쓰는 것이 안정화되어있지 못했던 상태였습니다. 하물며, 단순한 생각으로 중요하지 않게 만든 메뉴들이어서 글들을 찾아보기에 상당히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여기 이전 메뉴들을 살펴보면 글이 전혀 있지도 않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원래는 하려고 준비중에 있었지만 블로그 주제와 맞지 않아서 미뤄두고 있는 주제들이 존재했습니다.
이전 메뉴들 단점을 요약해보면,
1. 쓸 데 없는 메뉴가 존재한다.
2. 정작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세분화가 안되어있어서 글을 찾아보기 힘들다.
3. 글들이 같은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분산되어 있다.
요 세가지가 글을 더 읽어보지 못하게끔 만드는 계기 같습니다.
새로운 메뉴 소개 |
그래서 고심 끝에 시간을 들여서 메뉴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글이 더 많아지기 전에 지금이라도 바꿔야 겠다 생각을 했고, 그것을 이제 실천에 옮겼습니다.
메뉴를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2~3일 정도 고심하고 카테고리를 분류 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고 필요한 메뉴를 상세하게 분류하고, 아예 필요가 없는 메뉴들은 과감히 삭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큰 맥락에서 보면 같은 주제를 가지고 있는 글들을 합쳐 놓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만들어진 메뉴는 우측을 보시는 것과 같이 이렇습니다.
좀 더 알아보기 쉽게 개인 서버 구성하는 내용의 글들을 상세히 분류하였습니다. 이쯤되니 오히려 글들을 찾기가 더 쉬워졌고, 주제를 정하기도 더 편해졌습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너무 상세히 분류해서 메뉴가 길다는 것이 제일 단점입니다. 한 화면에 전체 메뉴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뭐, 현재로서는 모바일 사용자 보다 데스크탑 사용자가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주된 층이기 때문에 차라리 상세한 분류가 더 낫다는 판단을 가졌습니다.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지 대략 3개월정도 된 초보블로거지만, 그래도 정보를 제공해 드리기에 더 편리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앞으로의 일들이 더 많고 더 멀기 때문에 계속 잘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