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소 풀을 이용해

    다양하게 RAID 구성하기




    레이드 볼륨 구성의 거의 마지막 시간이 될 것같습니다.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RAID 5 볼륨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RAID 5 볼륨은 윈도우 서버버전에서만 지원을 하게 되는데, 제가 서버를 구성하고 있는 윈도우 버전은 단순한 사용자 버전입니다. 윈도우8 이상의 버전에서는 RAID 5볼륨외에 RAID 구성을 저장소 관리 라는 메뉴를 통해서 보다 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장소 관리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저장소 관리 기능은 윈도우 8 이상의 운영체제 (8.1 / Server 2012이상)에서만 지원합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이용 불가능 합니다.




    저장소 관리란?


    윈도우 8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RAID 구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리 체계입니다. 기존에 있던 RAID 구성과는 시작 부터가 다릅니다.



    지금까지는 디스크 관리에서 레이드를 관리했다면, 이 저장소 관리는 꽤나 복잡해 보이는 레이드 구성을 알기 쉽게 정리해 줍니다.


    저장소 관리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 합니다.

    장점

    1. 저장 공간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보유하고 있는 디스크 용량을 초과해서 설정가능합니다.

    3. 백업 구성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윈도우 7이하의 버전에서는 볼륨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2. 주 디스크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제가 아직 설정법을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짧게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는데, 윈도우를 설치하는 주 디스크를 제외한 나머지 디스크(나머지 볼륨)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로 데이터 보관용)

    현재 디스크보다 용량이 오버되더라도 물리 디스크 용량보다 더 크게 설정 가능합니다. (추후 디스크 추가해야 함)


    저장소 풀 기능을 제대로 이용하고 싶으면, 하드디스크가 2개 이상은 있어야 합니다. (현재 OS가 설치된 디스크를 제외한 다른 디스크) 


    본문에서는 RAID볼륨 구성을 설명하고 단순 디스크로 용량 초과 설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저장소 풀을 만들 계획입니다. (물론 여러 방식의 저장소 구성도 소개합니다.)




    저장소 풀 만들기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저장소 풀을 만들어 봅시다.


    시작하기 전에 디스크 구성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도록 합시다. (RAID 5 볼륨이나 저장소 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동적 디스크가 아닌 기본 디스크여야 합니다. 하단에 자세히 설명하면서 진행하겠습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저장소 공간 > 저장소 공간 관리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새 풀 및 저장소 공간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저장소 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적 디스크가 아닌 기본 디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것을 보여 드리기 위해서 직접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보시다 시피 남는 디스크 들이 동적디스크로 설정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로 새 풀 및 저장소 공간 만들기 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선택할 디스크가 없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는 동적 디스크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기본 디스크로 변경하고 다시 시도해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진짜 기본 디스크로 설정이 되어야만 저장소 풀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2개의 디스크만 기본디스크로 변경을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기본 디스크로 변경한 두개의 디스크만 저장소 풀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장소 풀을 설정할 때, 디스크가 기본 디스크로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소 풀을 만들면



    요런 화면이 나오면서 저장소 풀을 만들 준비합니다. 이 화면이 지나고 나면 저장소 공간에 대해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설정하는 것은 5가지 입니다.


    이름 : 볼륨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 새로 만들 볼륨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파일 시스템 : 기본적으로 NTFS입니다. ReFS를 활성화 하였다면 선택가능합니다. 

    복원 유형 - 하단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볼륨 크기 - 현재 사용가능한 볼륨보다 커도 상관 없으며, 자유롭게 설정가능합니다.


    복원 유형의 종류는 4가지 입니다.

    1. 단순



    그야 말로 백업 기능이 없는 단순 볼륨입니다. 백업 기능이 없는 만큼 드라이브 하나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양방향 미러



    지난번에 설명한 미러 볼륨과 같은 기능입니다. 최소 두개의 물리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디스크는 복사본 저장)


    3. 3방향 미러



    3방향 미러는 원본디스크 백업 디스크 모두 오류가 났을때에도 대처를 할 수 있는 디스크 볼륨 방식입니다. 복사할 때 3개의 디스크에 복사를 해서 원본, 복사본 디스크가 오류가 나더라도 제 3의 디스크에서 백업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물리 디스크가 5개가 필요합니다.


    4. 패리티



    RAID 구성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패리티 비트 구성입니다. 세개의 디스크를 통해서 안정화된 복원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장소 풀에서 복원유형을 패리티로 선택을 하면 디스크 수에 따라서 달리지긴하지만 최소 개수인 3개가 되면 RAID-5 구성으로 볼륨을 만듭니다. (스트라이프 볼륨 + 패리티 비트 자세한 설명은 지난글 참조)



    여기서 2개의 기본디스크로만 설정이 가능하고 물리 디스크 용량보다 더 큰 용량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단순 볼륨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60GB 짜리 디스크 2개를 이용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120GB입니다. 하단에 전체 풀 용량을 봐도 120GB까지 사용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보다 더 큰 360GB를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의 전체 설정입니다. (혹시나 필요하시면 참고하세요.)




    저장소 공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알아서 포맷하고 만들어 줍니다.



    포맷이 완료되고 나면 만들어진 볼륨의 속성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신기하게도 360GB 인식을 합니다.



    디스크의 속성에서는 실제 전체 볼륨 용량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저장소 풀로 만들어진 공간은 저장소 공간 메뉴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제 공간만큼 사용을 하다가 디스크를 추가하여 자연스럽게 용량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저장소 공간 관리를 확인하면 실제 물리디스크의 용량과 사용되고 있는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크 관리를 통해 만들어진 볼륨을 확인해보면 볼륨이 아닌 하나의 디스크(게다가 직접 설정한 용량으로)로 인식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다음 시간에는 이 저장소 관리 기능을 이용해서 RAID-5 볼륨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윈도우 8로 이 저장소 공간을 만들고 포맷후 하위 윈도우인 7을 설치해 보았는데 일단 인식하더군요. 하지만 길게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안정성 부분은 어떨지 장담을 못하겠습니다. 이 저장소 풀 기능의 사용은 가급적 윈도우 8 이상의 환경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 8.1로 서버를 구성하면서 오히려 디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상당한 이점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RAID 5 볼륨만 구성해도 더 괜찮은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qwer
      2015.07.02 16:30 신고

      Os 설치한 디스크에는 raid 적용이 불가능하라요?
      드라이브가 2갠데 ㅜㅜ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7.02 17:07 신고

        네. OS 가 설치된 디스크는 제어를 해야 하기 때문에 레이드 구성이 안됩니다. OS 디스크 까지 헤이드 구성을 하실려면 하드웨어적인 레이드 장비를 구성해야 합니다. ^^

    • qwer
      2015.07.02 19:43 신고

      혹시 파티션을 나누고 하는것은 가능할까요?? 하드웨어적 raid는 메인보드가 지원을 안한다네요 어떡하죠 회사 컴퓨턴데 ㅜㅜ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7.02 20:17 신고

        일반 컴퓨터에는 하드웨어적으로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는 장치가 없습니다. 랜카드나 그래픽카드 같이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는 장비가 있는데 그 장비를 장착하면 가능할 듯도 합니다.

        그리고, 이거는 시도를 해보지 않은 건데, 그냥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 중에서 이야기를 하자면,

        윈도우가 구성되어 있는 하드를 임시로 구해서 3개의 하드로, OS 하드(A) + 추가 하드(B) + 빌려온 윈도우OS가 있는 하드(C) 로 구성합니다.
        그뒤 C 하드로 부팅 후 A, B 하드를 레이드 구성한뒤, C 하드를 빼고 A 하드에 OS를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레이드를 구성하고 포맷해도 그대로 남아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OS하드인 A 하드에서 파티션을 나누고, 남은 파티션으로 구성을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이글에서 처럼 저장소 풀 기능으로는 불가능 하고, 디스크관리에서 시도해보면 될듯도 합니다.
        이건 기회가 되면 제가 시도해 보고 또 알려드릴게요.^^

    • qwer
      2015.07.02 21:56 신고

      헉 계속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미러 성공 했습니다!!

      동적 하나,기본 미할당한 상태에서
      되네욥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7.02 22:08 신고

        위에 제가 달아놓은 댓글중에 두번쨰 내용이군요.

        아이디어만 있었는데 실제로 가능하네요. 저도 실험해보고 포스팅해야 겠습니다.^^

    • song
      2015.09.12 19:08 신고

      윈도우에서 레이드 구성하려는데 저장소공간이 없으면 어떡하나요..? 제어판에 저장소공간이란게 없는데..;;윈도우 7이요;;
      그리고 데이터 저장할때 크기에 따른 write 성능 측정같은거 할 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9.12 23:46 신고

        저장소 공간은 윈도우 8 이상에서만 존재한다고 본문에 적어놓았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크기에 따른 wrtie 측정은 디스크 용량을 뜻하는 건가요?
        아님 저장할 파일의 크기를 이야기 하나요?
        일단, 어떤 환경이든 write 성은은 디스크 성능을 따라 갑니다.^^

    • 궁굼
      2015.12.18 20:51 신고

      혹시 패리티로 저장소 풀 구성한다음에 윈도우를 포맷하면 저장소풀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할까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12.18 21:03 신고

        윈도우 8.1 이상의 OS 를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직접 실험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

    • 조*연
      2016.04.18 19:12 신고

      일면식 없이 질문을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지금 OS용 디스크 외에 2테라 하드를 쓰고 있는데, 4테라 2개를 추가하여 3개의 데이터 하드로 raid5 저장소를 쓰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나중에 2테라 짜리를 4테라로 교체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를 보존하면서요. 4테라로 바꾸지 않으면 다른 두 디스크의 용량도 모두 활용 못하나 해서 질문드립다.
      그리고 혹시 2테라 짜리를 패리티용으로 설정하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나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4.18 23:31 신고

        윈도우 8이상의 OS를 계속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RAID5 보다 저장소 풀 기능을 이용하는게 더 좋을 듯합니다. 용량 변경에 대해서 조금은 편리하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 조*연
        2016.04.21 12:25 신고

        저장소풀 기능을 써야 raid5를 쓸 수 있다고 배운 것 같아서 여쭤봤습니다.
        어쨌든 저장소 풀 기능을 사용하면 3개의 하드 중 하나를 나중에 교체하는 게 가능할까요? 2+4+4로 사용해도 용량을 다 쓸 수 있나요? 아니면 같은 용량 3개를 달아야 용량을 다 쓸 수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4.21 13:06 신고

        네, 저장소 풀에서 복원 유형을 패리티로 하면 됩니다. RAID5는 저장소 풀말고도 다른(하드웨어적) 방법이 더 있습니다.
        일단 복원을 사용하면 실제 디스크 용량만큼은 전부 쓸수없습니다. 패리티의 경우 대략 약30% 정도가 복원용량으로 쓰이고 나머지는 분산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저장소 풀 기능을 이용하면 2+4+4 로 사용할 때 저장공간은 복원 포함한 용량을 보고 사용가능한 풀 용량보다 작게 만들면 됩니다. (물론 저장소 풀 기능상 용량을 더 강제로 늘릴 수는 있지만 안정성을 보장 못드립니다.)
        물론, 사용하다가 2+4+4 에서 4+4+4 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 변경 설치하고 난뒤 저장소 풀에서 드라이브 추가로 새 디스크를 저장소 풀 그룹에 추가를 하고 기존에 2테라 하드는 제거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드를 교체하고 나면 추가 용량을 더 자유롭게 늘릴 수 있습니다. 2테라에서 4테라로 바꾸고 난뒤 또 사용 가능한 풀용량을 보고 용량을 더 늘리면 될것 같습니다.^^

    • 조*연
      2016.05.14 22:19 신고

      지난 번 답변 감사드립나다. 세 개 하드로 구성을 하다가 질문이 또 생겨 도움 말씀 요청드립니다.
      2T 4T 4T 세 개의 하드를 연결했고, 현재는 데이터는 2T 하드에만 있고 저장소풀은 안 쓰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현재 데이터를 다른 곳에 옮겨놓지 않고 담겨 있는 상태에서 세 개의 하드를 저장소풀(패리티)로 묶을 수 있을까요? 괜히 묶다가 데이터가 날아가거나 할까봐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5.15 00:00 신고

        음.. 따로 백업을 하셔야 합니다.
        저장소 풀을 구성할 때 데이터가 있는 디스크를 포함 시키는 경우 영구히 데이터가 삭제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해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조*연
        2016.05.15 11:55 신고

        감사합니다^^
        1.5테라의 데이터를 어디에 담아둘지 고민을 해야겠네요..ㅎ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5.15 12:39 신고

        그러게요. 용량이 꽤 큰데 중국 클라우드 서비스를 임시로 이용해보세요. ^^


    • 2016.07.06 11:36 신고

      안녕하세요..이방법을 제 외장하드에 썻다가 포맷이되었어요 ㅠㅠ 그런줄 모르고.. 복원할수있는 방법이있을까요? 연결해제시킨다고 삭제 눌렀더니 이젠 내컴퓨터에도 안뜹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7.06 12:58 신고

        먼저 파티션 복원 먼저 하신 다음 복구 툴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마 둘이 동시에 가능하게 해주는 툴이 있을거 같은데 그 툴을 이용해 보세요. ^^

    • BlogIcon
      2018.07.19 01:01 신고

      1테라 디스크 하나껴놓았는데 복원유형은 단순으로 선택해도 괜찮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