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 8.1에서 RAID 구성 쉽게 하기




    윈도우 8이상의 환경부터 레이드 구성이 쉬워진 것을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 장문으로 소개를 할 것은 아니지만, 윈도우 8에서 새로 생긴 저장소 공간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고 관련된 부분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기존의 윈도우의 RAID 구성방식


    윈도우 자체에서 RAID를 구성하는 것 자체가 꽤나 쉬운편에 속했습니다. 동적 디스크로 변환 후 몇 가지 설정만 완료하면 쉽게 RAID를 구성할 수 있었고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위에 처럼 스팬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 미러 볼륨등 힘들이지 않고 꽤나 간단하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대신 각기 설정을 해야 하며, 공간에 대해서 용량 관리가 필요하고, 또한 실제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용량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 이런 개념을 깨고 획기적인 방법으로 저장공간을 관리할 방법이 마련되었습니다.


    윈도우 8에 들어서 더 간단하게 볼륨을 통합 관리 및 보호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인 저장소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 공간 확인하기


    윈도우 7에는 없고, 윈도우 8부터 생겨난 그것! 특히 저같은 경우에는 윈도우로 개인 서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공간관리가 필요합니다. 용량 부족으로 인해 차후 추가적인 디스크를 구성하였을 때 더 편리하게 설치 및 사용을 하기 위해서 더더욱 필요한 그 기능을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윈도우 7에는 없고 (위) 윈도우 8.1에는 저장소 공간이라는 새로운 기능(아래) 추가되었습니다.



    이 저장소 공간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1. 확장성

     - 처음 설정시 용량을 정합니다. 하지만 용량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물리 드라이브보다 더 큰 용량을 미리 지정할 수 있고 나중에 물리 드라이브를 추가하여도 추가 설치 없이 연속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2. 안정성

     - 기존에 다루기 힘든 미러 볼륨이나 패러티 볼륨으로 자료들의 백업 및 복구가 용이하게 됩니다. 2중 3중(또는 그 이상)의 다중 미러 방식으로 백업을 지원합니다.


    3. 통합성

     - 자잘한 하드 디스크 (물리 디스크)를 하나의 커다란 용량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하드 디스크 뿐 아니라 USB 및 메모리 카드등 저장 매체라면 모두 통합이 가능합니다. 요즘 사용하기에 용량이 작아서 버리기도 사용하기도 애매한 그 하드 디스크를 통합하여 하나의 거대한 저장소로 활용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나스나 서버를 운영하다보면 저장공간 관리가 굉장히 중요해 지는데 복잡하게 RAID를 공부하지 않아도 심플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너무 맘에 듭니다. 그래도 레이드 구성의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두면 더 안정적인 디스크 구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다음 시간부터는 천천히 디스크 관리에 대해서 글을 써갈 예정입니다.


    추가로, 저장소 공간 관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개의 물리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로는 저장소 공간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저장이 가능한 공간으로 2개 이상 존재해야 하는데 바꿔이야기 하면 하드 디스크뿐만 아니라 USB로도 더 큰 용량을 구성할 수 있고, 관리가 편해집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