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미러 볼륨 만들기






    미러 볼륨 이해하기


    미러 볼륨은 지난 시간에 설명드린 스팬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을 포함해서 유일하게 백업 기능이 있는 볼륨 구성입니다. 현재는 패리티 비트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혁신적으로 백업(RAID 2 이상)을 하고 있지만, 원본의 보관성에서는 이 미러볼륨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자료를 한곳에다가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하나의 저장매체에 같은 내용을 중복되게 저장함으로써 원본을 똑같이 다른곳에 보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나의 디스크가 오류가 나도 다른 디스크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원본 자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원본 복원력으로 따지자면 그야말로 슈퍼 갑입니다.


    하지만, 원본 자체를 그대로 똑같이 보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용량 낭비가 엄청 납니다. 만약, 500GB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한다면, 실제로 미러 볼륨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TB가 있어야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래서 추천 조합은 반드시 백업이 되어야 하는 자료들을 저장할 용량을 어느정도 적당히 지정을 하고 그 볼륨만 미러볼륨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미러 볼륨 설정하기


    그럼 미러 볼륨을 설정해 봅시다. 지난 글에 소개 했듯이,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 새 미러 볼륨을 만들어 줍니다. 


    바탕화면 > 컴퓨터 >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도구 >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실행창(윈도우기 + R)에서 "diskmgmt.msc" 입력


    1. 디스크 관리에서 미러 볼륨으로 선택할 디스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 미러 볼륨을 선택합니다.



    2. 미러 볼륨으로 사용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여러개의 디스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중 3중의 미러 볼륨으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미러볼륨으로 3개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기는 합니다.



    참고로 디스크를 설정할 때에는 똑같은 용량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같은 내용을 똑같이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 용량도 똑같이 맞춰집니다.


    미러 볼륨의 경우 여러개의 디스크에서 11GB 씩 3개의 디스크를 만들어서 33GB의 공간을 사용하더라도 실제로 볼륨이 만들어지고 나면, 표기되는 용량은 11GB로 사용됩니다. 즉 하나의 디스크의 공간을 설정하면 다른 디스크도 같은 용량을 따라가며,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디스크 한개분의 용량과 같습니다.



    3. 디스크를 포맷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새로 만들어진 볼륨에 속성을 확인해 보니 11GB짜리 디스크 두개로 볼륨을 만들었으나, 보이는 용량은 11GB로 보입니다. 



    이제 한쪽에 저장을 하면 자동으로 두개의 디스크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일반적인 속성 확인으로는 미러디스크인지 확인은 거의 불가능하며, 디스크 관리자를 통해서만 미러 볼륨을 사용하는지 알게 해줍니다.




    미러 볼륨 해제하기


    디스크중 하나가 에러가 나서 기존의 자료를 복원해야 할 때 아주 간편하게 디스크 관리자에서 미러 볼륭 메뉴중 볼륨 복구를 통해 자료를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볼륨 복구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있지만, 필요한 경우가 되면 볼륨 복구를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미러 볼륨의 특성상 디스크의 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언제든지 미러 볼륨을 분리 시킬수가 있습니다. 어차피 같은 내용을 중복되게 저장하기 때문에 미러 제거를 통해 두 디스크의 미러관계를 분리시켜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미러 제거를 하면 경고창이 뜨지만, 이미 더이상의 자동적인 백업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더 이상 복원할 수 없다라는 것을 알고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결함성을 잃게 된다고 이야기 나와도 예를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미러 볼륨이 제거 되면 각각 NTFS (처음에 미러볼륨 마법사를 통해 만들었던 파일 시스템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볼륨으로 각기 분리가 되어 서로 다른 볼륨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볼륨이 분리가 되면서 드라이브 할당 문자도 나뉘어 진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RAID 5 구성을 제외한 가장 기본적인 RAID 구성에 대해서는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패리티 비트를 포함하여 복합적으로 디스크를 관리하는 RAID 5 구성과 윈도우 8 이상의 OS에서 새롭게 제공해주시는 저장소 관리를 통해서 더 자유롭게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피앙
      2017.10.10 23:05 신고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 덕분에 미러볼륨도 구성하고 ftp서버도 구축해서 사용하던 열혈 팔로워입니다. 문제가 발생해서 도움 요청드립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와 별도로 동일한 용량의 HDD 두 개를 추가로 장착하여 미러볼륨을 구성하여 사용하던 중 C드라이브가 고장나서 (물리적 손상으로 부팅 불가) 새 HDD를 장착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전에 미러볼륨으로 구성해서 사용하던 별도 2개 HDD가 인식이 안되어서 디스크관리에 들어가보니 정상적으로 디스크2와 디스크3으로 잡혀있는데, 둘 다 느낌표있는 노란딱지가 붙은 상태에서 "동적 외부" 라고 표시되고 아무런 할당도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구글링해보니 "동적 외부"로 표시되는
      경우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서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를 하면 된다는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 모르겠고, HDD 두 개에 대해 각기 그냥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를 하면 되는 것인지등
      구체적인 절차가 나와 있지않습니다. 큰 맘먹고 5TB 두 개 사서 미러볼륨을 구성한 후 안심하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모든 데이터를 다 여기로 몰아서 저장해 놓은 상태라서, 이게 뻑나면 20년 이상 생성된 모든 자료가 날아가는 상황입니다. 부디 확실한 방법 가이드 부탁드리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10.11 00:06 신고

        걱정마시고 동적 외부로 표시되는 디스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전 윈도우에서 생성한 RAID 볼륨을 다른 윈도우에서도 유지하고 함부로 마운트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장치 같은 겁니다.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를 하면 정상적으로 이전에 미러 볼륨으로 묶었던 디스크 두개가 잡히고, 정상적으로 미러볼륨으로 다시 인식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이니 걱정하시고 해보세요.
        확인을 위해 비슷한 환경을 구축해서 테스트를 해봤고, 정상적으로 볼륨이 인식되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

    • 피앙
      2017.10.12 21:58 신고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로 데이터 안전하게 인식하였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_^

    • 니코틴
      2017.11.15 13:35 신고

      이 블로그 보고, 나중에 미러볼륨을 해야하나? 했는데, 유명한 시게이트3테라가 드디어 사망하여 복구를 맡기러 가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신규 하드는 도시바2개를 사서 미러불륨을 사용해 볼까 하는데...
      질문은 ....

      - 미러볼륨으로 묶은 하드 2개를 다른PC에 연결하면 바로 미러볼륨상태로 인식이 가능한가? 입니다.
      : 사망한 하드의 데이터를 복구업체에서 다른하드로 옮겨야 하는데,
      복구데이터를 하드 하나에 담아오면 미러볼륨만들때 어차피 다 날아갈테고,
      그럼 미러볼륨으로 묶은 2개의 하드를 복구업체에 가져가야 할것 같은데 ..가져가서 인식을 못하면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요.

      항상 도움 잘 받고 있습니다. 염치 불구하고 질문 드립니다. (_ _)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11.15 14:04 신고

        저도 물리적으로는 테스트를 안해봐서 확신을 갖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레이드로 묶여있은 시스템은 하나의 컴퓨터에서만 유지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신 레이드 볼륨을 구축하고 그 시스템 그대로 os를 재 설치를 하는 경우에는 볼륨이 그대로 유지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