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pot.IM을 통해 메신져 채팅창 만들기



    웹사이트이든, 블로그든 상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제 블로그를 보면 왼쪽 하단에 커뮤니티라고 되어있는 아이콘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있을 겁니다. 이번에 관련 문의나 어려운 부분을 쉽게 알려드리고 안내해드리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물론 항상 답을 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답변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기능중 하나로 넣은 기능인데, 다른 블로거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도 꽤나 유용하게 사용 가능할 듯 보여 이번시간에 소개겸 같이 설명하려고 합니다.




    제 블로그 화면인데, 왼쪽 하단에 동그랗게 로고와 함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bout Spot.IM



    이 기능을 서비스 하는 사이트는 Spot.IM 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이 기능을 무료로 제공을 하고 기타 결제를 해야하거나 몰래 결제가 되는 일이 없는 완벽한 무료입니다. 가격은 무료지만, 기능은 꽤 좋아보입니다.



    홈페이지 : https://www.spot.im/


    해당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활용할 방법이 굉장히 많다라는 것을 보여주는군요.




    만약, 운영하는 사이트(또는 블로그)가 워드프레스인 경우는 전용 플러그인을 제공해서 번거롭지 않게 코드 수정을 거치지않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물론, 코드 수정을 하는 것도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좀 무료 서비스치고 굉장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인데, iOS와 Android 운영체제의 어플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즉, 웹 상에서 누군가 글을 남기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을 듯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정해 봅시다.




    Spot.IM에서 채팅 스팟 만들기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설치하기 전에 새롭게 채팅 스팟을 개설해야 대화를 할 수 있겠죠? 본격적으로 만들어 봅시다.


    메인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Add Spot.IM to your site"를 클릭합니다. 그럼 소셜 계정을 통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 편이지만, 다행이 구글+가 있어서 구글+로 등록하였습니다. (현재는 거의 구글 계정이 없는 분이 없을거라고 봅니다.) 만약, 이 들 소셜서비스의 계정이 없다면 진행이 불가능 합니다.





    로그인하고 나면 좌측 상단에 "+ Create New Spot"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스팟을 만듭니다.



    이제 몇가지 설정만 진행하면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Spot Name

    말 그대로 어떤 이름으로 개설할 것인지 설정 합니다. 보통 사이트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Spot Category

    채팅 주제의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Technology로 했네요.


    Allowed Languages

    여기에 Korean을 추가 합니다.


    Upload your Spot Logo

    250X250 px의 로고를 올리라고 하는데, 그냥 정사각 모양의 png 파일을 올려도 잘 인식 되는군요.


    Positioning

    아이콘이 나타날 위치를 선택합니다.


    Brand Color

    대표 색깔을 결정합니다.


    해당 부분을 모두 설정했으면 "Save and generate code" 버튼을 눌러서 코드를 생성해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코드를 각자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붙여주면 되는데, 그 위치는 Tistory의 경우 Skin.html 수정에서, XE의 경우라면 layout.html 에서 수정을 하면 됩니다.

    코드를 붙여줄 위치는 <body> 태그 안쪽에 붙여넣어주면 되는데 나중에 알아보기 쉽도록 </body> 윗줄에 붙여 넣어주면 나중에 수정할 때 편리합니다.





    확인 및 프로필 수정하기


    제대로 코드를 입력하였다면 아까 설정한 위치에 해당 스팟이 생성되었을 겁니다. 프로필을 알맞게 수정해 줘서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진 및 이름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 까지 만들고 나면 꽤나 유용한 메신저 창이 만들어졌습니다. XE의 경우에는 번거롭게 채팅창을 달아 놓는 것보다 훨씬 편리한 방법으로 메신져 같은 역할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댓글로 질문이 많은 제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