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의 개방 포트 확인하기



    여러 IP를 사용할 수 없음에 유일한 대안책이었던 포트 선택방식중에는 아주 자주사용하는 포트가 있습니다. 모든이들이 사용하기로 약속한 포트로 그 종류들이 여럿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으로 접속한다 그러면 80포트로 생각을 하고 FTP 접속을 한다 그러면 21포트를 사용합니다. 딱히 포트 주소를 직접 입력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로 정해진 포트로 접속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 서버를 구축하거나 NAS를 구축하다보면 전문 인터넷 회선이 아니기 때문에 가정용 회선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인터넷 공급업체 (ISP : Internet Service Provider)에서 안정된 회선을 제공하기 위해 외부접속을 일부 제한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ISP에서는 모두 막아 놓을 수 없지만, 일반적인 회선 사용과 조금 거리가 먼 서버 사용을 자제하게끔 하기 위해서 명목상 안정적인 서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흔히 자주 사용하는 포트 목록 (포트번호 순)


    21 FTP

    22 SSH

    23 TELNET

    25 SMTP

    53 DNS

    80 HTTP

    110 POP3

    115 SFTP

    135 RPC

    139 NetBIOS

    143 IMAP

    194 IRC

    443 SSL

    445 SMB

    1433 MSSQL

    3306 MySQL

    3389 Remote Desktop



    외부에서 정상적으로 접근하고 특히 개인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 포트들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TwinIP 기능또는 DMZ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80포트와 21포트의 사용은 절대적입니다.


    이 포트들이 개방되도록 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1. 컴퓨터 내부에서 방화벽 설정 해제하기 (관련글 : 11. 외부에서 FTP 서버 접속 설정하기)

    2. ISP에 개방 요청


    방화벽 설정에서 포트들을 모두 사용가능하도록 개방하여도 접근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 공급업체가 포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 놓는다면 접근할 내부적으로는 도저히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정말 포트가 막혀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하게 알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막혀 있는 포트를 확인하고 ISP에 해당 포트 (또는 모든 포트) 개방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you get signal 접속하기


    포트가 개방되어 있는지 확인해주는 사이트 입니다. 물론 윈도우 자체에서도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지만, 내부적으로 확인하기 보다는 완전하게 외부에서 접속할 때 포트가 개방이 되었는지 알아보는데에는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you get signal


    이미지 클릭 또는 http://www.yougetsignal.com/tools/open-ports/


    포트 개방확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네요.



    위의 사이트로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외부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의 포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 PC의 외부 IP을 알아볼 수 있지만, 다른 아이피의 포트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우측 하단에 Scan All Common Ports 를 클릭하면 지정되어 있는 포트들 개방확인합니다.


    제 IP를 예를 들면, 주로 사용하는 포트인 21, 22, 80 3389 포트는 열려있네요. 제 인터넷 공급업체는 KT입니다.



    다른 아이피 주소를 확인해봤는데, 이 경우는 모든 아이피가 막혀 있는 상태입니다. 단, 나열된 아이피 외에 다른 임의의 아이피를 입력해보니 포트가 열려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웹서버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공급업체와 연락을 해서 관련 포트를 개방해달라고 요청해야 할 듯합니다.

    내부적으로 방화벽 설정 한번 확인하고, 그래도 개방되지 않는 경우에는 직접 연락이 답이죠.


    물론, 포트가 막혀있으면, 포트포워드를 이용하여 임의의 포트로 돌려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도메인도 연결하고 하기 위해서는 80포트와 21포트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개인 서버를 본격적으로 운영할려면 반드시 개방 해놓으세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