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Freenom 도메인 등록 후

    DNSzi로 네임서버 변경하기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 중에는 꽤나 많은 분들이 무료 국가 최상위 도메인을 알아보고 찾아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등록과정이 대부분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도메인 등록과 네임서버 연결까지는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았으나, 댓글로 질문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Freenom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부터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실제로 사용가능하도록 하는 과정까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댓글로 질문해주신 분들이나, 새로 도메인을 만들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Freenom에서 도메인 등록하기


    Freenom 사이트에서 무료 국가 최상위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Freenom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겠죠?




    홈페이지로 이동 하기 : http://www.freenom.com/



    먼저 Freenom 메인페이지에서 사용하고 싶은 도메인명이 등록가능한지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CF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예를 들 내용은 새로 생긴 도메인인 .GQ를 이용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청할 도메인 주소는 STUDYFORUS.GQ로 신청하였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추가적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순서대로 새로만들 도메인이 연결할 주소부터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웹 포워딩을 이용하는 방법과 DNS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1. 웹포워딩을 이용하는 방법

    Forward this domain to 를 선택하고 연결할 주소를 적어줍니다. 연결할 주소는 아무것이나 상관이 없습니다. 

    나중에 정보 수정이 가능하니 단순히 도메인 등록을 위해서 아무 주소나 적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등)




    2. DNS 이용하기

    Use DNS 를 이용하여 직접 IP주소를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사실 레코드를 등록하는데 여기에서 등록하는 것 보다 도메인부터 소유하고 난 뒤 도메인 세팅부분에서 수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근데 웃긴점은 Host name에서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 새로 등록할 계정을 쓰면 잘못된 주소라고 표시가 되는데 버그 같습니다. 제가 처음에 .tk 도메인 등록할 때는 그냥 되었었거든요. 그럴 때는 아무 실존하는 아무 주소를 임시로 적어놓고 도메인 세팅에서 다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는 단순히 웹 포워딩으로 세팅하는 것이 아니라 임의의 Use DNS로 설정하여 변경하는 법 전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할 주소를 잘 적어놨으면 그 밑에 도메인을 얼마나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합니다. 1~12개월까지는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기간이 만료된 뒤 리뉴얼을 하는 것도 무료입니다.

    다만, 장기간 연속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계속 등록을 진행해 봅시다. 그 하단에는 CAPTCHA같이, 질문에 해당하는 아이콘을 선택해야 하는 질문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의자를 클릭하라고 하여서 의자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REGISTER A FREE DOMAIN NOW를 클릭합니다.



    이메일 주소나 다른 것들을 이용해서 새로이 Freenom에 가입해도 되고, 기존에 계정이 있는 분들은 그 계정으로 연동해도 됩니다.


    Freenom 계정을 만들어 놓으면 앞으로 새로운 계정을 등록하는 과정이 간편합니다.




    DNS 설정 및 네임서버 변경하기


    자, 새로운 도메인을 만들었으니 이제 수정해보도록 합시다. 좌측 상단에 메인 메뉴에서 DOMAINS를 클릭하고 그 하위 메뉴인 My Domain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여기에 아까 등록한 도메인이 보일겁니다. 그 도메인을 선택해서 우측에 Manage Doma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여기서 부터 조금 과정이 갈리게 됩니다. 


    네임서버 변경없이 그대로 Freenom 네임서버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아래의 메뉴들 중에서 Manage Freenom DNS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까 엉뚱한 주소로 DNS 주소를 입력해 놓았기 때문에 여기서 먼저 바로 잡아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Before using this service, please click here activate Freenom Default Name server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러면 네임서버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또는 Management Tools 메뉴중에서 Nameserver를 클릭해도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꼬여있던 네임서버 정보를 다시 되돌려놔야 하는데, Use default nameservers 를 선택하여 네임서버를 다시 Freenom으로 변경합니다.



    변경이 되었으면 다시 Manage Freenom DNS 메뉴로 이동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여기서 원하는 레코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제 두번째 경우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네임서버가 있고 그 네임서버로 도메인 관리를 원할 때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도메인 관리를 할 시스템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네임서버중에 무료 네임서버인 DNSzi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DNSzi에서 회원을 가입하고 나면 네임서버 5대를 발급받는데 그 네임서버로 변경을 할 예정입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까 설명드렸던 Management Tools > Nameserver 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Use custom nameservers 를 선택하여 네임서버 5개에 아까 DNSzi에서 발급받은 네임서버를 등록합니다. 

    이때는 IP주소를 등록하는게 아닌 도메인 네임을 등록합니다. (ex : ns11.dnszi.com) 

    참고로 네임서버는 5개 모두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1개만 등록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한대만 연동하는 경우 네임서버가 뻗어버릴 때 제대로 레코드 주소로 연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2~3대의 네임서버와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불안하면 5대 모두 연결하여도 됩니다.



    이제 DNSzi 좌측 메뉴를 통해 도메인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까 등록했던 도메인을 추가해 줍니다.




    단, Freenom 에서 등록한 도메인 중에는 .tk 도메인을 등록하지 못합니다.

    이유는 .tk 도메인이 무료 도메인으로는 서비스를 시작한지 꽤 되기 때문에 광고나 도박사이트가 이용을 많이해 .tk도메인으로 불법적인 사이트가 많아졌습니다. 그런 이유로 왠만한 네임서버 제공 업체들이 더 이상 .tk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gq 도메인도 등록이 불가하였습니다.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이라 그런지 도메인명에 맞지 않는다고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네임서버를 DNSzi 로 옮기고자 하는 경우에는 .cf .ml .ga 도메인을 사용하면 네임서버를 옮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초에 네임서버를 DNSzi로 옮기고자 한다면 도메인을 등록할 때 .cf .ml .ga 중에서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DNSzi에서 Freenom 측 도메인을 모두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사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가 연결이 되면 마지막으로 A 레코드나 CNAME을 통해서 원하는 도메인으로 연결을 하면 됩니다.

    꼭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않아도 Freenom 네임서버를 그대로 사용할만 합니다. 이 서버에 접속이 느린 대신에 처음에 도메인 연결까지 마무리 지으놓으면 실제 내 도메인으로 접속 속도는 꽤 빠른 편입니다. 추가로 유동 IP이면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나중에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유료 도메인 만큼 아주 쓸만한 무료 도메인입니다. 참고로 저는 타자의 연관성을 생각해 .tk 도메인이 가장 합리적(연달아 치기가 좋더군요.)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현재는 .tk 도메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