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료 도메인 종류와 좋은 선택하기







    무료 도메인 개념

     

    개인 웹 사이트를 운영하든, 개인 서버를 운영하든 도메인은 아주 큰 역할을 차지 합니다. 일반적으로 호스팅을 얻는 경우에는 ID.domain.com 형태로 계정이 들어간 형태의 도메인을 제공받습니다. (단순한 웹호스팅의 경우) 자신만의 특별한 주소를 원해서 도메인을 얻고 싶은데, .com이나, .net 또는 .co.kr 의 도메인의 경우에는 유명하고 외우기도 쉽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무료 도메인의 경우(최상위 도메인이 아닌 경우)에는 허접한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인 무료 도메인의 경우에는 웹 포워딩을 이용해서 단순히 주소를 치면 연결만 하는 정도에서 끝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http://www.sample.com 의 경우 연결된 IP 123.123.321.321 로 연결된다고 했을 때

    하위 폴더 주소 http://www.sample.com/admin 으로 접속하였을 때, http://123.123.321.321/admin 같은 형태의 주소가 아닌 http://www.sample.com/admin 같은도메인 명으로 바꿔서 제공이 됩니다. 즉, 완벽하게 IP 주소를 도메인 명으로 바꿔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메인에 A Record를 연결해서 IP주소 대신에 연동을 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해줍니다.


    하지만, 무료 도메인의 경우 (예를 들면 .ba.ro 또는 .cox.kr 등등) 웹포워딩을 사용하여

    http://sample.ba.ro 로 연결하면 주소창에 http://123.123.321.321로 IP주소가 바로 노출이 되면서 이동이 됩니다. 물론, IP주소가 보이지 않게 고정형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그 방식이 http://sample.ba.ro 에 임의의 html페이지를 만들어 놓고 그 안에 iframe 같은 다른 웹 페이지를 불러 올 수 있는 태그를 삽입하여 간접적으로 불러오는 형태입니다.

    즉, 바로 페이지를 로딩하는 것이 아니라 브라우저 화면 속에 또다른 창에서 불러오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은 안정성이 떨어져서 레이아웃이 깨진다거나 하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웹 포워딩 형태의 무료 도메인


    그럼 이런 무료도메인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무료로 제공을 하느냐. .ba.ro의 경우에는 .ro(루마니아 국가 최상위 도메인)에서 ba라는 도메인을 얻어서 3차 도메인 주소로 제공을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cox.kr의 경우 역시 .kr(대한민국 국가 최상위 도메인 - 모르는 분은 없겠죠?)에 cox라는 계정의 도메인을 발급받아 3차 주소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웹 포워딩 방식의 무료 포워딩은 장점이 설정이 간단하다는데에 있습니다. 웹 포워딩 방식이기 때문에 http://IPAddress:Port 방식의 포트주소를 따로 입력이 된 주소도 포워딩이 가능합니다. 포트 번호를 사용해서 접속하는 경우는 일단적으로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을 이용하여 포트 주소를 적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자주 활용 됩니다.




    짧은 주소를 쉽게 얻는 대신에 단점들이 몇개씩 존재하는데,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유입자 수를 뺏어 가는 경우도 있고, 일부 광고 코드를 심어서 원치않는 광고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두개는 원치 않는 광고는 없지만 웹 포워딩이라는 특성상 주소가 고정이 되지 않는다는 아주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억지로 주소를 고정시키면 레이아웃이 깨진다는 단점까지도요.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런 도메인은 짧게 치고 끝내는 광고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인지도 면에서도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A Record를 지원하는 무료 도메인


    무료 도메인 중에 A Record와 AAAA 레코드, 웹 포워딩, CNAME. MX 등등의 여러 방식의 형태를 제공해주는 무료 도메인이 있습니다.


    알려드립니다. clickhe.com 홈페이지가 이제 더이상 접속이 불가능 합니다.

    이 방법은 사용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5년 1월 25일기준)


    clickhe.com 이 3월 중순부터 다시 정상화되고 정상적으로 도메인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2015년 3월 22일기준)


    2015년 12월 8일 기준으로 다시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새롭게 서버이동을 하는 중 같습니다. 아직 신청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http://www.clickhe.com/freedomain

    여기는 추천할만한 주소이기 때문에 남겨 놓았습니다.

    단, 해당 주소외에 다른 컨텐츠를 확인하시는 경우에는 성인 광고가 좀 있어서 화면 캡쳐는 못했습니다.


    개인 서버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완전 필요한 기능인 DDNS까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 화면을 보여드리자면, 

    제공하는 레코드 방식이 많죠? 제가 .com 도메인을 구입하기 전까지 사용하던 도메인입니다. 무료이지만 유료 도메인 만큼의 역할을 합니다. 도메인 주소도 .kr.pe입니다. (.pe는 페루 국가 최상위 도메인) 개인 도메인으로 제공하는 .pe.kr과 순서만 바뀐 것이라 상당히 비슷합니다.


    서브도메인을 갯수 제한없이 제공을 하는데, 이것은 유로도메인에서나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유료 도메인 만큼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도메인 연결 속도도 빠릅니다. 유료도메인은 아직 부담스럽거나 도메인 연결을 배우기 위한 목적이라면 아주 좋습니다.


    또한 A Record를 지원하기 때문에 http://www.domain.kr.pe/admin 형태의 주소도 그대로 사용가능하고, 위에 소개한 웹 포워딩도 제공하기 때문에 포트 주소를 포함한 도메인도 서브 도메인 형태로 소유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무료 도메인이기 때문에 다른 네임서버에서는 취급을 해주지 않습니다. 이 도메인 뿐아니라 모든 무료 도메인이 가지고 있는 불편함이긴 하지만, 아쉬운것은 마찮가지 입니다. 또한 엄밀하게 3차 도메인이기 때문에 cloudflare로 연동하려고 해도 제대로 연동이 되지 않더군요.


    하지만 *.domain.kr.pe 같은 와일드카드 도메인도 지원하는 아주 쌈박한 무료 도메인입니다. 현재는 .com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지만, 단순히 .com을 갖고 싶어서 도메인을 바꾼터라 개인적으로 .kr.pe 도메인에 대한 불만은 없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국가 최상위 도메인


    위에 소개한 .kr.pe 도 아무리 날고 기어도 2차 도메인의 서브 도메인을 발급받는 형태입니다. 즉 3차 도메인으로 사용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도메인 주소가 돌고 돌아가는 형태(.pe 에서 .kr인 서브도메인으로 이동하고 다시 .ID로 이동하는 과정)입니다. 가급적이면 1차 도메인만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거의 대부분의 1차 도메인들은 유료입니다. 하지만 무료 도메인 중에서 국가 최상위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종류들을 소개해 보자면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최상위 도메인>

    <가봉 최상위 도메인>

    <말리 국가 최상위 도메인>

    <토켈나우 국가 최상위 도메인>


    이 4가지 도메인은 다음에 따로 자세히 소개할 예정인데, 국가 최상위 도메인이지만 무료로 제공을 합니다. 국가명들을 보면 죄다 아프리카 국가들이죠? 인터넷이 열악한 아프리가 국가들에게 최상이 도메인을 얻어서 무료로 제공을 하고 그로 인해서 얻는 광고수입이나 유료결제를 통한 도메인 수입을 해당국가의 IT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고 하더군요!


    국가 최상위 도메인이기 때문에 주소가 심플해지면서 정식 도메인이기 때문에 A레코드 및 다른 레코드 방식을 지원합니다. (단, DDNS는 해당사항 없음.)


    다음 시간에 등록 방법과 함께 더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등록에 관해서 질문하는 분들이 많아 Freenom에서 도메인 등록과 DNSzi로 네임서버를 옮기는 방법을 자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도메인을 등록하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Freenom 도메인 등록부터 네임서버 변경까





    좋은 무료도메인 선택하기


    제가 추천 드리는 무료도메인은 .kr.pe 도메인 입니다. 국가 최상위 도메인인 .tk 보다 제공되는 레코드가 많기 때문에 더 필요한 기능이 많으며, 심지어 DDNS를 지원합니다. 개인서버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서비스지요.




    일반적으로 해외 도메인의 경우에 도메인 네임서버를 옮겨서 사용을 하는데, 위에 나열된 무료 도메인들의 경우 국가 최상위 도메인이라고 하더라도 네임서버에서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료도메인이라는 특성상 광고, 도박, 불법 사이트로 연결되는 도메인 종류도 많기 때문에 그와 연결된 네임서버에도 법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도메인 전체가 가지고 있는 씁쓸한 모습이긴 하지만, 왠만한 네임서버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kr.pe는 자체적으로 해결합니다.


    제일 상단에 있는 .ba.ro 또는 .cox.kr 같은 웹포워딩 방식의 무료 도메인만 아니면 나머지는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