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ubsonic 음악 스트리밍 서버 구축하기



    지난 글에서 앞으로 스트리밍 서버로 음악 서버와 미디어 서버를 구축하겠다라고 말씀드렸고 그 중 그 첫번째 시간 서브소닉 구축편입니다.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진행하는 방법을 연구해볼려고 지속적으로 몇달간 여러가지 시도를 하였는데, 그 동안 시도를 해보고 내린 결론은 "그냥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였습니다.


    이유는 몇가지 있는데,


    1. 웹서버에서 구동이 불가능 하다.

    2. Java와 연동을 해야 하는데 IIS와 연결을 할려면 Sublet이 필요하고 그 연동이 어렵다.

    3. Java 기반의 WAS 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스크립트 방식이라 쉽게 설치 및 설정이 어려움.

    4. 데이터베이스 관리도 되어야 하는데 개별적으로 할 때 연동이 될 지 미지수.

    5.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설치하는 것 만으로 모든 설정이 끝.


    어떻게든 IIS에서 구동시켜 보려고 갖은 노력을 다 해봤습니다. 뭐 거의 성공까지 갔었으나 지속적으로 사용하였을 때 어딘가 문제점이 발견될 수도 있고, 전용 프로그램보다는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다라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이런 저런 시도후에 얻은 지식은 서브소닉은 Java 기반의 WAS로 jetty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WAS 개념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서브소닉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자면 웹 기반으로 음악을 스트리밍 해줍니다. 사실 음악의 경우에는 요즘에 html5 태크인 <audio> 태그를 이용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음악 재생파일은 거의 한정적이기 때문에 mp4만 지원되는 <video>태그와는 달리 왠만하면 mp3파일과 동영상 오디오 음원으로 많이 사용하는 AAC 파일은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가능하고 브라우저에 따라 지원하는 포맷이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만, 많이 사용하는 mp3 파일은 어디서나 재생가능하네요.



    html5 <audio>태그가 훌륭한데 굳이 서브소닉을 이용할 필요가 있어? 라고 반문을 던질 수도 있지만 서브소닉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1. 재생목록 관리가 쉽다.

    2. 파일 이름이나 노래 제목을 토대로 메타 ID를 자동을 검색하고 커버 이미지를 입력해 준다.

    3. 동영상도 재생이 가능하다.

    4. 웹 브라우저가 음악 파일 재생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JW Player를 통해 재생이 가능


    이만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다만, 단점으로 꼽자면 있어도 없느니만 못한 동영상 기능이 참 아쉽습니다. 일단 자막을 불러올 수 없으며, 동영상 스트리밍 전문 서버가 아니기 때문에 상당히 부족해 보입니다. 마치, 명목상 넣어놓은 듯한 느낌입니다.


    현재 서브소닉은 5.0 버전이 정식 버전이며, 5.1베타 버전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5.1 베타버전은 배포되기 시작한지 불과 2~3주 정도 밖에 안되는 따끈따끈한 물건입니다.



    전용 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http://www.subsonic.org/pages/download.jsp 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또는 상단의 그림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윈도우 버전은 바로 다운 받을 수 있게끔 직접 다운로드 링크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려면 소스포지에서 받아야 하네요.)


    5.0 정식 버전 (통합 파일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다른서버)


    subsonic-5.0-setup.z01

    subsonic-5.0-setup.z02

    subsonic-5.0-setup.z03

    subsonic-5.0-setup.z04

    subsonic-5.0-setup.zip


    5.1 베타 버전 (통합 파일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다른서버)


    subsonic-5.1.beta1-setup.z01

    subsonic-5.1.beta1-setup.z02

    subsonic-5.1.beta1-setup.z03

    subsonic-5.1.beta1-setup.z04

    subsonic-5.1.beta1-setup.zip


    둘다 비슷비슷 하므로 원하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이제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서브소닉 설치하기


    설치는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와 다르지 않습니다. 간단하지요. 다만, JAVA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JAVA를 설치하고 시작합니다. 서브소닉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JAVA 설치 유무를 확인 후 설치를 시작합니다.





    번거롭지 않도록 알아서 자바 설치를 해줍니다. 이런 부분이 바로 전용 프로그램 설치의 장점이지요. 자바 설치는 딱히 설정할 내용없이 바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바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서브소닉 설치로 넘어가서 다시 설치를 진행하게 되는데 서브 소닉 설치 역시 다음 > 다음 >완료 식에 간단한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도록 합시다.


    이렇게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WAS 설치하고 IIS 연동하고 WAS에서 서브소닉 실행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데이터베이스 확인하고 하여야 하겠죠.


    어디까지나 쉽게 설치하는 것을 위주로 설치하였습니다.



    서브소닉 실행하고 서비스 시작하기


    설치를 하였으니 이제 실행을 해야겠지요. 서브소닉의 전용프로그램은 앞으로 윈도우 작업 표시중에서 트레이 아이콘으로 상주하게 됩니다. 이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고, 멈출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하나로 WAS와 웹서버의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우측 아래 윈도우 시계 옆을 보면 헤드폰 모양의 소브소닉 트레이 아이콘이 새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거나 시작 메뉴에서 Subsonic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컨트롤 패널이 실행되는데 여기서 서비스 시작 또는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Server address 를 통해 접속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브소닉의 접속주소는 http://localhost:4040/으로 되어 있기는 한데 localhost 대신에 해당 서버가 구동되고 있는 IP주소를 입력해도 됩니다. 

    즉, 서버 자체에서 접속할 때는 http://localhost:4040, 서버 말고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하고자 할 때는 http://IP주소:4040 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해당 주소를 입력해서 접속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반기게 되는데 아직 아무런 계정 생성도 하지 않았고, 처음 접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관리자 ID와 Password 는 admin / admin 이기는 하지만, 아래 화면에서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이제 서브소닉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파일을 추가하고 계정 설정을 하는 것 차차 시도를 해보시거나 다음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미디어 플레이어나 아이튠즈 같은 플레이어들의 일반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꽤나 직관적이기 때문에 설정하는 것에는 크게 어려움을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서브소닉은 라이센스 부분이 걸리적 거리는데 무료 사용기간 30일이 지나고 나면, 그 기능은 완전히 별로가 되는데 이 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라이센스를 구매할 것이냐, 아님, 다른 미디어 서버를 사용할 것이냐, 또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영구 라이센스를 취득할 것이냐

    라이센스를 구매한다면 여기를 방문하셔서 PayPal로 구매를 하면 됩니다.

    http://www.subsonic.org/pages/premium.jsp


    라이센스 종류와 가격



    그리도 다른 미디어 서버로 앞으로 소개할 PLEX를 이용하면 음악 스트리밍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후 포스팅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이센스를 우회하는 방법이 있는데, 결제에 대해서 약간의 꼼수를 쓰는 것이라 포스팅으로 소개를 할 지 말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마 불가능하다고 보는게 좋을 듯합니다.


    이번 시간은 단순히 서브소닉을 소개하고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상세하게 설정하거나 부가적인 설정은 다음 시간에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