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버관리자에서 IIS 설치하기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서버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그닥 상관없는 내용이 될 듯합니다.

    윈도우 8.1에서 윈도우 서버로 넘어왔을 때 가장 먼저 설치를 해야하는 것은 바로 웹서버 였습니다. 제가 사용사던 웹서버인 IIS를 윈도우 서버에도 설치하고자 서버 관리자를 통해 IIS를 설치하는 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윈도우 8.1을 사용할 때 IIS 설치에 관한 글은 다음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윈도우 클라이언트 버전과는 다른게 서버관리자에서 설치한다는 것 빼고는 설치할 구성요소는 똑같습니다. 다만, 어떤 요소를 추가할지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버 관리자에서 기능 추가하기


    IIS는 서버 관리자에서 역할 및 기능 추가를 통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색칠된 부분을 클릭하거나, 우측 상단에 관리 > 역할 및 기능 추가를 통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 유형 선택에서 역할 기반 또는 기능 기반 설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서버 선택을 로컬 서버(또는 원격서버)로 선택합니다.




    역할 및 기능 추가 마법사에서 서버 역할 메뉴에서 웹 서버(II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깜빡하고 캡쳐를 못했네요;;; 웹 서버 역할을 추가하면 다음 기능도 추가해야 한다고 하는데, 일단 관리도구는 무조건 추가합니다.




    웹 서버 역할을 추가하게 되면 좌측에 메뉴 중에 웹 서버 역할(IIS) > 역할 서비스 부분이 새롭게 생기게 되는데 여기서 필요한 부분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 윈도우8.1에서 IIS를 설치하는 내용과 같은 내용입니다.




    제가 추가한 내용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설치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된 항목은 FTP서버, CGI, ISAPI 확장, WebDAV게시, HTTP 리디렉션, 기본인증 정도이며, 필수항목입니다. 나중에 각종 웹 소스들을 구동할 때 반드시 필요한 항목들이니 추가로 기능 설치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앨려면 미리 확실하게 설치하면 좋습니다. (물론 웹 플랫폼 설치관리자를 통해 각개로 설치가능합니다.)




    모든 항목을 확인하였으면,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IIS 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 해야겠죠?




    IIS 구동하기


    새삼스레 윈도우 서버로 이동하였다고 IIS가 달라진것은 아니지만 서버관리자를 통해서 IIS가 어떻게 동작하고 어느정도 사용되고 있는지는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보여준다는 점이 새롭습니다. 특히 웹서버를 추가하면서 서버그룹에 IIS가 추가되었는데 간단하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네요! IIS 항목을 클릭해보면 상태를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관리자에서 IIS 를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시작 메뉴에 관리 도구 항목을 찾아보면 IIS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작업표시줄에 고정하거나 시작메뉴에 고정하시면 더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서버 버전에서의 IIS는 기본적으로 원격 관리도구가 설치가 되어있군요. 윈도우 8.1에서 설치한 IIS의 경우에는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를 통해 원격 관리용 IIS관리자 를 설치하면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웹서버를 설치하였으니 각종 필요한 항목들을 설치해야 겠죠? IIS에서 추가로 설치할 항목들은 다음글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