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용량 제한이 없는 배포용 링크 만들기






    일반적으로 웹에서 자료를 업로드 공개파일로 하고자 할 때, 가장 곤란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용량제한 이라는 부분에서 상당히 거슬리는 점이 많습니다. 용량 제한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두가지 경우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1. PHP 소스중 업로드 용량과 제한 시간을 두어 충분히 업로드를 하지 못하는 경우.

    2.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하드의 용량이 적은 경우.

     

    업로드 용량은 FTP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일은 없지만 호스팅을 받아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전체 호스팅 제공용량에서 이미 대용량은 게임 오버 입니다.

    개인 서버를 운영하는 가장좋은 이유중에 하나인 무제한 파일 다운로드 링크에 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 이런일이 있었습니다.


    집에서 간만에 아이폰이 아닌 DSLR 카메라로 사진을 찍은 일이 있었습니다. 집사람은 그 사진을 휴대폰으로 보관하고 싶었습니다.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전달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런 상황에서라면 몇가지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1. 아이폰과 컴퓨터를 연결해 아이튠즈를 열고 사진을 넣은뒤, 동기화 해서 문자로 메시지 보내기

    2. N 드라이브 또는 다른 클라우스 서비스에 PC로 업로드를 한 뒤, 집사람에게 앱을 설치하도록 하거나 웹에 직접 접속하게끔 하여 사진을 공유하고 다운받도록 하기

    3. 메일로 파일을 보내서 집사람이 메일 앱이나, 웹에서 접속하여 사진을 다운로드 받기

    4. 개인 서버에 복사하고 링크주소만 문자로 보내기


    저는 이중에 4번의 선택지를 선택하였습니다. 저야 몇번 고생하면 되지만, 이 중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제일 간편하고 빠른 방법은 개인 서버에 올려 놓고 직접 다운로드 가능한 주소를 알려주는 것이 제일 빨랐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해서 보내니, 받은 사람인 집사람은 번거롭지 않게 링크주소로 들어간뒤 사진을 바로 저장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말고도 또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젝트나, 기타 사적인 일로 대용량의 파일을 전달해줘야 하거나 또는 다수의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할 경우에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럴 때 기가바이트 단위로도 전달을 하였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그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려면 여러 방법이 있지만 현제는 윈도우 서버를 운영하고 있고, 그 중에서 제일 편한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먼저, 저의 경우는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줄 도메인을 file.mydomain.com 이런 형식으로 서브 도메인 형태로 연결을 시켜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새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임의의 폴더를 지정하였습니다. 새로운 웹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럼 새로 만들어 놓은 사이트에서 IIS 범주에서 디렉터리 검색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디렉터리 검색을 사용안하는 상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기존에 사용안함으로 되어 있는 이유는 서버내의 파일을 보호하는 목적이 가장큽니다.

    특히, 외부에 공개된 링크들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중요한 정보의 경우 유출 될 수 있습니다.



    디렉터리 검색에 대해서 필요한 항목만 체크를 하시고 사용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설정하고 만들어 놓은 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필요한 파일의 링크를 복사해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링크를 전달 해주면 전달 받는 사람은 간편하게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양식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보기 편하게 보여지더군요. PC와 똑같은 방식으로 보여주니깐 쉽게 링크를 복사하고 문자메시지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전송할 때, 비공개적으로 문자로 보내는 방법중에 가장 편리하고 빠른 방법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렇게 편리한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만드는 과정 중에서 좀 더 비주얼적으로 보기 좋은 웹 탐색하는 소스를 설치해서 작동을 시켜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