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 웹 사이트 도메인 연결하기






    외부에서 접속 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이 꼭 필요합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면 아시겠지만, 현재까지 웹 페이지 접속 주소는 IP주소로 되어있습니다. 

    일일이 그 아이피 주소를 외울 수 있을까요? 물론 제 것은 외울수 있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좀 더 좋은 접속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해야 하는 과정중에 하나인 도메인 연결과정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개인서버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여러사이트를 만들었을 때 단순히 아이피 주소로만 한다면 곤란한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3개의 웹사이트가 설치되어있는 상태입니다.

    1.XE

    2. phpMyAdmin

    3. WordPress


    각각에 대해서 바인딩 정보를 이야기 하자면 이렇습니다.


    1. XE




    이 그림에서는 IP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 주소로 사용하기 때문에 포트도 80번 포트를 사용하고 있지요. 가장 메인이 되는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근데,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2. phpMyAdmin




    이 경우 IP주소를 잡지 않았습니다. 즉, 현재는 접속하기 위해서 localhost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서버 컴퓨터로 직접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localhost로 접속을 하면 정상적인 접속이 됩니다만... 외부에서 접속을 할 수없지요. 게다가 포트도 보시면 8080입니다. 여기의 불편함은 뒷 쪽에 좀 더 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 WordPress






    여기서 워드프레스 설정을 보시면 알겠지만 IP주소를 잡지 않았습니다. 즉, localhost입니다. 대신에 포트는 8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 위의 세 사이트의 경우들을 보면, 일단 바인딩에서 각각의 IP주소와 포트번호는 공유할 수 없습니다.

    위의 예를 보더라도 어느하나 IP주소와 포트번호가 완전히 같은 것은 없습니다. 그마저도 외부에서 접속 가능한 사이트는 한개의 사이트 밖에 없습니다. ( => 아이피가 지정되어 있는 Xe만 가능)


    그렇담, 이것보다 더 많은 사이트를 만들려면 여러개의 복잡하게 IP주소와 포트번호 조합으로 이루어야 할까요? 여러개의 사이트를 만들고 외부에서 각각을 접속하기 위해서 대표적으로 세가지 방법이 존재 합니다.


    1. IP주소를 달리하기


    이 방법은 제일 단순하면서도 명쾌한 방법입니다. 각 사이트들 마다 IP주소를 각각 부여하면 됩니다. 음.. 근데 IP주소는 한 랜카드당 하나의 IP주소를 할당해줍니다. 물론 IPv4방식과 IPv6의 차이로 2가지씩은 부여받고 있다고 하지만 그 이상의 사이트를 만들기 힘들어 보입니다.

    두 개 이상의 아이피주소를 할당받기 위해서는 두 개이상의 랜카드가 두 개이상의 랜선에 꽂혀 있어서 주소 부여가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서버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랜카드를 여러개 꽂는 무식한 방법을 하고 싶지 않고 첫번째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추가로 비용을 내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전문적인 서버장비가 아니며,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았으면 했기 때문에 이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먼저, 랜카드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며, 인터넷 회선도 또 하나 구입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출이 큰 것은 원치 않고 소개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한개의 랜카드로 얻어낼 수 있는 IP주소는 IPv4, IPv6, localhost(외부접속불가) 이 세가지가 전부입니다. 포트를 일정하게 맞춘다면 세개의 사이트 밖에 만들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 사진 처럼 IP주소 선택에 선택지는 3개 밖에 없습니다.




    2. 포트 주소를 다르게 하기


    IP주소를 바꿀 수 없다면 그 다음으로 변경가능한 부분이 바로 포트 번호 입니다. 기본적으로 새 사이트를 만들면 웹 포트인 80포트로 기본 지정됩니다.

    하지만 IP주소는 원래 한개밖에 없는 상태에서 80포트를 몇개의 사이트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포트번호를 달리 해야 합니다.

    위의 예에서 살펴보면 phpMyAdmin과 워드프레스는 같은 IP주소(여기서는 localhost)를 사용중인데, 포트번호를 달리 하여서 각기 따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분지어 놓았습니다.

    phpMyAdmin의 경우에는 localhost에 8080포트를 잡아 놓았으며, WordPress는 localhost에 80포트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이제 웹 브라우저에서 단순히 주소에 localhost를 입력한다면 접속하는 사이트는 워드프레스일까요 phpMyAdmin일까요?

    기본적으로 주소를 입력하면 웹 사이트 접속시에는 특별히 포트번호를 적지 않는다면 :80포트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소창에 localhost를 입력하였다면 접속되는 사이트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입니다. 그럼 phpMyAdmin을 접속하기 위한 방법은 localhost:8080을 입력하면 됩니다. 주소 뒤에 :8080을 추가로 입력해주어서 이 포트를 하용한다고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저 말고 외부에서 접속해 주는 사용자가 주소를 외우기도 힘든데, 포트번호까지 일일이 외어야하는 그런 불행한 일이 생기면 내 사이트에 방문을 해줄까요? 전 안해요.




    여기서처럼 포트를 80포트가 아니라 81포트로 살짝 변경해놓고 접속을 할 때는 웹페이지에서 :81을 추가로 붙여줘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3. 바인딩에서 호스트 이름 추가 하기



    여기 사진에서 보면 바인딩 단락에서 실제로 건들이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호스트 이름이라는 부분인데, 여기만 잘만 완성하면 같은 IP주소와 같은 포트번호로도 여러개의 아이피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러합니다.

    Xe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도메인 서비스를 받아서 www.xe.com 이란 도메인을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phpMyAdmin 사이트는 www.phpMyAdmin.com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www.WordPress.com의 도메인을 구입하였다고 합시다.

    물론, 예를 위한 예시 주소이므로 실제 사이트들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저에게는 IP주소가 하나밖에 없습니다. 바로 192.168.138.136이라는 주소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사이트를 추가 포트번호를 적지않고 접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포트번호를 모두 80으로 맞춰놓고 싶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각각의 바인딩 부분에서 해당 사이트들을 적어줍니다.



    Xe 사이트

    IP주소 : 192.168.138.136 

    포트 번호 : 80

    호스트 이름 : www.xe.com 


    phpMyAdmin 사이트

    IP주소 : 192.168.138.136 

    포트 번호 : 80

    호스트 이름 : www.phpMyAdmin.com


    워드프레스 사이트

    IP주소 : 192.168.138.136 

    포트 번호 : 80

    호스트 이름 : www.WordPress.com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대신 각 도메인 서비스에서 접속해야 하는 IP주소를 192.168.138.136 으로 설정해 놓으면 IP주소는 서로 같아도 www.xe.com, www.phpMyAdmin.com, www.WordPress.com 이 세주소로 각각 접속하였을 때는 서로 다른 주소로 접속하게 됩니다.


    근데, 3개의 도메인을 보유하는 것은 돈낭비이자 너무 비효율적이지요.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이렇게 사용합니다. (심지어 저도 이렇게 사용합니다.)


    메인을 XE로 둡니다. 

    여기서 접속 가능한 도메인은 studyforus.co.kr 과 일반적인 웹 주소인 www.studyforys.co.kr을 바인딩에서 호스팅 주소로 연결하여 이 두 주소를 입력하면 Xe사이트로 접속하게끔 설정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phpMyAdmin 경우는 phpmyadmin.studyforus.co.kr

    워드프레스는 blog.studyforus.co.kr 로 사용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로 사용합니다.)

    즉, 메인은 메인주소로 나머지 필요한 사이트 들은 ***.studyforus.co.kr과 같은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여 연결하게 됩니다.



    여기처럼 호스트 이름은 이렇게 등록해놓으시면 호스트 이름에 적힌 주소로 접속가능합니다. 다만, www.studyforyus.co.kr 이란 도메인을 구입해 놓으셔야 하며, 도메인 설정에서 IP주소를 잡아주어야 합니다. 현재는 예시를 든 것이고 실제 주소는 구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앞으로 여러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하셔야 할지 감이 옵니다. 바로 세번째 방법인 호스트이름을 달리하여 여러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도메인에서 실제 주소들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도메인은 종류가 좀 있지만 무료 도메인과 유료 도메인중 이용료가 싼 것들로 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