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S선택 하기

    서버를 만들기로 결정하고 운영체제를 고르는 것이 그 첫번째 입니다.

    운영 체제로 선택지는 꽤 있습니다만,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버전 (7, 8 / 8.1)

     

    윈도우 서버 (2008, 2012)

     

    Linux (CentOS, Ubuntu, RedHat)

     

    이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운영체제들이 아닐까 싶네요. 이들 중에서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OS는 순서대로

     

    윈도우 7

     

    윈도우 8.1

     

    윈도우 서버 2012 R2

     

    Ubuntu 14.04LTS

     

    이렇게 보유를 하고 있고, 보유뿐이지 라이선스까지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특히 윈도우 서버의 경우에는 DATACENTER버전이기 때문에 라이선스 발급은 하지 못 한상태입니다.(비용문제 솔직히 다른 방법으로 사용은 하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도 이미지 파일은 가지고 있습니다만 다른 의도로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차후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기 위의 4가지 중에서 모두 서버를 돌려보았습니다.

    아 참, 그리고 운영체제와 서버는 다른거 아시죠? 윈도우나 우분투가 서버 자체의 역할을 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시스템을 돌리기 위한 운영체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버와는 다르고 서버의 종류는 몇 개 되지 않습니다.

     

    1. IIS (윈도우 전용)
    2. Apache (윈도우/리눅스)
    3. Nginx (윈도우/리눅스)

     

    Nginx는 리눅스에서만 사용을 해봤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사용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 3개를 모두 돌려본 결과 처음 접하는 사람이 하기에는 "IIS가 최고"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즉, 결국 윈도우죠.

    운영체제를 윈도우로 선택하고 서버를 IIS선택한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 운영체제가 윈도우 입니다. 이 말은 익숙한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 이 블로그 들어오시는 대부분도 윈도우를 사용하실 거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이 상태에서도 바로 서버 개설이 가능합니다.
    • 복잡한 명령어를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의 명령어를 직접 타이핑하는 방식은 전문적이지만 저는 좀 더 편하게 서버운영을 하고 싶습니다.
    • 클릭 몇 번으로 다른 서버의 몇 시간에 달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 도메인 연결이 일일이 서버의 conf파일을 수정하지 않아도 직접적으로 직관적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 IIS가 윈도우의 기본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상위 트림일 시에만) 윈도우 용으로 제작된 다른 서버들보다는 호환이 잘 될겁니다.(아마?)

     

    몇 가지만 설치해보시면 다른 서버와는 달리 "아…"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무지무지 편리하거든요.

    윈도우로 하는 이유는 결국 뭐니뭐니 해도 엄청난 편리함과 지금까지 사용해온 OS인 만큼 불편하지 않은 익숙함입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OS들은 사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새로 배운다는 느낌으로 접하게 되었지만 윈도우는 마치 음악 플레이어를 재생시키듯 스스륵 시작 할 수 있습니다.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ice 인터넷 정보 서비스) 를 앞으로 서버로 선택하고 사용하기로 합니다. (현재까지 사용중인데 다른 서버랑 차이점이 없네요.)

     

    IIS는 윈도우 서버에도 설치가능하고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에서도 설치 가능합니다. (심지어 지원이 끝난 XP도!) 현재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는 윈도우에 설치 가능하니 지금 당장 시작 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단점이 있는데 윈도우 서버는 컴퓨터 사양을 좀 탄다는 느낌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구동시킬 수 있는 사양이 좀 높은 편이어서 사양만 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IIS 사용을 하기 위해 윈도우 서버 말고 윈도우 8.1로 가기로 하였습니다. 윈도우 사용이 더 익숙하고 특히 제가 가지고 있던 그 노트북은 64비트 윈도우 서버 2012 운영체제에 대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아서 포기하기로 하였습니다.

    서버로서 제일 쓸모없는 그래픽 부분이지만 막상 가독성이 떨어지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니 별로 의욕이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서버OS를 설치 후 웹서핑이나 간단한 컴퓨팅을 맘 편히 할 수 없었습니다.

     

    윈도우 8.1로 가기로 마음 먹고 기타 메트로 앱들을 사용을 하지 않을 생각이므로 관리자 계정을 설정해서 로그인 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실제로 서버운영 방법을 기술하기 보다는 선택이유라든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주고자 구구절절히 적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실제로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