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1 사용하는 이유 및 윈도우 8.1 부팅속도
윈도우 8.1 선택의 결정적 계기 - 부팅속도
윈도우 8.1을 선택한 이유?
보통 리눅스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윈도우 보다 가볍고 빠르다" 입니다. 그래서 개인 서버를 운영하실 때, 부수적인 부분이 없어 가볍기 때문에 선택하는 이유가 가장큽니다.
서버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요소 외에는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윈도우도 7까지는 굉장히 무거운 운영체제 였습니다. 이전의 Vista나 XP에 비하면 상당히 가벼운 편이기는 했지만 이런 저런 프로그램이 설치됨에 따라 느려지고 무거워 지는 것은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에 반에 리눅스 운영체제는 왠만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해도 속도가 느려지는 법이 거의 없었습니다.
특히, 개인서버를 운영하면서 가장 필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 전력낭비를 막기 위해 꺼 놓고 있다가 필요한 순간에 바로 켤 수 있어야 한다. 는 부분에서 컴퓨터의 전원을 켰을 때 부팅속도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윈도우 7까지는 빠르다 라고 할 순 없었으나, 이번에 모바일 용으로도 동시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윈도우 8 시리즈는 상당히 빠른 부팅 속도를 자랑합니다.
현재, 서버 컴퓨터 말고도 다른 PC에서도 사용중이지만 지금으로썬 저사양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빠른 부팅속도를 보여 줍니다. (여기 동영상 속도와 거의 같아요!) 실제로 제 개인 서버로 운영되고 있는 노트북에서 컴퓨터를 켜고 부팅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스펙을 말씀드리면,
CPU : Intel Pentium(R) Dual CPU 2.16GHz
RAM : 3GB
아키텍쳐 : 32비트 운영체제
하드디스크는 SSD가 아닌, SATA2 (무려, SATA3도 아닌) 방식의 하드디스크
△ 20초만에 부팅이 이루어 지며, 최초 1분이내에 IIS 실행 모습과 웹 브라우징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저 사양 및 오래된 컴퓨터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리라 봅니다.
공식 마이크로 소프트 홈페이지에서 기재된 윈도우 8.1의 최소사양은 1GHz CPU에 1GB RAM만 가지고 있다면 무리없이 돌아간다고 하는 군요. 업무용으로 윈도우 8.1로 교체를 하였는데 최소사양만 넘기면 무난한 속도를 보여주는 듯합니다. (하지만, 최소 사양에 미달하는 경우 설치하였을 때, 많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글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리눅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이제 윈도우도 가지고 있다라는 부분에 있습니다.
기존까지 리눅스가 윈도우보다 서버운용에 좋았던 부분을 적어보면,
1. 무료이다. ☞ 이것은 지금도 윈도우가 절때 따라갈 수 없는 부분이죠.
2. 가볍고 부팅이 빠르다.
사실 이 포스팅에서 가장 하고 싶은 말은 여기에 있습니다. 우분투와 윈도우 8.1을 사용해본 결과는 부팅속도에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3. 리눅스 관련 자료를 많이 구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서버는 리눅스를 사용해오기 때문에 정보가 많습니다. 하지만 윈도우도 만만치 않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윈도우 서버 운영부분은 여기에서 모두 다루고자 하기 때문에 윈도우 서버의 정보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서는 리눅스 사용자가 많지만 이 글을 통해 윈도우 사용자가 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열혈 팬이라서 사용했으면 한다기 보다는 일반적인 유저가 사용하기에는 훨씬 편리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제 글을 통해서 알고 계셨으면 했습니다.
윈도우가 가벼워 지면서 유료인것만 제외하고 리눅스보다는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은 유료이기 때문에 더 좋은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1. 그지같은 한글 입력을 별다른 설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길고 긴 명령어를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3. 무언가를 설치하기 위해 일일이 인터넷을 뒤지지 않아도 됩니다.
4. 서버 용도 외에 다른 컴퓨팅을 할 때 접근성이 용이 합니다.
5. 윈도우 플랫폼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서버안에서 왠만한 일들을 해결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서버로서 익숙한 운영체제이고, 터미널 방식으로 수정하면 더 빠르기 때문에 리눅스를 계속 사용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또한 윈도우 서버버전이 아니고 일반적인 사용자 버전으로도 충분히 서버를 돌릴 수 있으며 많은 기능을 사용가능하다라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윈도우 서버도 본격적인 서버장비로 호스팅을 할 것이 아니라면 단순히 8.1에서 IIS만 설치하여 사용하여도 큰 무리 없이 사용가능하다 생각합니다.
사실 블로깅을 하면서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던중, 대부분 개인서버를 우분투나 센토스 같은 리눅스 운영체제로 많이 선택하시고 복잡하게 설정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만 어느정도 다룰줄 안다면 개인이 직접 서버를 운영하기에 편리한 방법으로 최대한 포스팅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