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재생가능한 미디어 서버

    PLEX Media Server



    이번 시간에는 원래 서브소닉에 대한 설정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려고 하였는데, 그 보다 먼저 PLEX 미디어 서버를 먼저 소개를 하고자 포스팅을 서둘렀습니다.





    워낙에 장점이 많아서 쓰기에도 벅찰 정도입니다. 제가 원하는 동영상 미디어 서버로서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주요 기능들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실로 제가 원하던 스트리밍 서버로서의 기능인 이 다섯가지를 모두 충족을 시켜주었습니다. 


    1. 서버에 있는 동영상을 어디서나 볼 수 있을 것

    2. 다운 받지 않는 선에서 가능할 것

    3. 장면 탐색이 자유로울 것

    4. 다양한 파일을 지원할 것

    5. 모바일에서도 감상이 가능할 것



    구축하고 나서야 알게 되었지만, 일반적인 웹서버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기능들이 었고, 이것은 WAS(Web Application Server)를 통해 구축을 할 수 있었습니다. PLEX는 서브소닉과 마찬가지로 전용 서버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서브소닉과 조금 다른 점은 서브소닉의 경우 소스 파일을 제공해서 일부 다른 WAS에서 구동가능하게끔 하였는데 PLEX의 경우에는 얄짤 없이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대신 컴퓨터는 다양한 OS에서 설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였고, 사용 NAS 중에서 유명한 회사의 NAS들의 어플리케이션 형태로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Plex downloads

    Getting Plex on all your devices is easy.

    Plex Media Server

    To get started, you’ll need to download the Plex Media Server. It’s a simple download, easy to use, it’s awesome, and it’s free!

    COMPUTER NAS




    윈도우용 한글 버전 다운로드 링크 입니다. 

    다운로드 하기


    현재 저는 이 PLEX를 이렇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서버를 구축해 놓고 스마트 TV 어플을 이용해 서버내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TV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플은 무료(유일하게 TV용 어플만 무료 같습니다.)입니다. 정말 꽤나 쏠쏠합니다.

    특히, 자막이 동영상에 트랜스코딩과 동시에 덮어씌워지는데 자막 폰트 크기까지 조절가능해서 시청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TV가 있다면 더 편리하게 미디어를 감상할 수 있고, 상당히 매끄러운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TV뿐 아니라 스마트 기기에서 앱을 제공하는데 애플의 경우 애플TV에서도 제공을 합니다. 저도 애플TV를 보유하고 있지만, 스마트 TV로 바꾸고 난 이후에는 애플 TV를 이용하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애플TV로 미디어를 즐기진 않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애플티비를 이용한 에어비디오보다 쓸만하다고 합니다.





    비단 동영상뿐 아니라 음악도 아주 깔끔한 UI로 제공합니다.


    제가 원하는 스트리밍을 모두 만족시켜 주고 있기 때문에 저는 매우 애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할 때 좋다 라고 느끼는 부분을 써보자면,


    1. 인코딩이 필요 없습니다. 실시간 트랜스 코딩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 동영상 콘테이너를 인코딩 없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2. 웹 페이지 내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위에 소개한 트랜스 코딩 기능을 이용해서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도 바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3. 자막을 따로 입힐 필요가 없습니다. 자막파일을 변환하지 않아도 smi 파일등 여러가지 자막파일을 지원합니다.

    3. UI가 직관적이고 깔끔합니다.

    4. 지원하는 기종이 많습니다.

    5. 음악 기능은 제 기준으로 서브소닉보다 깔끔합니다.

    6. 가장 큰 장점인데, 위에 나열된 기능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서버 입니다.


    물론 앱을 구매할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PLEX Pass라는 유료 서비스도 존재합니다.

    카메라 앨범 동기화나 멀티유저 관리가 차이가 있지만 정작 미디어 서버로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기능인 트랜스 코딩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덕분에 굳이 유료 결제를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료기능중에는 멀티유저 관리가 탐나는 부분이긴 합니다.


    원래는 설치까지 과정을 포스팅 하려고 했는데 막상 소개부터 하려고 쭉 써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다음 시간엔 설치법과 더불어 세팅 부분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로 다른 복잡한것 보다 이거 하나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무료치고 참 좋네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