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DNS 설정법 3가지





    DDNS에 대한 이해


    DDNS란 유동IP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고정된 주소를 제공해주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인터넷 회선은 유동 IP를 사용하는데, 외부에서 고정된 주소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보자면,


    1. ISP(인터넷 업체)에 연락하여 고정IP로 변경 - 추가비용 발생

    2. 공유기내의 DDNS 기능 사용

    3. 도메인을 구입 후 그 도메인의 레코드를 수시로 변경

    4. 도메인을 구입 후 D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임서버로 변경


    이렇게 됩니다.




    1. ISP에서 고정 IP로 변경하기


    인터넷 제공업체에서 고정 IP로 직접 변경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찾기도 힘들뿐더러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제공을 하는지는 의문이네요. 제공을 한다고 해도 현재 사용하는 유동형 IP의 가격보다 비쌀겁니다.


    KT와 U+ 경우는 완전 기업 전용으로 고정IP를 분류하였는지 일반적인 과정에서는 찾을 수가 없고, SK 브로드밴드에서는 파워IP라고 해서 고정IP를 회선당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용 고정IP 상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할만 하네요. 이 상품은 전화상담으로만 신청을 받는 것같아 보입니다. 만약, 생각이 있으시다면 충분히 상담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고정IP가 아니더라도 실망하지마세요!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중이면, 회선 차원에서 고정IP로 변경은 불가능 하지만 반고정 IP형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글 : 개인서버에서 유동 IP를 고정IP처럼 (DDNS 아님)





    2. 공유기 DDNS 기능 활용하기


    이 부분은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습니다. 

    관련글 : DDNS 및 포트포워드로 웹 사이트 접근 설정하기





    이 DDNS 기능에 대해서 과정을 이야기 하자면, 하나의 도메인에 서브 도메인을 발급(예 - iptime.org의 서브계정 발급)합니다. 그리고 그 서브도메인에 현재의 공인 IP주소를 A Record로 연결하게 되는데, 이 IP주소가 바뀔 때마다 바뀐 IP주소를 새로운 A Record로 갱신하게 됩니다.


    ipTIME 외에도 웹에서 DDNS를 제공한다는 업체들은 다들 이런 방식입니다.

    XXX.DDNS.com 형태로 도메인을 하나 제공을 하는데, IP주소 갱신만 자동으로 공유기에서 전담해서 해줍니다.

    장점은 서버 컴퓨터내에 별달리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공유기 자체에 내장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서버의 리소스를 잡아 먹을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내가 원하는 주소로 설정을 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 여러개의 웹 페이지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을 구입하였다면 서브도메인 형태로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데 애초부터 DDNS서비스가 3차 도메인 구조라면 서브도메인은 커녕 포트번호를 달리하여 여러개의 웹을 만들어야 하는데 매번 주소창에 포트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운일이 발생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이 공유기 내의 DDNS 기능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도메인을 구입해서 귀찮더라도 직접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TwinIP 또는 DMZ기능을 이용하여 서버가 공인 IP의 모든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해당) 꼭 도메인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하단에 무료도메인 중에 D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으니 그 방법을 택해서 DDNS를 이용하는 게 더 좋아보입니다.




    DNSzi에서 제공하는 DDNS 사용하기


    네임서버에서 DDNS를 지원하여 수시로 연동하는 기능입니다. 서버 컴퓨터 내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서 정해진 시간에 정기적으로 IP주소를 확인하고 변동이 있다면 적용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의 장점은 내 도메인에서 일일이 A Record를 수정하는 것 보다는 편리하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보자면



    좌측 다이나믹 DNS 호스트 목록에는 DNSzi.com에서 서브 도메인중에서, DDNS를 사용하는 서브도메인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그 중에 앞으로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할 서브도메인을 업데이트 호스트 목록에 추가를 합니다.



    DNSzi 설정 화면중 DDNS설정 부분이 O로 되어있어야 목록에 나타납니다.



    프로그램 설정에서 얼마나 자동화 할 것인지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IP주소를 갱신해 주는 방식은 네임서버를 제공하는 업체들 중에서 몇몇은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DDN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방식의 장점은 내 도메인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IP주소를 적용시킬 수 있는 반면, 프로그램이 시스템에 상주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리소스를 잡아 먹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소스 사용량은 크지 않습니다.)




    .kr.pe 도메인에서 제공하는 DDNS 사용하기


    무료 도메인중에 제가 강추하는 도메인이 있었는데, 바로 .kr.pe 도메인 입니다.

    관련글 : 무료 도메인 종류와 방식 알고 선택하세요!

    무료도메인이지만, 위의 DDNS 프로그램과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DNSzi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보다 좀더 가벼운 듯한 느낌이 있지만, 기능은 아주 직관적이고 깔끔합니다.

    DDNS Record 항목에서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연결된 도메인이 뜨고 해당 도메인을 체크 한뒤에 지금 업데이트만 누르면 갱신 끝입니다.



    위에 보다 더 쉽죠? 자동업데이트 시간도 제한이 없어서 제법 큰 시간으로 설정가능합니다.


    이런 방법들로 자동으로 공인IP주소를 변경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사용법


    일단,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는 가급적 이용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고, 서브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왕에 IP를 고정하는 것이 아닌 단순한 주소를 고정할거라면, 특히 서버를 운영할것이라면 도메인을 발급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는 번거롭고 제가 싫어하는 일이지만, 이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 굉장히 편리 합니다. 저는 항상 이 프로그램들을 켜놓고 사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인 IP가 변경된것 같아 보이면 이 프로그램들을 실행해서 자동으로 갱신이 되게끔 처리합니다.

    결론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맘에 안드는 일이기는 하니 필요할 때만 실행하여 IP주소를 갱신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일듯 싶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