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 IP에서 IP주소 고정시키기



    앞으로 설명할 내용은 유동 IP를 실제 고정IP로 변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리를 잘 파악하고 사용만 잘한다면 반 고정IP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절대 DDNS 서비스를 받는 것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유동 IP를 사용하는 이유


    일반적인 가정용 회선에는 고정 IP를 잘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첫번째 인데, 고정IP의 경우에는 접속할 주소가 일정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속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일정한 접속주소는 보안에 대해 취약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관리를 잘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고, 인터넷만 사용하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외부에서 접속은 별로 필요없는 기능입니다. 이런 이유로 ISP에서는 주기적으로 IP주소를 변경합니다. 또한 IPv4 주소는 접속할 컴퓨터에 비해서 회선이 상당히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개수가 제한된 IPv4주소들로 여러개의 클라이언트에 접속시키기 위해서는 IP주소를 돌려서 써서 안쓰는 IP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정 IP의 역할이 필요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유동 IP 회선을 사용합니다. (아마도 이게 실질적인 주된 이유 같아요.)


    저는 시도해 보지는 않았으나, ISP에 연락해서 고정 IP로 변경을 할 경우에 일반적인 가정용 회선보다 비용이 더 비싼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이 부분은 잘못되었으면 지적부탁드립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용도적인 측면에도 고정형 IP는 서버회선에 많이 사용합니다. 고정 IP는 하나의 고유한 주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MAC Address처럼) 보안이 잘 되어있는 경우라면 하나의 아이덴디티를 부여합니다.

    이런 이유로 서버를 운영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유동 IP를 사용하는 것이 더 라이프 스타일에 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동 IP 구조 및 갱신주기 확인하기


    개인서버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공유기에 물려 사용하는 유동IP라면 그렇저럭 고정IP의 흉내를 낼 수 있습니다.


    유동 아이피의 구조는 대략 이러합니다. DHCP(동적 호스트를 제공하는 프로토콜)를 통해 IP주소를 임대 받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게 해당 기기와 연결되고 전원이 끊어지지 않는다면 이미 사용하고 있는 IP주소로 자동 갱신이 되고 결국엔 같은 아이피 주소를 유지합니다.


    임대주기 (임대 시작 시간, 임대 만료 시간) 확인하기


    1. 컴퓨터에 직접 연결한 경우

    컴퓨터가 켜져있는 동안에 IP주소 255.111.123.1(임의의 공인 IP주소)를 할당받았다면 분명 임대주기가 존재 합니다. 임대주기는 회선마다 다르기는 한데 제 회선의 경우 "10분"입니다. 즉, 컴퓨터와 랜선이 연결되어 있어도 컴퓨터가 꺼져(전원차단)있다면 10분뒤에 컴퓨터를 켜서 IP주소를 확인하면 IP주소가 변경되어 집니다.

    현재 자신의 IP주소를 확인하고 언제 임대 갱신이 되는지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관리자 모드로 cmd를 실행합니다. 

     윈도우키 + R (실행) > cmd (가급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ipconfig /all 입력

    여러화면이 주르륵 나오는데 그 중에서 임대 시작 날짜임대 만료 날짜 항목을 확인합니다.



    제 회선의 임대 시작 시간과 만료 시간을 확인해보면 임대 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10분 정도네요.


    2. 공유기에 물려 사용하는 경우

    위에서 "컴퓨터가 켜져있는한, 임대 유지" 라는 부분이 핵심인데, 일반적으로 인터넷 공유기는 한번 WAN에 랜선을 물리고 전원 켜고 나면 더이상 건들일이 거의 없죠. 이 부분이 핵심인데, 공유기에 물려 있고 공유기 전원이 꺼지거나, 랜선을 10분이상 뺏다가 다시 꼽지 않는 경우에는 같은 IP주소로 유지가 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서버를 직접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는 방법이 아닌, 공유기에 먼저 회선을 연결하고 TwinIP 기능을 통해서 서버로 같은 IP를 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공유기에 물려있는 다른 컴퓨터에 갱신주기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갱신주기가 2시간으로 위에 나와있는 서버와는 다른 갱신주기를 보이고 있는데, 공유기 자체에서 운영되는 DHCP 서버의 갱신주기가 7200초(2시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의 화면과 딱 떨어지죠?


    TwinIP를 제외한 다른 PC에서는 공유기 DHCP 서버에서 IP를 할당받기 때문에 공유기 DHCP의 갱신주기를 따라갑니다.


    이 두가지 경우들을 살펴보면 유동IP를 고정IP처럼 사용할 수 있는 힌트가 있습니다.




    공인 IP를 고정 IP 처럼 사용하기


    참고로 ISP에서 제공받는 고정IP처럼 완벽한 고정IP는 아님을 알려드리며, 특수한 몇몇 경우를 제외하면 고정 IP처럼 사용이 가능하기에 반고정IP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공인 IP주소는 두군데에서 사용합니다.

    공유기(실제 공인IP를 받아들임), 서버 (TwinIP기능을 이용해 공인IP를 실질적으로 사용) 이 둘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고정IP를 사용하는 듯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단계1. 공유기에서 IP주소를 할당받음 - 물리적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공유기의 전원이 종료되거나 회선이 빠지지 않는한은 지속적으로 사용가능

    단계2. 할당받는 IP주소를 공유기가 유지

    단계3. TwinIP 기능을 통해(또는 DMZ) 할당받은 IP주소를 서버에서 동시에 사용

    단계4. 물리적으로 연결된 공유기에서 공인IP가 변경되지 않았기 때문에 TwinIP를 사용하는 서버의 IP주소도 고정.


    회선이 직접 물려있는 공유기는 회선이 빠진 일이 없고 전원이 꺼지는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한번 할당 받은 IP주소를 회선 연결이 끊어질 때 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왠만한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같은 아이피 주소로 사용가능합니다.

    만약, 아이피주소가 변경되는 이유가 발생한다면 다음 이유들 중에 하나입니다.


    1. 정전등의 사태로 공유기 전원이 종료됨.
    2. 회선 노후등의 사유로 공유기의 WAN 포트에서 회선이 장시간 분리됨.
    3. ISP에서 DHCP 서버 또는 분배기의 작동 중단.

    이런 이유들을 제외한다면 계속해서 고정IP형태인 반고정IP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고정I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도메인을 A Record 그대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DDNS와 반고정 IP의 차이


    이 둘의 차이는 본질적인 부분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반고정 IP의 경우에는 실제 공인 IP를 하나의 IP주소로 사용가능합니다. 즉, 직접적으로 고정IP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의도치않은 이유로 IP주소가 변경된 경우(위의 3가지 사유에 의해) 도메인과 연결된 A Record를 일일이 갱신된 IP주소로 변경해줘야 하는데 이것을 일일이 변경하느냐 자동적으로 변경해주느냐 (프로그램을 통해)의 차이가 바로 DDNS의 원리 입니다.

    다음시간에는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 외에 다른 방법으로 DDNS를 제공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Favicon of http://miniwidget.tistory.com BlogIcon 미니위젯
      2015.01.31 02:38 신고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exjang
      2015.02.02 01:55 신고

      전 3게월 반정도 컴을 종료 않한 섭운영자인데 오늘 아이피가 비꼈슴니다
      망했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선안뺏는데 ㅜㅠㅠㅠㅠㅠㅠ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2.02 01:58 신고

        ISP에서 강제로 IP주소들을 갱신한 것 같습니다.

        그럴땐 아예 공유기를 사용하신다면 공유기 자체 DDNS 서비스를 이용해서 CNAME 레코드로 연결하는 방법을 쓰시면 될 것같아요.

        http://studyforus.tistory.com/201

        그나저나 IP바뀐것은 난감하네요. ㅠㅠ 어떻게 보면 앞으로 당분간 IP변경은 없겠네요,ㅠㅠ

    • Favicon of http://blog.naver.com/pohato BlogIcon Adrian Shepherd
      2016.01.30 14:07 신고

      오랜만에 유용한 글읽었습니다. 현재 필자같은경우는, 기존에 LG파워콤 100M급 광랜을 사용하다가, 한동안 집을 비웠더니, 부모님이 SKT브로드밴드 무료인터넷으로 바꿔버린 경우인데요.. 기존에는 값을 좀 더 값을 지불하는데신애, 고정 아이피를 할당받아서 소위말해서 인터넷연결이 튕긴다거나 그런경우는 없었습니다만. 인터넷을 바꾼 후로는 거의 15-30분에 한번씩 튕기더군요.. 왜그런고.. 하고 알아보니.. 무료인터넷이 괜히 무료인터넷이 아닙니더이다.. 자기네 회선에서 일부를 따다가 물리는 식으로 ip를 대여해주더군요.. 어휴.. 그러니까 던전형 mmo알피지 게임에서 호스트를 하는 방장이 계속해서 튕겨버리는 사태까지 일어나더라구요... 그런데 친구녀석말로는, 어차피 그쪽 SKT에서 계속해서 임대 회수 임대 회수를 반복하기때문에, 자체적으로도 고정ip설정을 해도 무용지물이라는데.. 작성자님 말대로 하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1.30 15:49 신고

        아마 소용없을겁니다. 인터넷 업체에서 IP를 분산해주는 서버를 DHCP서버라고 하는데 그 서버의 갱신주기를 짧게 강제로 잡아놨을 가능성이 큽니다.
        본 포스팅 내용은 임대 갱신주기에서 "IP를 사용중으로 하여 갱신주기를 늘려보자"가 포인트인데 님의 경우에는 이미 사용중에도 강제로 갱신되므로 소용이 없을 듯합니다.^^;;

        그 정도로 짧은 갱신주기를 가진 인터넷 회선이라면 게임 호스트는 힘들듯보입니다.^^

      • Favicon of http://dongsub.tistory.com BlogIcon 동섭
        2016.07.21 01:09 신고

        ...... 저도 sk 무료인터넷 사용하고 있는데요 계속 공유기 켜놓으니까 ip계속 안바뀌네요 따로 세팅 안했는데도 말이죠...... 언제까지 갈지는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지금 72시간 넘김) 그리고 sk인터넷이 지역마다 정책이 다른 것 같아요 저는 서울 양천인데 컴퓨터 5대 써도 뭐라 안하는데 김포에 있는 sk(무료인터넷도 아닌데) 컴퓨터 3대 썼다고 뭐라 하더군요(그래서 lg로 바꿈 ㅋㅋ)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7.21 02:01 신고

        그 정도면 장기간 IP주소를 바꾸지 않을 겁니다.
        무료라도 지역에 따라 갱신주기를 길~~게 잡는 경우도 있으니 당분간은 안심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 초코
      2016.07.21 08:50 신고

      안녕하세요 글 잘 읽고 갑니다. 궁금한 게 있는데요, '기기와 연결이 유지되고 전원이 끊어지지 않는다'면 같은 아이피를 유지한다고 하셨는데, 기기 연결 유지는 잠금 상태는 해당되지 않는 건가요? 집에 리눅스를 켜두고 (또는 한 번 로그인 후 잠근 뒤) 최초에 원격접속한 IP가 시간이 지나면 안되는 경우가 잦은데 이게 원인인지 궁금합니다.

    • 초코
      2016.07.21 08:50 신고

      안녕하세요 글 잘 읽고 갑니다. 궁금한 게 있는데요, '기기와 연결이 유지되고 전원이 끊어지지 않는다'면 같은 아이피를 유지한다고 하셨는데, 기기 연결 유지는 잠금 상태는 해당되지 않는 건가요? 집에 리눅스를 켜두고 (또는 한 번 로그인 후 잠근 뒤) 최초에 원격접속한 IP가 시간이 지나면 안되는 경우가 잦은데 이게 원인인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7.21 08:54 신고

        잠근 상태는 장시간 지나면 절전모드로 들어가지 않나요? 그 때 배터리 절약을 위해 랜카드 전원도 절전 모드로 들어가면서 연결이 해제될겁니다. ^^
        IP 변경이 너무 잦은 경우에는 DDNS를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감사맨
      2016.08.18 19:44 신고

      음,,,컴초보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타 사이트 운영자와 마찰이 빚어져서 흔히 말하는 ip 밴을 당했습니다.
      vpn을 써서 접속을 해도 정상적으로 이용이 안 됩니다. 접속자체가 안 될때도 있고...
      공유기로 들어오는 ip를 mac 주소 변경으로 바꿨는데,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고 딱 두개로만 바뀌네요.
      그 모든 걸 다 막은 것 같습니다. 그 외 바뀔 수 있는 영역대 전부를 다 차단한 것 같네요.
      이런 경우는 인터넷 회사 바꾸는 것 말고는 답이 없나요? kt를 사용중인데, ip 변경해달라고 하니 안 된다고 하더군요.

    • 감사맨
      2016.08.18 19:57 신고

      아...휴대폰 데이터로 접속하니 되네요. wifi로 하면 여전히 접속이 안 되구요.
      이거 푸는 방법은 회선 바꾸는 방법 말고는 없나 보네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8.18 20:00 신고

        네. 그게 아이피 영역이 완전히 바뀌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고, VPN을 사용해도 안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지만 님 집에서 VPN을 구축하고 그걸로 접속하신 것은 아니죠?
        전혀 다른 아이피의 VPN 을 이용하면 접속이 될겁니다. ^^

    • 감사맨
      2016.08.18 20:06 신고

      제가 어디서 읽기로는 vpn을 써도 리얼 ip는 안 바뀌기 때문에 그걸 차단하면 안 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220 으로 시작하는 리얼 ip를 맥주소 변경등으로 바꿔봤는데, 183 으로 시작하는 것 외에는 안 바뀌네요.
      어떤 값을 넣어두요. 그리고. 이 둘 다 koreaservice.net 인가에 스팸서버로 등록되어 있구요.
      하여간 머리 좀 아프네요.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8.18 21:06 신고

        당분간 휴대폰으로 테더링 이용하면 와이파이환경을 만들어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

    • jmkim
      2016.10.16 19:35 신고

      1번에서 ipconfig /all 하신 부분이요!

      저 이미지대로라면 임대기간이 12시간 9분 아닌가요?
      오전, 오후가 다른데 10분 맞나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10.16 19:43 신고

        컹.... 그렇네요. 왜 지금까지 몰랐지?
        수정해 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파비안
      2017.01.10 09:34 신고

      내용을 읽고 아래 댓글들도 읽어 보았는데요. 본문에서는 임대주기가 만료되더라도 컴퓨터가 사용중이라면 IP가 변경되지 않는다라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사용중이고 회선도 연결된 상태에서도 강제로 IP가 변경될 수 있다는 내용도 있는데요...
      뭐가 맞는 건지 헷갈립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1.10 09:57 신고

        랜선이 기기와 연결이 해제되면 유동 IP주소에서 신호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 의해서 변경되는 부분이고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 공유기와 랜선을 계속 연결 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제공 업체에서 회선 IP자체를 바꾸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다른 손쓸 도리없이 바뀝니다. 인터넷 제공업체에서 IP를 갱신하는 주기는 업체별 지역별로 다릅니다. ^^

    • 개뿔
      2017.02.26 16:49 신고

      외람된 질문이지만 ,, 호스팅이 잘안되서 이것저것 하다 질문드립니다.

      공유기 사용 중인데, 포트개방 기능들이 죄다 작동을 안하더라구요 ,, 포트포워딩 하든말든 80포트는 항상 열려있구요, 왜이런진 이율 모르지만..

      그래서 그냥 벽에 달린 랜선 바로 본체에 꼽고 포트개방 체크 해봤더니 , 아예 아무 포트도 열려있지 않네요, 원래 이런가요??
      이상하군요,, 벽에서 바로 연결했을땐 호스팅이 되는데, 포트는 닫혀있던 상태에,,

      공유기로 가끔 호스팅에 성공했을때는 잘하다가도 몇십분마다 끊겻는데 , 이 글 읽고 그랬던 이유를 알겠네요 /// 다만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TwinIP 기능이 작동하지않는..

      이런경우는 공유기를 AS보내봐야 하나요?? 아무래도 이상하단말이죠,,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2.26 17:07 신고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공유기에서 DMZ 기능이나 TwinIP 기능 사용중이 아닌가요?

        그렇다면 포트포워딩은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공유기 안거치고 바로 랜을 연결했을 때 80포트가 닫힌것은 컴퓨터 OS내에 방화벽 설정 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 T.T
      2018.03.27 20:13 신고

      IP 갱신시간은 어떻게 설정 해야하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