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IS 서버에서 XE 속도 높이기





    개인 서버를 운영하면서 XE를 기본 웹페이지로 사용하기로 마음을 먹었는데, IIS에선 영 속도가 탐탁지 않습니다. 물론 최적화를 잘 시켜놓았다면 빠르겠지만, 번거롭기도 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어서 속도에 대해서는 다룰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XE에 관해서는 그나마 속도부분에서 해결을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WinCache를 사용하여 사이트 접속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설정법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앞으로 소개될 내용은 사용되는 스킨과 환경에 따라서

    변화의 폭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효과가 클 수도 있고, 미비할 수도 있습니다.



    1. Google PageSpeed Insights로 속도 확인


    지난 번에 소개 하였던 구글의 페이지 속도 측정 웹사이트를 통하여 현재 웹 페이지 (XE의 경우에는 index페이지)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모바일에서는 모바일 전용 스킨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렇저렇 나온편이지만 데스크톱은 상태가 별로 입니다. 데스크톱에서의 속도는 별로 빠르지 않군요. 이런 부분을 좀 개선해 보고 싶은데 일단 WinCache를 이용해 봅시다.




    2. XE에 WinCache 설정하기


    XE가 설치된 폴더에서 다음 폴더를 찾아 들어 갑니다. ( files > config )

    \xe\files\config


    db.config.php 파일을 수정합니다. 수정할 내용은 간단합니다. <?php ... ?> 안에 몇가지 내용을 추가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꼬이지 않게 상단 ;(세미콜론) 다음에 바로 삽입하였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2~3번째 줄이 추가된 내용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db_info->use_object_cache = 'wincache';

    $db_info->use_template_cache = 'wincache';


    이제 저장을 하시고 나면 XE에 WinCache를 설정하였고, 앞으로 캐시를 사용한다고 설정하였습니다.




    3. 속도 재 측정하기


    개념적으로 생각하면 사용자 화면에서 캐시를 저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속도 측정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까 싶었지만, 의외로 약간의 속도 변화가 생겼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사용하는 스킨과 회선의 상태 및 서버의 최적화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속도는 원래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 스킨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메인만 나머지 글은 반응형임)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었고, 데스크탑이 드라마틱하게 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측정시 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단순히 캐시 설정을 하는 것만 하더라도 속도 개선의 효과를 맛볼 수 있고, 실제로 사용을 하면 체감 속도는 더 빠릅니다. (사용자 캐시가 저장되기 때문에) 보여지는 수치보다는 사용자에게 사용되는 수치가 더 매렵적이네요.


    체감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실제로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굉장히 매끄럽다는 이야기가 되고, 속도가 빨라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 것을 연장선상에서 보면 접근성이 용이하다라고 할 수 있고, 속도를 개선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