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IS 10 을 이용해서 웹 서버 구축



    윈도우가 10으로 업데이트 되고 그에 맞춰 IIS도 10 버전으로 진화하였습니다.





    기존에 이 블로그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은 대부분 IIS8.5가 기반이었고, 그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IIS10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나서 기존에 내용대로 진행을 하다보면 약간 불편한 부분이 발견되었는데 그것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IIS용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들이 IIS10에 맞춰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아 설치조차 불가능한 것들이 좀 있었습니다.


    몇몇 분들이 댓글로 설치조차 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들을 알려주셨고, 그 해결책을 발견하신 분들은 먼저 댓글로 달아주시기도 하였습니다. 그렇게 설치가 되지 않았던 목록들을 나열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PHP 관리자 (PHP Manager)

    2.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Database Manager)

    3. 윈도우 미디어 서비스 (Windows Media Service)


    이 어플리케이션들은 IIS 7.0을 기준으로 제작된 것들입니다. IIS 8.0 (또는 8.5)와 IIS 7.0의 호환성이 좋아 별 다른 설정없이도 이상 없이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포스팅이 IIS 8.5를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대규모 Windows 10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Windows 10 으로 버전업을 하였고, 덩달아 IIS 버전 역시 1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버전 오류가 발생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위에 나열된 기능을 설치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는데 짧은 제 나름대로의 원인을 꼽아보자면 IIS 버전이 두자리수 버전인 10 버전으로 인해 생긴 문제 같습니다. 확실한 원인은 아니지만, 16진수로 10을 표현하면 a가 되므로 실제 설치시 버전을 숫자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가 아닐까 하지만 어디까지나 제 추측일 뿐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Windows 10의 IIS 10을 이용하여 웹 서버를 구축하는 과정을 새롭게 작성을 해볼까 합니다. 물론, 기존에 Windows 8.1로 진행했었고 겹치는 내용이 많을텐데 그런 내용들은 이전 포스팅을 기반으로 하되 Windows 10에서 처음 웹서버를 구축하는 사용자를 위해 그 과정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글중에서도 조금 더 추가되는 내용이 있거나 바뀌는 내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구축하기 쉽도록 순서대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2016년 새해가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만큼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