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각 OS별 VPN 설정하기



    지난 시간에 VPN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공유기를 통해 VPN 설정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 OS 별로 VPN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보도록 할게요. 제가 테스트한 OS 환경은 Windows 7, Windows 8.1, iOS 이렇게 세가지 입니다.


    어차피 설정법은 비슷비슷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차이점이 있으니 따로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VPN 을 설정해서 사용해보니 상당히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나, 외부 IP에서 사설 네트워크 망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공유폴더를 사용하는 것에 굉장히 편리함이 느껴졌습니다.


    VPN을 설정하고 나서 네트워크 항목으로 이동을 했는데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가 보이지 않는다고 공유폴더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 같은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를 찾을 수 없다면? 이란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이름 또는 IP주소) 를 입력하면 VPN도 해당 사설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로 직접 연결이 가능합니다.


    공유폴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로 VPN을 접속하였을 때 가능합니다. 이제 윈도우 7 부터 윈도우 8.1, iOS 순서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7 VPN 설정하기


    윈도우 7과 윈도우 8.1의 경우 비슷하면서도 약간 차이가 있어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우측 하단에 작업 표시줄에서 네트워크 아이콘 우클릭해서 실행해도 되고 제어판에서 찾아와도 됩니다.

    경로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여기서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새창이 뜨게 되는데 회사에 연결을 클릭합니다. 회사에 연결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인트라넷(내부 네트워크)을 사용하는 경우는 대부분 회사이기 때문에 그렇게 설정한 듯합니다.




    여기에 내 인터넷 연결 사용 (VPN)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주소에 VPN을 설정한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만약, IP주소와 다이렉트로 연결된 도메인이 있다면 그 도메인 명을 입력해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도메인 명을 입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정할 때 지금 연결하지 않고 나중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기만 함 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하단에 설명할 건데, 윈도우 7의 경우 암호화 인증이 잘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접속이 자동으로 연결되면 자꾸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주소를 적었다면 다음을 눌러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설정을 마치고 실제로 접속 테스트를 합니다. 위에서 지금 연결하지 않고 나중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기만 함 을 선택하면 아래의 과정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오류로 연결실패가 나오는데 이것은 인증 방식에서 암호화 과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생겨난 문제 같습니다. 아래처럼 오류가 날 때는 다시 시도를 하지 말고 취소를 눌러 연결을 종료합니다. 대신 이전에 입력했던 설정은 저장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다시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이동해서 좌측에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해 줍니다.




    아까 설정했던 VPN이 있는데 속성을 눌러 줍니다.





    VPN 연결 속성에서 보안 탭으로 이동해서 데이터 암호화 부분을 살펴봅니다. (연결이 안되는 경우에 해당)




    처음에 VPN을 설정할 때 암호화 없음을 선택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데, 여기서 선택적 암호화 사용(암호화 없이도 연결) 또는 암호화 사용 안 함(서버가 암호화를 요구하면 연결 끊기) 를 선택합니다. 암호화 사용 안함을 하면 확실하게 연결이 됩니다.



    이제 다시 연결을 눌러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임력하고 연결을 누르면 확인과정을 거친 후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암호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이루어 져서 오류없이 연결되어야 하지만, 윈도우 7까지만 이런 오류가 발생하고 윈도우 8 이상부터는 자동으로 연결이 원할하게 됩니다.





    Windows 8.1 VPN 설정하기


    윈도우 계열이라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8.1의 설정법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연결할 때 참바 메뉴(윈도우키 + C 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를 통해서 VPN을 연결할 수 있는데 이렇게 연결을 하는 것도 은근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설정법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빠르게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7 때와 마찬가지로,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로 이동하여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살짝 바뀐 부분이 있을뿐, 윈도우 7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인터넷 주소에는 아까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IP 주소를 입력해도 되고, 아래처럼 IP와 연결된 도메인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제 만들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윈도우 7과는 다르게 우측에 참바 메뉴가 펼쳐지면서 네트워크 설정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VPN 연결 이라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누르게 되면 최초 연결 과정에서 사용자 자격 증명을 묻는데 여기서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VPN에 연결을 합니다.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대로 연결이 안된다면 암호화 방법을 선택적 암호화 사용(암호화 없이도 연결) 또는 암호화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면 연결이 됩니다.




    참바 메뉴는 별로 쓰지 않는 기능이긴한데 (저로써는) VPN 연결할 때는 조금 편리하더군요. 물론 위에 윈도우7 처럼 연결을 할 수 있고, 참바메뉴(윈도우키 + C)를 통해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결과정에서 번거롭게 따로 설정을 안해도 알아서 찾아서 잘 연결이 되네요.





    iOS VPN 설정


    휴대용 기기로도 VPN이 되는 것을 예를 들어보기 위해 같이 작성 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가 모두 애플 제품이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로 설명을 드리지 못하는 점은 죄송합니다.


    그래도 스마트 기기로 VPN을 설정하는 것은 거의 비슷비슷 할 거라고 보고 있고, 비슷한 방법으로 설정을 하면 될 것같습니다.


    아이폰 기준으로 설정 > 일반 > VPN 항목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구성 추가를 눌러서 새로운 VPN 연결을 만들어 줍니다.


    윈도우에서 설정한 것을 토대로 생각해 보면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PPTP로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iOS 에서, 아니 스마트 기기에서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면 LTE와 같은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해서도 VPN연결이 가능하며, 내부 네트워크 망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VPN 기능을 통해서 가상의 네트워크 망만 잘 구축한다면 제법 쓸만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 업무가 집에서도 연장이 될 수 있으니 더 안좋은 건가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