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erryz WebShare를 이용하여

    파일서버 구축하기





    Berryz WebShare?


    저는 IIS를 이용한 웹 서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보다 제 생각으로는 IIS의 기능중에 WebDAV 기능 또는 FTP 기능들을 이용하면 더 편리하게 파일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IIS 설치를 어렵고 힘든 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단순히 파일 서버만 구축 하고 싶다면, IIS를 이용해 FTP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까지 시간도 조금 걸리고 약간의 공부도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FTP 서버를 구축하는데 IIS 설치와 FTP 사이트 만드는 것은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는 부분에 비교하면 큰 부분을 차지 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IIS보다는 조금 더 간단하게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은 베리즈 웹 쉐어를 많이 이용합니다.


    현재, 베리즈 웹 쉐어는 배포가 중단된 상태 입니다.

    이유는 저작권 법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파일 공유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작물을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자체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만으로도 저작권법 위반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맨처음 베리즈 웹 쉐어를 만든 UPnL은 배포를 중단하게 되었고, 현재는 더이상의 개발이 되지도 않으며 홈페이지에서도 베리즈 웹 쉐어에 관한 내용을 사라졌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도 저작권으로 인해 문제가 생긴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요즘에는 파일공유는 토렌트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이고 나스에서도 토렌트 서버를 지원합니다. 그런 추세와는 달리 한 서버에서 여러 파일목록을 색인후 다운로드 하는 방식은 FTP와 유사한 방식이자 조금은 고전적인 파일 공유법입니다.


    베리즈 웹 쉐어의 마지막 버전입니다. 





    WebShare0.952Rev1187.zip

    버전 0.952Rev1187


    저작권이 있는 파일을 공유시에는 법척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여타 파일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데, 그나마 간편하고 빠른 파일서버 프로그램으로 소개를 합니다. 다른 파일 서버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안 읽어보셔도 됩니다.





    설치하기


    베리즈 웹 쉐어를 설치를 해봅시다. 뭐, 설치랄 것도 없이 포터블 버전 처럼 단순히 압축파일에서 압축을 풀고 실행만 시켜주면 그 것으로 모든 설정이 끝입니다.


    단, 설치와 설정은 금방이지만 외부접속 및 서버로서의 기본적인 설정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글을 반드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글을 통해 외부 접속과 포트 설정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압축을 풀고 실행해 봅시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렇게 압축이 풀리고 나면 몇개의 파일과 폴더가 존재 하는데, 이 중 WebShare 파일을 실행합니다.




    이제 베리즈 웹쉐어 설치가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압축풀고 실행만 하면 되니깐요. 위에 베리즈 웹쉐어 홈페이지의 '따라하기'는 현재는 없어졌습니다. 베리즈 웹쉐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을 얻을 수 는 없지만, 여기서 알아보도록 하죠~






    설정하기


    단순히 압축 풀고 땡! 이라면 내가 원하는 대로 구성을 할 수 없겠죠? 몇가지 설정을 더 하면 아주 매끄럽게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설정


    베리즈 웹 쉐어를 실행하기 위한 조건들 입니다. 자동으로 시작할 것인지 어떻게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인지, 업데이트는 어떻게 할지를 결정하는데 업데이트는 안타깝게 더 이상 받을 수 없겠죠.






    2. 서버 설정


    이 항목은 포트 번호 및 서버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왠만한 설정은 설명에 적혀 있는 대로이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지만, IP 주소 표시에서 몇가지 설정을 해야 합니다. 

    먼저, 포트에 관한 이야기 부터 하자면 웹서버를 운영중이라면 80포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임의의 포트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물론, 임의의 다른 포트로 지정할 경우 해당 포트의 방화벽을 개방해주셔야 합니다. 관련내용은 상단에 서버 구축에 관한 지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IP 주소 표시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IP주소를 사용하고, 별다른 일이 없다면 IP주소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이용해서 표시할 주소를 직접 입력 항목에 도메인을 적어봤는데, 이게 바인딩 작업이 아니라서 제대로 인식을 못합니다. 가급적 IP주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IP 전용 도메인을 보유하시고 domain:포트번호 형태를 유지하셔도 될 듯합니다. 이때는 80포트만 사용가능해 보입니다.)




    예를 들려고 도메인을 입력하고 시도해보았으나 저는 실패하였습니다. 다른 포트를 지정해도 정상적으로 접속은 불가능 하였습니다.

    (혹시 도메인으로 접속 성공하신 분들은 답변 남겨주세요.)




    3. 언어 설정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훼이크지만, 한국어만 지원합니다.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4. IP 필터


    특정 IP주소를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러 범위의 IP주소를 지정하고자 할 때는 *를 통해 지정하면 됩니다.

    예) 192.168.0.* 하면 192.168.0.xxx 형태의 IP주소에 대해서 필터링이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지정되지 않은 IP주소는 접속허용이기 때문에 IP 허용 규칙은 차단하고 있는 IP 범위내에서 특정 IP만 허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5. 접속 제한 


    전송 속도 및 총 접속자를 제한 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무런 제한을 걸지 않고, 만약 조금 많은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에는 일부 제한을 걸 수도 있습니다.






    6. 계정 설정


    새로운 계정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정마다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여기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하단에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ID와 Password만 입력하면 끝입니다.


        


    암호가 훤히 보이는 것은 흠이네요.



    7. 스킨 및 플러그인


    개발 지원이 중단되는 바람에 더 이상 공식 지원을 받을 수 없지만, 암암리에 스킨이나 플러그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서버 시작하기


    환경 설정을 마쳤다면 켜짐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작동시켜 줍니다.

    최초 서버를 실행하는 경우 웹서버의 기능을 하기위해 방화벽 설정화면이 나타는데, 액서스를 허용해줘야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을 개방하면서 개인네트워크와 공용네트워크를 구분해서 방화벽을 개방하는데, 잘 모르면 둘다 체크하고 액서스 허용 해주시면 됩니다.




    홈 네트워크, 회사 네트워크 등의 개인 네트워크와 공용 네트워크 모두 액서스 허용합니다. (고급 설정이 가능하신 분은 해당 네트워크에 맞게끔 설정 하시면 됩니다.)




    이제 이것으로 본격적인 설정과 시작을 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파일 공유 시작하기


    파일을 서버에 추가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단순히 해당 폴더나 파일을 드래그하여 베리즈 웹쉐어 대화상자 안으로 밀어 넣기만 하면 끝이거든요. 물론 상단에 공유 추가 버튼을 통해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추가 하였으니 폴더마다 사용자 별로 권한을 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폴더에서 항목속성 버튼을 눌러 줍니다. (우측에서 속성을 클릭해도 됩니다.)




    사용자가 없다면 (첫번째 사진) 위에 계정 설정 항목에서 사용자를 추가 하시면 됩니다. 사용자를 추가 하였다면 우측과 같이 사용자가 추가 됩니다. 권한은 허용된 행동은 보기, 다운로드 정도만 기본설정으로 되어있는데 admin 계정만 관리 및 업로드까지 가능하도록 하게끔 권한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사용자에서 더블클릭을 하여 사용 권한을 편집해 줍니다. 체크박스 형태로 권한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을 제대로 변경하였다면 해당 사용자의 허용된 행동 부분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속하기


    이제 접속해보도록 합시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버에 접속합니다. 서버 설정 중에서 IP주소 항목에서 설정한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이용해 http://IP주소:포트번호 식의 형태로 접속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파일 목록이 보여지고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스킨을 구해서 사용하는 것만 하더라도 엄청 편리할 듯합니다. 또는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여 접속하거나 NetDrive를 통해 쉽게 접속할 수 있다면 더 좋았겠지만 접속이 지원되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를 통해 파일 서버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이제 저작권 법으로 인해 사라진 불운의 프로그램이지만, 아직도 꽤나 많은 사람들의 개인적인 용도로 파일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법을 정확히 알면 어렵지 않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작권이 있는 파일 공유는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