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명령 프롬프트 대신

    PowerShell 사용하기





    명령 프롬프트 (cmd) 와 PowerShell 차이


    기존에 cmd와 윈도우 XP 이후 만들어진 PowerShell의 차이는 거의 없고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PowerShell의 경우에는 마치 리눅스의 SSH처럼 원격 접속 및 다른 클라이언트 컴퓨터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 둘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터미널을 이용한 스크립트 명령어 방식이기 때문에 달갑지는 않지만 분명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스크립트 명령어를 통해 제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command.com 파일(현재는 cmd로 대체하여 사용을 안함.)을 비롯하여, 이름을 줄인 cmd.exe 그리고 powershell.exe 입니다. 


    윈도 파워셸(Windows PowerShell)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확장 가능한 명령줄 인터페이스(CLI) 셸 및 스크립트 언어이다. 객체 지향에 근거해 설계되고 있어 닷넷 프레임워크 2.0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셸(MSH, 코드네임 Monad)로 불리고 있었다.

    현재 윈도 XP, 윈도 서버 2003, 윈도 비스타, 윈도 서버 2008, 윈도 7, 윈도 8, 윈도 서버 2008 R2를 모두 지원한다.

    - 출처 : 위키




    설정 변경하기


    먼저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윈도우키 + X)을 누르면 각종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명령 프롬프트가 아닌 Microsoft PowerShell로 변경해보도록 해봅시다.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 중 탐색 탭으로 이동하여, 다음 항목을 체크합니다.

    "왼쪽 아래 모서리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거나 Windows키 +X를 누르면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Windows PowerShell로 바꾸기" 항목을 체크 합니다.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한 뒤, 다시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를 확인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PowerShell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화면입니다.





    만약, 윈도우 8 이상의 시스템이 아니라면, 명령프롬프트에서 powershell을 명령어로 입력하여 파워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단 PowerShell이 명령프롬프트보다는 더 할 수 있는 것이 많긴하지만 명령어가 간혹 다른 것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활용을 잘 하면 서버에서 SSH를 통한 원격제어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이고 원격제어가 잘 되어 있으니 원격제어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