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 관리자 계정 이름바꾸기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이유?


    윈도우에서 서버를 운영한다거나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내 데스크탑을 내가 사용하는데, 일일이 관리자 권한 허락을 받는 것이 정말 짜증나는 일이긴 합니다. 그래서 아예 최고 관리자 권한의 아이디로 접속하여 모든 프로그램들 및 파일 관리 권한에서 최고 권한을 얻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 관리자 권한을 얻어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좀 걸리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계정명이 Administrator라는 것이 좀 그렇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자신만의 특별한 이름을 사용하고 싶을 것이고, 일부 사용자는 긴 영문명에서 짧은 영문 명으로 변경하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관리자 계정의 이름을 변경하여 자신만의 특색있는 계정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단순한 계정명 변경하기


    정말 말그대로 계정명만 바꾸는 방법입니다. 계정명을 바꿈으로 표면적으로 표시되는 부분이 변경이 됩니다. 


    예를 들어 Administrator라는 계정명을 Admin으로 변경하였다고 하면, 로그인 시에 보이는 계정 선택화면같이, 단순한 표기의 의미를 갖는 이름을 변경합니다.




    사용자 이름만 변경을 한다고 해서 내부 사정까지 완전히 변경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름을 바꾼다고 프로필 경로가 변경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c:\사용자 (또는 c:\users\) 폴더에 들어가서 보시면 Administrator라는 폴더명은 그대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관리(로컬)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 사용자 로 이동을 하여서 Administrator의 계정의 이름을 원하는 대로 바꿔줍니다.



    제 경우는 Admin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표면적인 이름은 변경이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사용자 폴더 명은 변경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나중에 설치된 프로그램이나, 연결된 파일들이 꼬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이름을 변경하지 않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뭐, 당장에 큰 문제는 없긴 합니다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저는 바꿔서 사용해봐도 별다른 문제는 느끼지 못하겠더라구요.)



    추가로 꼭 관리자 계정의 이름을 바꿔서 하고 싶다면, 최초 윈도우 설치시에 관리자 계정을 처음 활성화 하기전에 이름을 먼저 변경한 후에 활성화 하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이름과 사용자 폴더 모두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도 사용자 폴더는 맨 처음 사용한 폴더이름에서 바뀌지 않습니다.

    만약, 최초 설치하고 관리자계정을 활성하기 전 Admin으로 이름을 바꾸고 활성화를 하였다면 사용자 폴더는 Admin으로 고정이고 그 이름을 변경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최고 관리자 계정은 영문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글과 같은 더블바이트 문자는 다른 프로그램 사용시 경로를 불러오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단일바이트의 문자로만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