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공유폴더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어디서나 접속가능한 공유폴더를 만들겁니다. 스마트 시대에 스마트 폰으로 동영상 감상을 많이 하는데, 유명한 몇몇 동영상 재생 어플등 중에서 지원하는 기능중에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바로 WebDAV라는 기능입니다. 


    WebDAV(Web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웹 분산 저작 및 버전 관리)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TTP)의 확장으로, 월드 와이드 웹 서버에 저장된 문서와 파일을 편집하고 관리하는 사용자들 사이에 협업을 손쉽게 만들어 준다.

    -출처 : 위키 (http://ko.wikipedia.org/wiki/WebDAV)


    위키에서 조금 복잡하게 쓰였는데, 처음에 설명 드렸다시피 웹을 통해 공유 폴더를 만드는 겁니다. 소위 이야기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지요.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드롭박스의 경우를 살펴보면 윈도우 내에 탐색기로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 서버에서 앞으로 필요하게 될 기능인 WebDAV에 대해서 설정해보도록 합니다.


    WebDAV의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문에서 필요한 부분은 다시 설명합니다.)


    1. 서버 컴퓨터의 IIS 설치

    개인서버 만들기 네번째 - 윈도우 8 / 윈도우 8.1 에 IIS를 입히다.


    2. IIS 사용자 설정하기 및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한 방화벽 허용하기

    10. FTP 서버에 접속 가능한 권한 설정하기 및 접속테스트

    11. 외부에서 FTP 서버 접속 설정하기


    3. 외부 도메인과 연결하기 위한 바인딩 설정하기

    12. 네임서버처럼 바인딩 설정하기

    IIS 여러 웹 페이지 사용하기 - 도메인 설정하기


    4. 외부에서 접속 가능하도록 공유기 설정하기

    외부IP에서 내부IP 접속 환경 설정

    외부에서 원격으로 부팅하기 위한 WOL 설정 및 공유기 설정 접속하기

    외부 PC에서 공유기 내부 PC 선택 접속하기 (포트포워딩 설정)


    5. 웹사이트 만들기

    9. IIS에 웹 사이트와 FTP 서버 만들기 - 윈도우에 FTP 사용하기



    읽어야 할 내용들이 많은데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큰 글씨로 되어있는 부분들은 반드시 꼭 읽어야 합니다.)

    1. IIS 설치

    2.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IIS_IUSRS 그룹으로 배정.

    3. 외부에서 접속 가능하도록 공유기 설정



    IIS에서 웹 사이트를 추가하여 새로운 사이트를 만듭니다. 웹 폴더 전용으로 운영할 목적이므로 새 사이트를 만들어서 사용할 목적입니다.





    사이트를 추가 하면서 몇몇 가지 설정을 합니다. 사이트 이름은 맘대로 하셔도 되지만 실제 경로는 저는 C:\WWW\WebDAV 폴더로 설정하였습니다. 윈도우라서 단순히 폴더를 새로 만들고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인딩에서 도메인를 따로 사용하신다면 IP주소는 현재주소를 지정하셔도 되고, localhost로 하셔도 됩니다. 

    단, 호스트 이름에 정확한 도메인 네임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서브도메인을 지정하여 연결하였습니다. (위에 보이는 예시는 실제 가지고 있는 도메인은 아닙니다.) 만약 도메인이 없어도 IP주소와 포트번호 변경을 통해 새로 웹 사이트를 만드셔도 됩니다.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이 WebDAV 폴더에 접근 가능한 계정을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 합니다. IIS 유저 그룹내의 아이디인 testuser로 설정하였습니다. 관련글에서는 다른 내용보다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사용자 그룹 설정에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었으면, "인증"을 클릭하여 각 권한을 설정해 줍니다. (당연히 서버 메인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 만든 해당 웹페이지에서 설정하여야 합니다. - 서버 메인에서 변경하면 모든 사이트가 변경됩니다.)




    지금 기본인증과 익명인증을 주목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본인증이나 익명인증이 없다면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Windwos 기능 켜기/끄기에서 인터넷 정보 서비스 > World Wide Web 서비스 > 보안 에서 기본 인증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익명인증은 최초 IIS 설치시 기본으로 들어있는 인증 방법입니다. 처음에 IIS 설치시 보안에서 기본 인증도 같이 설치 해주셔야 합니다.


    관련글

    [개인 서버 설치 일기/Windows 8/8.1] - 개인서버 만들기 네번째 - 윈도우 8 / 윈도우 8.1 에 IIS를 입히다.


    기본 인증만 있어도 어차피 윈도우 계정에서 그룹을 IIS만 사용하는 전용 사용자 그룹인 IIS_IUSRS 그룹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인증 방법은 설치 안하셔도 됩니다.



    여기서 개별적으로 인증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별다른 암호 입력 없이도 항상 웹 폴더에 접근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익명인증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웹 폴더에 암호를 걸어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추가하고 해당 ID로 접속 할 수 있도록 기본 인증을 사용합니다.

    만약 아무나 들어와서 수정하고 설치하는 것이 껄끄러워서 쓰는것은 정해진 사용자만 하도록 복합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분들은 익명인증을 통해 단순히 읽기만 지정하고 쓰기/수정은 기본 인증을 통해서 들어가야만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 용도와 입맛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기본인증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익명 인증에서 우측에 사용 안 함을 클릭해서 익명 인증 기능을 끕니다.



    익명인증 기능이 사용안함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안함으로 변경되었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WebDAV 설정을 진행해봅시다. WebDAV 제작 규칙을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본격적으로 WebDAV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각 권한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WebDAV 사용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 규칙을 추가하여 접속 가능하고 수정 및 쓰기가 가능한 계정을 설정해줍니다. 제작 규칙 추가를 눌러봅시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특별한 파일을 가지고 만들것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이 만들어 줍니다.



    1. 모든 콘텐츠를 허용합니다.

    2. 지정한 사용자를 통해 각각의 권한을 부여 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IIS 유저 그룹내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한 상태입니다.

    3. 만약, 여러 계정을 발급하였고, 그룹을 따로 지정하였다면 사용자 그룹으로 하셔도 됩니다.

    4. 익명인증으로 하신 분들은 모든 사용자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5. 기본인증과 익명인증을 동시에 사용하시는 분들은 지정된 사용자를 통해 하나의 권한 규칙을 만들고, 새로 제작 규칙 추가를 하여 모든 사용자가 읽기 권한만 가지도록 설정하셔도 됩니다.



    요렇게 각 계정별로 권한을 설정 하셨다면 WebDAV 사용을 눌러서 본격적으로 사용을 해봅시다.



    WebDAV 사용을 클릭하면 별다른 변화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WebDAV로 설정을 마쳤다면 언제 어디서 공유가능한 공유폴더가 만들어 졌습니다.

    접속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윈도우 탐색기 처럼 사용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NetDrive 이용 -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며, 쾌적합니다.

    2. 네트워크 위치 추가 이용하여 지정하기 - 생각보다 접속이 잘 안되서 좀 더 연구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경우를 들어보자면 WebDAV를 사용하는 가장 첫번째 이유가 동영상 스트리밍 어플로 접속하고 감상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FTP 방식도 있지만 이름에서도 느낌이 오다 시피 FTP는 파일 전송과 다운로드가 빠른 편이지만 스트리밍을 하거나 문서를 수정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는 이름 그대로 파일을 전송하거나 다운로드 받기에는 굉장히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식은 FTP나 WebDAV나 거의 비슷비슷 하기 때문에 더 쾌적한 것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요즘은 WebDAV를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어플로 구동해보았는데 정상 작동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웹 공유폴더를 정말로 공유폴더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NetDrive를 설치 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NAS-윈도우 서버구축/IIS WebDAV' 관련 글 more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