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ke On Lan 매직 패킷 설정





    여러대의 컴퓨터들이 사용되는 환경에서 간혹 WOL이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윈도우 8 이상의 버전으로 설치하고 한 공유기에 여러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간헐적으로 일부 컴퓨터가 자동을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업무상 컴퓨터를 XP에서 윈도우 8.1로 변경하였는데, 분명히 컴퓨터를 끄고 갔음에도 불구하고 다음날 출근하면 컴퓨터가 켜져있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원인은 모르겠지만 오래된 컴퓨터에서 원인모를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것 같아 보였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관련 기능을 끄는 수 밖에 없는데, 원격으로 컴퓨터를 켤 수 있는 기능은 WOL 기능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에서 WOL과 관련된 기능들을 꺼줘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그리고 WOL을 설정하였는데, 어쩌다 보니 설정이 바껴서 윈도우에서 WOL 관련 부분이 꺼짐으로 설정되어 원격으로 전원을 켤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문제들은 모두 Wake On Lan 기능들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들 중에서도 Wake On 매직패킷과 관련한 부분이 가장 큰 역할을 차지 합니다. 앞으로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직 패킷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랜을 통해 오는 전기 신호인 매직 패킷은 여기에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 자꾸 컴퓨터가 자동으로 켜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알려드릴 내용에서 매직패킷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WOL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라면 반대로 매직 패킷을 사용으로 변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 윈도우에서 추가 설정을 시작해 봅시다.


    먼저, 우측 하단에 네트워크 트레이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 중, 랜 카드와 네트워크 연결 관련 정보인 연결 옆에 네트워크 이름을 클릭하여 줍니다.




    랜 연결에 대한 정보가 나오면 속성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랜카드에서 장치의 구성을 통해 관련된 부분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급 탭으로 들어가시면 속성에 여러부분이 보입니다. 랜카드에 따라 이름을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지만 다 비슷비슷 합니다. 



    이중에 Wake On 과 관련된 부분을 설정해줍니다.

    ※ 현재 선택된 랜카드는 리얼텍(Realtek) 랜카드 입니다. 가상 서버를 이용하다 보니 가상 운영체제에서는 WOL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서버에 있는 설정을 가져왔습니다. 때문에 랜카드의 정보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리얼텍 랜카드는 알아보기도 쉽게 Wake On Magic 패킷이라고 쓰여 있네요. 혹시 모르니 Wake On 과 관련된 기능들을 사용 또는 사용 안함 설정하여 줍니다.


    추가로 현재 제 서버 컴퓨터와 데스크탑의 랜카드의 고급 설정에서 조금 다른 부분이 보여서 같이 포스팅을 합니다.

    서버에서는 알아보기 쉽게 Wake On ... 으로 되어있던 것과 달리 제 데스크탑은 오히려 알아보기 어렵게 한글로 되어있네요. 이중 웨이크 온 관련 부분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관련된 설정을 통해 WOL 기능을 완벽하게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자동으로 컴퓨터가 켜지는 문제는 WOL 관련 설정에 문제만은 아닐 것입니다. 물론 다른 이유가 없었고, CMOS에서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WOL 관련 문제가 있는 것이 맞지만 좀 더 설정을 살펴보면 예약 부팅이 되어있다든지 할 수 있습니다.

    WOL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변경전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설정이 사용으로 설정 되어있기 때문에 변경 전에 확인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