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indows10에서 PHP 관리자 설치하기



    전체적으로 Windows10에 맞게 새롭게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0 - IIS10에서 PHP 쉽게 설치하기


    윈도우 10은 윈도우 8.1과 비교하면 많은 부분이 바꼈지만, IIS에 관련한 부분은 크게 바뀐 부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맨 처음 윈도우10 테크니컬 프리뷰를 소개하면서 맨 처음 버전에서는 윈도우 8.1과 탑재된 같은 버전(8.0)의 IIS가 있었지만, Windows 10이 정식으로 배포되기 시작한 지금 Windows10에 탑재된 IIS 에는 버전 업(10.0)이 되어있었습니다. 


    아직까지는 IIS7에서 IIS8로 업그레이드 될 때 처럼 많은 변화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무료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10으로 갈아타고, 서버도 새로 세팅하는 분들이 계시거나 또는 처음 세팅하는 분들이 꽤 계시더군요.


    덕분에 웹서버를 구축하면서 제 블로그를 찾아오시고 설치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IIS에 핵심적인 추가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PHP관리자(PHP Manager)가 Widnows10에서는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였는데 그 부분을 해결하고 정상적으로 설치하도록 해결하는 방법을 이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PHP 관리자가 설치 안되는 이유


    윈도우10에서 처음 IIS 설치하고 난뒤 PHP 매니저를 설치해야하는데 오류가 발생합니다.




    근데 오류 내용이 조금 웃깁니다. IIS 7또는 그 이상의 버전에서 설치하라고 하네요. 근데, 윈도우10에 설치되어 있는 IIS 버전을 한번 확인을 해볼까요?

    IIS의 상단 메뉴중에서 도움말 > 인터넷 정보 서비스 정보 를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이 IIS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Windows10에 탑재된 IIS의 버전은 윈도우 버전과 같은 10 버전입니다.


    당연이 IIS7보다 훨씬 상위 버전이긴한데 설치가 안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버전으로 IIS의 Major 버전 설정이 10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구 버전인 PHP 관리자가 버전을 인식을 못하고 기타 버전으로 인식을 해버리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설치 문제 해결하고 설치하기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현재 IIS의 버전이 10이 아닌 다른 버전으로 인식되게끔 강제로(그리고 일시적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서 버전을 일시적으로 변경합니다.


    혹시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일시적으로 PHP 관리자를 설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시적으로만 변경하고

    다시 원래의 값으로 돌려 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서 실행 창을 띄운뒤 regedit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경로를 찾아 갑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3SVC\Parameters





    그리고 위의 화면처름 MajorVersion 의 값을 변경할 겁니다.


    기본 설정은 16진수 값으로 a로 되어있습니다. 십진수로 바꾸면 10입니다. 이 부분이 바로 버전을 인식하는 부분이 됩니다. 이 부분의 값을 7 또는 8 또는 9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 수들 중에서 추천을 한다면 바로 아래의 하위 IIS 버전인 8을 입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처럼 8로 바꾸면 됩니다. 만약 잘 못찾겠거나 번거롭거나 귀찮은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받아서 편리하게 병합만 하셔도 됩니다.



    이제 설치를 다시 진행해 보세요.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만약, 클린설치한 상태에서 바로 IIS와 PHP Manager를 설치하는 상황이라면 닷넷(.NET) 2.0이 설치가 안되어 있어서 설치가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NET 2.0을 추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NET Framework 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온다면 추가로 기능을 설치합니다.



    IIS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제어판의 프로그램 설치 메뉴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화면처럼 가장 첫번째 항목인 .NET Framework 3.5(.NET 2.0 및 3.0포함)을 설치하면 됩니다. Windows 10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번거로운 과정은 없으니 그냥 그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과정들을 모두 마쳤다면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와 달리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관리자를 설치하는 과정은 복잡하지 않으니 설치가 된다는 것만 확인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IIS를 실행시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고, 작동이 되었는지 확인해보면 모든것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과정들을 마치고 나면 혹시 모르니 다시 MajorVersion을 10으로 변경(16진수 이므로 레지스트리 값은 a로 변경)합니다. 이 과정이 귀찮다면 위에 올려놓은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하면 됩니다.


    IIS 기능중에 가장 강력한 기능중 하나인 PHP Manager를 온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네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