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의 특별한 서브도메인 - WWW & 와일드카드
도메인의 서브도메인 와일드 카드 알아가기
도메인의 자식뻘인 서브도메인은 각자의 독립된 도메인을 얻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도메인 입니다. 도메인에 대해서는 여러번 설명을 한적이 있는데, 이 서브도메인 중에서 특별한 도메인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도메인의 구조와 서브도메인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다음글을 참고해보세요!
관련글
서브 도메인의 역할은 도메인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여 다중의 사이트를 만들고 연결을 하고자 할 때 독립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서브도메인만 잘만 활용하면 각기 다른 여러개의 사이트처럼 활용이 가능하지요.
이 유용한 서브도메인 중에서 특별한 서브도메인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그 서브도메인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특별한 서브도메인은 두가지 입니다.
WWW 서브도메인 |
특별한 서브도메인 중에 첫번째는 바로 WWW 서브도메인 입니다. 이미 익숙한 이 서브도메인은 특별한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 초창기 시절 이 WWW 도메인은 인터넷 초창기 시절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서브도메인이었습니다.
인터넷 초창기 시절에는 WWW는 서브도메인으로 분류를 했고 월드 와이드 웹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입력해야 했습니다. 뭐 지금이야, WWW를 붙이던 안붙이던 간에 같은 주소로 연결이 됩니다만 이것은 WWW의 서브도메인 인지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 W3)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 간단히 웹(Web)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 용어는 인터넷과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엄격히 말해 서로 다른 개념이다. 웹은 전자 메일과 같이 인터넷 상에서 동작하는 하나의 서비스일 뿐이다. 그러나 1993년 이래로 웹은 인터넷 구조의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출처 : 위키
예를 들어 domain.com 으로 접속하나 www.domain.com으로 접속하나 같은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인터넷이 많이 보급이 되면서 항상 www로 접속을 하게 되니 도메인 = www 라는 인식이 강해져 거의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이 www 서브도메인은 하나의 서브도메인의 역할을 한다기 보다 루트 도메인에 연결된 주소로 연결을 해주는 보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http://domain.com 의 주소가 어느 특정 IP로 이동하게끔 레코드가 지정되어 있다면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http://www.domain.com으로 연결을 하여도 똑같은 IP주소로 연결을 해줍니다.
간혹 도메인 레코드 설정을 따로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www 서브도메인은 특별히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현재는 domain.com = www.domain.com 입니다.
* 와일드 카드 도메인 |
사실 오늘 쓰고자 하는 주된 내용은 와일드 카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와일드 카드 도메인이란 와일드 카드 문자(*) 를 사용한 도메인을 뜻합니다.
이 와일드 카드 문자는 컴퓨터를 어느정도 사용해 본 분들은 아실텐데 검색시에 *.exe 와 같이 검색하면 모든 .exe 파일이 검색됩니다. 이처럼 와이드 카드 문자 (*)는 "모든" 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세부적인 의미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러개를 한번에 지정한다는 의미가 공통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에서도 와일드 카드 도메인이 존재하는데,
*.domain.com 처럼 앞에 붙은 와일드카드 문자인 *가 바로 서브도메인 역할을 합니다.
실제주소로 와일드카드를 사용하여 접속을 하려고 하면 일반적인 경우에는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서브도메인이지만 실제로 접속할 수 없는 이유는 도메인 레코드 설정상의 주소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뒷세계에서만 존재하는 아주 특별한 도메인입니다.
그렇다면 뜻은 *.domain.com 은 지정되지 않은 임의의 서브 도메인에 대해서 모든 연결을 domain.com (또는 따로 지정한 주소)로 연결을 하게끔 합니다.
예를 들어, domain.com의 서브 도메인을 aaa와 bbb, ccc만 설정하였다면
abc.domain.com의 경우는 서브도메인으로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페이지를 불러올 수 없다던가 또는 도메인 제공 업체나 네임서버 제공업에서 지정한 주소로 자동적으로 연결을 하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DNSZI.com의 경우에도 와일드 카드에 대한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DNSZI.com으로 연결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레코드 설정시 *.domain.com 을 domain.com으로 연결하도록 지정해놓으면 앞으로 abc.domain.com 이든 dkfjw.domain.com이든 간에 레코드 연결이 지정되지 않은 서브도메인에 대해서 항상 지정된 주소로 접속하게 해줍니다.
지정되지 않은 서브도메인으로 접속하여 엉뚱한 페이지를 보이지 않게 하고 싶다면 서브도메인을 반드시 설정하여야 합니다.
각 웹서버에서도 와일드카드 지정에 대한 규칙을 정해 놓고 있으며, 제가 주로 사용하는 IIS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