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를 원격으로 종료하는

    깔끔한 방법





    윈도우 원격 종료 방법


    원격으로 윈도우를 종료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지난 글에도 설명했다 시피 shutdown 명령어를 통해서 컴퓨터를 종료해야만 했습니다.

    반드시 단축아이콘을 만들어서 사용하는데, 막상 만들고 나면 사용하는데 아무 불편함이 없습니다만 바로가기로 연결하는 과정자체가 명령어와 인수를 잘 알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또한 윈도우8에 맞는 종료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에 원격 종료에 대한 방법으로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하였고, 단축아이콘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해 원격으로 종료하는 방법은 윈도우 버전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방법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8 이상의 환경을 사용중이라면 마치 태블릿 PC처럼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태블릿이나 스마트 폰으로 원격 조정을 하게 되면 마치 윈도우 폰이나 윈도우 태블릿을 쓰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 윈도우 종료 만큼은 쉽게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8의 system32 폴더내에 숨겨진 파일 중에서 SlideToShutdown.exe 파일을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윈도우를 종료할 수 있고, 이 종료방법은 원격 제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용 추가 합니다. SlideToShutdown.exe 파일은 8.1되서 추가된 파일인 듯 싶습니다. 제가 윈도우 8에서 확인을 못해봤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혹시 윈도우 8 쓰시는 분은 확인부탁드립니다.



    파일 위치 확인하기


    기본 윈도우 폴더내에 system32 폴더 안에 파일이 있는데 딱히 윈도우 설치 폴더를 변경한 경우가 아니라면,

    C:\Windows\System32\ 폴더내에 존재 합니다. 파일이름은 SlideToShutdown.exe 파일입니다.




    활용법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기 편하게 합니다.


    1. 작업 표시줄에 고정 : 시작 버튼 옆에 위치시켜서 종료시키기 편하게 합니다.

    2. 시작화면에 고정 : 메트로 UI화면에서도 간단한 터치로 종료 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3. 바로가기 만들기 : 바로가기를 통해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줍니다.


    제 경우에는 작업표시줄에 고정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종료 테스트



    데스크탑 확인




    마우스를 클릭하여 드래그로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잘 작동하네요.


    기본적으로 잠금 화면의 배경화면에 맞춰서 같은 배경을 보여줍니다.




    모바일 (또는 원격접속)


    모바일 원격접속으로 종료가 가능하다면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통해서도 온전하게 시스템 종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원격 접속 종료를 확인하려면 모바일 버전만 확인하면 됩니다.





    쓸어 내려서 종료를 시키면 진짜로 종료가 됩니다!



    어쩌면 원격으로 종료시키는 방법에 더 적합한 방법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shutdown 명령어를 통해 단축아이콘을 만들면, 잘못눌러서 취소를 하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종료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 방법은 위로 쓸어올리면 취소가 되니 종료에 여유가 생깁니다. 그리고 바로가기로 사용하기도 편하구요.(다른 명령어 인수가 붙지 않으니)

    단점은 윈도우 8이상에서만 해당 파일이 존재한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긴하지만 모바일리티를 위해 새롭게 개선된 기능이니 윈도우 8이상으로 원격 제어를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일 듯 싶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