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D Client 암호 없이 사용하기



    공식적으로 알려진 방법이 아님을 안내드립니다. 우회해서 암호없는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이고, 단순한 꼼수 입니다. RD Client 같은 모바일로 접속하는 환경에서는 암호 없이 접속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암호 없는 계정을 사용하는 편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D Client 는 암호가 반드시 필요


    기본적으로 앱 내에서 접속을 하려면 암호가 반드시 있어야만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프로그래밍 된것 자체가 Password를 입력하지 않으면 Done 버튼이 활성화가 되질 않습니다. 아래 화면 처럼요.




    이 부분은 이제 꼼수로 해결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설정 전 반드시 필요한 것들


    모바일로 암호없이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두가지의 과정이 있습니다.


    1. 빈 암호 사용 제한 해제하기 (관련글 : [원격제어] 암호 없이 원격 접속하기)


    2. 멀티 세션 접속 허용하기 (관련글 : [윈도우 원격접속] 한 사용자로 다중 접속하기)


    일단, 첫번째의 빈 암호 사용제한 해제는 암호 없이 접속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고, 멀티 세션 접속 허용하기는 termsrv.dll 파일을 다른 파일로 우회해서 사용하도록 하는데 그 덕분에 가능해진 부분입니다. dll 파일이 대체가 되면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나 RD Client 같은 프로그램으로 접속하는 경우 자체적인 인증방식으로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컴퓨터에 접속을 하고 그 컴퓨터 내에서 따로 로그온을 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멀티세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RDP Wrapper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좀 더 부연 설명을 덧붙이자면, 이 두가지의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잘못된 암호를 입력하는 경우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접속할 수 없다 라고 하며 아예 접속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 과정 : 입력된 계정정보 전송 > 맞지 않음 > 연결 실패


    하지만 위의 두가지 과정을 진행하면 일단 컴퓨터로 접속을 먼저 합니다.


    - 과정 : 계정 정보 입력후 연결 > 컴퓨터 연결 > 계정정보 전송 > 맞지 않음 > 계정 정보 재 입력(접속된 상태로)


    만약, 로그온 정보를 처음에 프로그램 차원에서 정확하게 입력을 했다면 정상적인 로그온이 진행되고, 만약 로그온 정보가 정확하지 못하다면 일단 접속한 상태로 제대로된 정보를 입력하게끔 유도 합니다.


    위에 프로그램을 통해 멀티세션이 적용이 안된 경우에 로그온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면 로그온 하지 못했다는 경고를 보여주기만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위에 두가지는 반드시 설정 되어야만 모바일에서도 암호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암호 없이 접속하기


    모든게 준비되었다면 이제 꼼수를 부려봅시다.


    애초부터 로그온 정보를 입력할 때 암호를 쓰지 않으면 Done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으니 아무 암호나 대충입력합니다.





    당연히 암호가 없는데 아무 암호나 입력했으니 올바르지 않은게 당연하지요. 그래서 다시 시도하라는 안내와 함께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이렇게 화면이 보인다는 이야기는 해당 컴퓨터로는 접속을 한것입니다. 다만, 로그온만 못했을 뿐이지요.




    만약, 멀티세션은 설정하였는데 빈 암호 사용제한을 해제 안했다면 다음과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그러면 제대로 다시 접속하기 위해 암호가 설정되지 않은 사용자로 로그온을 진행해봅시다. 다음 화면에서 엔터를 누르거나, 화살표를 눌러서 접속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로그온이 됩니다.



    번거롭죠?


    암호 설정해 놓고 그 정보 저장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간편하고 빠릅니다. 하지만 제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가족들이 사용하기에는 암호를 매번 입력하게끔 하는 것은 불편하니 administrator하나의 계정에 암호를 설정하지 않고 다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암호를 설정하기 곤란한데, 암호를 설정할 수 없는 계정에 대해서 원격 모바일 접속을 할 때는 이 방법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이 방법보다 더 뛰어난 방법이 있으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 어떻게 아이디어를 내기는 했지만 더 편리한 방법을 아시는 분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