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YSTEM32 권한 변경







    막강한 권한을 가진 System32 폴더


    윈도우의 기본 폴더 중에는 임의로 파일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특히 System32 폴더의 경우에는 윈도우 구동에 아주 중요한 설정들을 모야 놓은 폴더인데 역시 임의로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골탕 먹이는 방법으로 "윈도우 폴더 내에 System32 폴더는 악성 코드를 모아 놓은 폴더이니 삭제하라"는 식의 장난 아닌 장난이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삭제하면 다시는 윈도우를 실행할 수 조차 없는 무시무시한 경우가 발생을 하므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그만큼 System32폴더는 윈도우 구동이 있어서 중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중요한 폴더 입니다.


    워낙에 중요한 파일들을 모아 놓은 폴더이기 때문에 최고 관리자인 Administrator계정으로도 변경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변경할 수 있도록 바꿀 예정입니다.) 실수로라도 함부로 건드리지 말라는 이야지요. 

    하지만 간혹 일부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원격 데스크톱에서 다중 사용자를 접속 가능하도록 설정하기 위한 과정 중에 하나로 termsrv.dll 파일의 변경이 필요하였는데, 변경을 시도하던 도중에 발생하던 문제점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그 해결법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고!

    윈도우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을 변경하는 위험한 작업입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분들만 수정하기를 부탁드리며, 가급적이면 권한을 변경하지 않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부득이한 경우 반드시 필요한 파일 백업과 함께 해당 파일만 권한 변경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System32 폴더 내의 파일 변경으로 발생된 문제는 해당 블로그에서 책임지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



    System32 폴더를 변경할 수 없는 이유


    System32 폴더와 그 안의 파일은 모두 변경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소유자가 Administrator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최고 관리자 권한을 가진 Administrator 계정은 모든 폴더에 대해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고, 암묵적 폴더의 동시 소유자 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내의 폴더들의 경우에는 TrustedInstraller (믿을수 있는 설치자)라는 계정명으로 소유자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을 변경하고나면, 원하는 대로 삭제 및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폴더 단위 권한 변경에 대해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가급적 변경은 원하는 파일로만 제한하여 따로 권한을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Windows 폴더 내에 System32 폴더의 속성을 확인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 화면만으로는 폴더의 소유자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폴더의 소유자를 확인하기 위해 고급을 눌러줍니다.



    그럼 NTFS 전용 고급 보안 설정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사용 권한 변경을 통해 소유자를 변경해보도록 합시다. 권한 설정에 관한 글은 지난 글 중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소유자 항목에서 변경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소유권을 변경하기 위한 사용자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Admin(Administrator 계정)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확인 (또는 적용)을 누르기 전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 항목을 체크 하신 뒤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소유자를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경고 문구가 나오고 여기서 를 누르면 권한을 변경하게 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System32 폴더와 그 안의 내용들에 대해서 권한을 변경하고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보안을 이유로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도 쉽게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구성된 System32 폴더인데, 그 안의 내용을 억지로 변경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일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권한 설정이 이렇게 번거로운대신 System32 파일의 수정 또는 구성을 바꾸는 일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조심을 하게 됩니다. 실수로라도 변경되거나 외부 프로그램에 의해서 억지로 변경되는 경우도 적어지겠지요. 맨 처음 도입부에 설명드린 System32 폴더를 삭제하는 장난은 더 이상 이루어 질 수 없는 장난이 되었네요. 방금처럼 System32폴더의 권한을 바꾸지 않고선 삭제를 할 수 없으니깐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