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wncloud 설치시 에러무시하기



    클라우드 오픈 웹 소스 중에서 Owncloud는 설치할 때 제약사항이 꽤 됩니다. 설치시에는 무시해도 좋을 법한 오류들을 시시콜콜하게 나열하면서 꼭 권장사항대로 설정하여 설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내용들입니다. PHP확장 모듈중에 Magic Quotes 가 켜져 있으니 꺼달라는 요구 입니다. 요것때문에 설치가 전혀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참 별거아닌 오류 입니다.




    Owncloud 오류 원인?


    위에 있는 Magic Quotes 같은 경우는 "너무 오래된 것이니 꺼달라. 구시대의 유물이다."라는 식의 내용입니다. 문제는 저 기능을 끄려면 php.ini 파일을 변경해야만 합니다. 개인 서버라면 문제없지만 호스팅을 받은 입장이라면?


    사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중에 한분이 Owncloud 설치중 이런 오류가 나오는데 어떻게 하느냐? 부터 시작해서 해결을 하는데 까지 겪은 내용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포럼을 찾아보았지만,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php.ini 파일을 수정해라 라는 것이 해외 포럼의 반응이었지만, 호스팅을 받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서버관리자에서 이야기해야 php.ini 파일이 수정이 되기 때문에 당장에 해결을 볼 수 없습니다. 또한, php는 같은 버전을 사용해서 여러사람이 같은 설정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변경도 잘 해주지 않습니다.

    그럼 계정내에서 업로드 된 파일을 가지고 해결을 봐야 하는데, 여기 저기 찾아봤지만, 제대로 해결해 주는 곳이 없네요. 저도 열심히 찾아보다가 우연히 관련 항목을 활성화 시키지 않도록 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방법을 찾아,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Magic Quotes 뿐 아니라, PHP 버전때문에 설치 불가, 또 Safe Mode 활성화로 인한 문제 등등 다 이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런 경고를 무시하고 설치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상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권장 설치에 맞춰서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이런 자잘한 경고들은 무시하고 진행하셔도 이상없이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류 해결하기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치시에 나오는 경고를 비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고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을 찾기 힘들어서 고생을 한 기억이 납니다.


    파일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Owncloud 설치 폴더 중에서 /owncloud/lib/private 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그 안에 실제로 Owncloud를 동작하게 하는 파일 목록이 주르륵 있는데, 그 중에서 util.php 파일을 열어서 수정합니다.


    여기서 사용된 Owncloud 버전은 7.0.2 버전 입니다. 버전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6 버전까지는 파일 경로가 같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Magic Quotes를 계속 예를 들면, util.php 파일 580번째 줄에 보면 Magic Quotes에 관한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랗게 색칠된 부분을 보면 1로 되어있는 부분은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저 부분을 무시하기 위해 1에서 0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webserverRestart 항목도 TRUE에서 FALSE로 바꿔줍니다.



    이 두항목을 바꾸면 이제 오류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오류 말고도 검색을 통해서 관련 오류 항목을 찾아서 비활성화 시키거나 살짝 내용을 수정하는 것만으로 무난한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부득이하게 수정하는 경우는 호스팅 서비스를 받고 있고, php.ini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합니다.

    먼저 파일들을 업로드 해서 설치를 진행해 보시다가 안되면 util.php파일만 받아서 수정 후 다시 해당 디렉토리에 업로드하여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php.ini파일을 직접 수정가능하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없이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윈도우 서버의 경우 퍼미션 문제도 크게 문제가 되는 일이 없어서 윈도우로 개인 서버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호스팅을 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