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모바일 앱 비교(아이폰)

    티스토리 VS Tistory M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전용 어플을 공개한 후에 잠깐 사용해보고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 아플인 티스토리M과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글쓰기
    가장 기본적이고 반드시 필요한 기능인 글쓰기 기능입니다.
    디자인과 편의성 두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더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M 글쓰기

    티스토리 전용 어플 글쓰기 화면



    ​디자인
    ​디자인적인 부분은 아무래도 새로 나온 어플인 티스토리 전용 어플이 더 깔끔한 모습을 자랑합니다. (특히 iOS7과 딱 맞아 떨어지네요.)

    ​편의성
    ​편의성은 기존에 있던 티스토리M이 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전 글넣기, html 소스편집등을 제공합니다. 개인이 필요에 의해서 만든 어플인데 편의 기능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어플의 경우 글쓰기에 충실한 글씨크기 조정, 글씨 색깔 변경 등 글 내용에 충실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글쓰기 총평
    ​티스토리 어플의 경우 가존에 PC로 작성한 글은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M의 경우에는 기존의 글을 html 태그 형식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디자인은 티스토리 어플이지만 편의성과 기능을 생각하면 티스토리M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일상적인 블로깅은 하는 것은 티스토리 전용 어플이 더 나은것 같습니다.



    2. ​전체적인 UI

         

    티스토리 M 메뉴(좌) 와 티스토리 전용 어플 메뉴(우) 방식



    ​디자인
    ​ 티스토리M의 경우에는 앱응 개발한 이후로 iOS7 맞춰서 독자적인 디자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어플 역시 깔끔한 화이트 톤을 사용하여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편의성
    ​타스토리 전용 어플은 디자인 부분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기본적인 블로그 관리 부분에 메뉴를 찾기 어려운 반면, 티스토리M은 메뉴들이 직관적이고 펼쳐진 메뉴라 찾기 쉽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이 만들다보니 호환성 부분에서 맞지 않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제 블로그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중인데 왠지 모르겠지만 티스토리M 에서는 약간씩 해상도가 맞지 않는둥 약간의 버그(?)가 존재합니다.

    대신 티스토리 M의 경우에는 당겨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M 당겨서 업데이트


    티스토리 - 글보기 방식 변경

    방문자 및 유입 경로 확인



    호환성
    ​호환성 부분은 아무래도 티스토리 전용 어플이 PC에서 정도의 호환성을 보여 줍니다.
    티스토리 M의 경우에는 스킨 소스 중에서 제대로 맞춰지지 않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총평
    ​티스토리에서 전용으로 제공하는 어플있기때문에 이제 티스토리M보다 활용상이 높아질 듯 합니다. 개인이 지원하는 것보다 지속적인 지원을 해주리라 생각되고, 또 그래야 하겠죠.

    아직까지는 서로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만 앞으로 지원을 계속 해줄 티스토리가 사용자 편의성과 기존 TISTORY M 에서 가지고 있던 장점을 받아들여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바랄 뿐입니다. 모바일에서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이 PC에서 사용하는 것과 거의 비슷한 정도로 지원되는 그날을 기대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티스토리 전용 어플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추가로 피시에서 약간의 수정을 하였습니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