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S에서 FTP를 이용하여 XE 쉬운설치 사용하기
IIS에서 FTP를 이용하여 Xe 쉬운설치 사용하기
XE를 관리자 모드에서 사용하다 보면 유독 눈에 보인는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쉬운설치.
쉬운 설치란?
원래는 외부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폴더의 접근 권한을 얻어 폴더내의 내용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설치가 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웹 페이지 내에서 쉽게 모듈이나 테마 및 레이아웃등을 클릭 한번으로 쉽게 끝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 방법
1. 설치할 모듈을 다운 받기
2. FTP Client 프로그램 실행
3. 내 웹서버에 접속
4. 설치할 모듈의 압축을 풀어서 설치할 폴더에 복사
5. 권한 설정하기
6. 세션 정리
이런 순서로 이루어지던 설치방법이 자체적으로 FTP 서버의 암호를 설정함으로써, 좀 더 편리하게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요즘엔 왠만한 웹페이지 구축 프로그램에서는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
워드프레스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데, Xe의 경우는 FTP 서버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경로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경로도 자동으로 잡아주네요.
실질적으로 쉬운설치를 사용하기 위해서 Xe폴더에 접근 권한을 가진 FTP 서버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설정법들을 정리하고 접속하고, 쉬운설치를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XE를 설치한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2. 관리페이지에서 FTP 설정 부분을 찾아갑니다.
만약 처음으로 관리자 모드에 들어오셨다면 XE를 개선하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한다는 수집동의가 있는데, 동의하셔도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좌측 Admin메뉴바 중 하단에 "v"를 클릭하여 추가 메뉴를 펼져 줍니다.
그 중 설정부분에 FTP 설정을 들어갑니다.
XE에서 FTP 설정전에 FTP 서버를 만들지 못했거나(개인서버 운영중), 처음 시작하신다면 다음 글을 읽어주세요.
3. XE Admin 페이지에서 FTP 설정 부분에 아이디와 비빌번호를 입력합니다.
개인 서버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FTP서버의 XE접속 폴더 접근 계정을 입력해주시면 되고, 호스팅을 받아서 하시는 분들은 FTP 서버의 접근 권한의 아이디와 비빌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급설정을 건드릴 필요가 없지만 부가적인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TP 서버주소
기본적으로 127.0.0.1 로 되어있습니다. (localhost의 IP주소) FTP서버와 웹 서버가 동일한 서버라면 그닥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왠만한 경우 FTP서버는 같은 경우라서 건드릴 필요는 없지만, 간혹 XE에서 자체 서버를 찾지 못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
그럴땐, 실제 접근 주소 => FTP접속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ex: 192.168.138.136)
FTP port(포트 번호)
기본적으로 21번 포트가 설정되있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서버운영하시고 FTP서버를 여러개 돌리는 경우에 포트번호를 달리하고 있으시다면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을 완료하였다면 FTP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설정이 마무리 됩니다.
4. 쉬운 설치로 몇 개를 설치해보면서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 합니다.
왼쪽의 관리자 메뉴바 하단에 고급 > 쉬운 설치로 이동합니다. 여러가지 쉬운설치 가능한 것들이 나열되는데 그 중 맘에 드는 것을 테스트 삼아 설치를 눌러봅니다.
아까 FTP 설정에서 입력하였던 FTP 비빌번호를 입력하고 설치를 눌러줍니다.
설치에 성공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쉬운 설치를 이용하여 번거로운 부분이 상당히 해소가 되겠네요.
만약 쉬운 설치가 아닌 FTP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직접설치를 하신 경우 꼭 상태 업데이트를 눌러서 확인하시고,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쉬운 설치가 아닌 직접적인 FTP프로그램으로 설치하는 경우를 언급하였는데, 실제로 사용하다 보면 모든 모듈이나 플러그인, 레이아웃등이 쉬운설치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최근에 나온 것들은 쉬운설치를 지원하고 있지만 몇몇은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차피 그냥 압축풀고 서버에 업로드만 하면 되는 일이지만 번거롭지요. 그리고 한 레이아웃을 설치하는데 관련된 위젯이나, 모듈 또는 플러그인들을 한번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직접 설치를 이용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쿡래빗 레이아웃이지요.)
이제 XE에서 레이아웃을 변경하거나 각종 프로그램들의 설치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장난감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