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FTP 사용하기



    서버 안정화 과정으로 두번째 과정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SSH를 활성화 시켜서 원격으로 컴퓨터 관리를 할 수 있게끔 하였는데, 이번 시간에는 SSH를 활성화 하였으니 이 활성화된 SSH를 통해서 할 수있는 특별한 기능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sFTP라는 기능입니다.





    SFTP(Secure File transfer protocol) - SSH와 마찬가지로 전송시 암호화시켜서 전송을 하게 되는데 그 중에 FTP와 같이 파일을 전송할 때 암호화 시켜서 전송합니다.

    SSH에 부가적으로 있는 기능들 중 하나의 기능입니다. FTP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사용하는 포트는 FTP 포트(기본 21포트) 가 아닌 SSH 접속시 사용하는 포트를 사용하고, SSH 접속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FTP 입니다.


    즉, FTP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그 안에 내용물은 SSH를 이용해서 연결을 하는 것이 바로 sFTP입니다. (계정 정보와 접속 포트가 SSH와 같습니다.)


    실제로도 접속은 SSH 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FTP Client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을 합니다. 일반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sFTP가 큰 메리트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사용자가 root 인경우에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Linux Server 버전들의 특성상 스크립트 명령어들은 필수적이며, 파일을 알아보는데에도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경로를 찾아가서 관련 파일들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지만, 윈도우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그 조차도 힘들일이 될 수 있습니다.


    sFTP를 그냥 FTP를 비교했을 떄 장점


    1. 파일 업/다운로드가 쉬워집니다. SSH로 접속하는 경우보다 업/다운로드가 쉬워집니다.

    2. SSH 기반이기 때문에 퍼미션 변경에서 더 강력해 집니다. (특히 root 계정일 때.)

    3. 외부에서도 파일관리가 편해집니다.

    4. 서버의 시스템 관리가 더 편리해집니다. (root 계정일 경우)


    그래서sSFTP 라는 특별한 기능을 이용하면 FTP와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FTP 접속 프로그램이 sFTP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sFTP 사용하기


    위에서 전용 접속프로그램이 필요하다라고 하였는데, FTP 접속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유명한 파일질라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질라의 사이트 관리자를 통해서 프로토콜을 반드시 SFTP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로그온 유형에는 "계정"이 선택되어 있으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으로 변경합니다. 

    관련 부분들을 모두 설정하였으면 접속했을 때 아래와 같은 경고가 나타납니다.


    근데 이런 경고는 어디서 봤죠? 바로 SSH 처음 로그인 시도를 했을 때 키를 추가한다는 내용이었는데, 이 sFTP도 SSH 기반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키를 추가하겠다는 경고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고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이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잘만 활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서버 시스템을 관리 가능합니다.


    내부 네트워크에서 접속을 한다면 SFTP보다 더 좋은 Samba가 있지만, 외부에서 접속하는 환경이라면 sFTP가 가장 편한듯 싶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FTP로 접속하나 SFTP로 접속하나 큰 차이는 없을 듯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