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Flare 소개





    CloudFlare 란?




    CloudFlare는 CDN과 분산 네임서버로 사이트 성능과 속도를 향상시키고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 출처 : 위키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유명하다면 유명하고, 아무리 못해도 한번쯤은 이름을 들어본 서비스 일겁니다. 사이트를 들어가면 영문이라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 모를 수도 있는데, CloudFlare는 한마디로 이야기 하자면, DNSzi 같은 네임서버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네임서버의 기능만이 아닌 조금 더 특별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죠.


    단순히 네임서버의 기능을 사용한다면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DNSzi가 가장 좋은듯 합니다. 국내 서버에 개인당 5개의 무료 서버를 제공해주고, 무엇보다 무료니깐요. 아참. DDNS 서비스도 있지요.



    단순하게 DNS 서비스만 받는다면 어떤 네임서버를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왜 꼭 CloudFlare가 그 많고 많은 네임서버들 중에서 가장 핫하게 회자되고 있을까요? 


    그 특징들을 살펴보면 아하 그렇구나 싶습니다.




    CloudFlare 기능들


    CloudFlare는 일반적인 네임서버들과는 달리 조금 특별한 기능들이 몇 개 있는데 그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임서버 기능


    CloudFlare는 불과 얼마전까지 한국에 서버가 없었습니다. 한국에 데이터센터가 생긴지는 대략 1년~2년 남짓 되었습니다. 그 전에 CloudFlare 서비스를 이용하면 외국 네임서버를 통해 접속하기 때문에 상당히 접속이 느렸습니다. 이 때문에 웹 사이트를 운영하던 분들에게 안 좋은 이미지가 생기기도 하였는데 현재는 한국에 데이터센터가 생기고 속도는 상당히 양호한 편으로 끌어올려졌다고 생각합니다.


    제공되는 네임서버는 두대 입니다. 안정된 네임서버라면 두대도 충분하지요. 그리고 그 네임서버들의 이름은 특이하게 사람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네임서버들은 ns01.domain.com 의 형식을 취하는 반면 앞에 사람이름이 들어가서 더 외우기 쉽게 만들었네요. (외국사람기준) 우리나라로 따지면 철수 네임서버, 영희 네임서버 이런식인것 같군요.



    2. CDN 가속


    이 기능은 한마디로 이야기 하자면 CloudFlare에 일부 파일들을 캐싱해 놓고 웹 페이지 로딩시에 원래 서버에서만 로딩하는게 아니라 CloudFlare내에서도 캐싱된 파일을 동시에 로드 합니다. 

    덕분에 장점들이 몇가지 있는데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DN 가속 사용(좌) / CDN 가속 사용 안함(우)


    장점

    • 웹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집니다.
    • 서버에 트래픽이 감소 합니다.
    • 외부에서 직접 서버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DDOS 공격에 강합니다.
    • 서버에서 일시적으로 접속장애가 발생해도 실직적인 접속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이 항목들은 사실 개인서버를 사용해도 이점이 많고, 호스팅을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점이 많습니다.
    개인서버라면 서버가 접속이 끊어져도 계속해서 웹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라는 점은 서버의 전원을 꺼도 당분간은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호스팅을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트래픽 감소가 어마어마 하답니다. 거의 1/3정도로 줄어든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단점도 일부 존재를 하는데 이는 무료서비스가 아닌 유로 서비스로 전향하면 해결된 문제이긴 하지만 그 단점도 살펴보면,

    단점
    • 업로드의 제한이 생깁니다.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100MB 입니다. 유료로 전향하면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 초기 세팅이 조금 복잡합니다.
    이 정도 입니다. 업로드 제한이 제일 걸리는 부분이기는 한데 일반적으로 호스팅을 받아서 php 소스를 돌리는 경우에는 php 업로드 제한이 100~200MB 정도이긴 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업로드 용량이 컸더라면 대용량의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경우에 시간과 노력이 더 적게 걸릴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쉽기는 합니다.



    3. Analysis 사용이 쉬움


    사용자 접속 분석을 쉽게 도와줍니다. 어렵사리 가입하고 코드를 갖다 붙일 필요없이 단순히 클릭 몇 방만으로 금새 웹 분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설 앱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도 사용가능하네요.





    CloudFlare의 진짜 서비스는?


    CloudFlare는 장점과 단점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서버 트래픽을 분산시켜주는 CDN 성능은 요즘 가장 알아 준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무료라는 장점과 400Gbps의 DDOS 공격방어를 했다는 사실하나가 아주 믿음직 스럽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결제가 필요할 듯 합니다.


    CloudFlare는 사실 CDN 서비스의 한 종류인데 그것을 네임서버와 접속시켜서 도메인 관리를 포함 합니다.

    처음 CloudFlare와 연결 설정을 하면 웹 페이지들을 분석하느라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하지만 그렇게 한번 검사를 해놓고 나면 왠만한 정보가 자동으로 확인하고 설정하기 쉽도록 만들어 줍니다.


    위의 장점들은 CDN 서비스의 특징이기도 한데, 필요하신분은 CloudFlare를 한번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CloudFlare의 자세한 설정방법은 다음시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Favicon of http://lasikpedia.tistory.com BlogIcon l2zeo
      2014.12.07 11:05 신고

      좋은 내용 잘보았습니다.^^

      내용중 업로드 용량은 무료,pro(유료)까지는 100MB 동일하고, BUSINESS는 200MB, ENTERPRISE는 500MB 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4.12.07 11:07 신고

        네. 안전함을 위해서 희생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라구여.
        제법 여러사람이 운영하는 사이트를 운영중이러면 유료 서비스도 괜찮을 듯 합니다. ^^

    • Favicon of http://haruku.tistory.com BlogIcon Haruku
      2015.02.17 17:29 신고

      잘 읽었습니다. :D
      혹시 CDN 가속을 안한 경우에는 업로드 제한이 없는 건가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02.17 23:43 신고

        CDN 가속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굳이 cloudflare를 써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CDN 가속을 끈 상태로 업로드를 시도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네임서버를 cloudflare에 두고 있는 동안에는 제한이 될 듯합니다.
        CDN 가속을 사용하느냐, 업로드 제한을 없애느냐의 차이인것 같습니다.^^

    • hpepub@gmail.com
      2016.09.21 02:56 신고

      클라우드 플레어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네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서버는 따로 있고, 이 상태에서 도메인 주소만 클라우드 플레어에 얹는 방식(물론 여기에 플레어의 네임서버까지 변경)인 것으로 이해됩니다. 그렇다면 도메인은 고대디에서 사고, 이 도메인 주소를 이용해서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만든 경우에 카페24의 네임서버가 고대디에 설치되어 있는데 이런 상태에서 클라우드 플레어로 변경해도 카페24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요? 하도 신기해서 여쭈어봅니다.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9.21 04:53 신고

        도메인과 서버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게 클라우드 플레어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네임서버가 중간자 역할을 하지요. (네임서버를 따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냥 도메인 제공 업체의 자체 네임서버를 이용합니다.) 클플은 중간에서 CDN 가능 및 각종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중 네임서버도 있는겁니다.

        클플뿐 아니라 모든 네임서버들(도메인 제공업체의 기본 네임서버 제외)은 다 같은 원리로 연결이 됩니다.
        도메인에서는 네임서버를 클플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클플에서는 등록된 도메인에서 서버로 향하도록 레코드를 설정해줍니다.
        이러면 아래와 같은 관계가 됩니다.

        도메인 - 클라우드 플레어(네임서버) - 서버

        이러한 이유로 클라우드 플레어는 워드프레스 설치등의 웹서버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직접 설치하는 호스팅 서비스가 아닌 중간에서 연결만 도와주는 네임서버 서비스이기 때문이지요.

        궁금하셨던 부분은 네임서버의 역할에 대해 제대로 이해한다면 쉽게 풀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 질문
      2017.07.31 18:54 신고

      운영자님 질문할 곳이 마땅치 않아 이곳에 합니다. 제가 아마존 클라우드 프론트(CDN)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CDN을 사용하면 속도개선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해외가 아닌 국내 접속자가 대부분일 경우 속도가 더 느려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아마존 CDN은 서울에 엣지가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 제 개인서버보다 아마존 CDN이 더 빠르게 접속이 가능한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 ㅁㄴㅇㄹ
        2018.04.19 00:10 신고

        대신 답변 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경우 유료 플랜이어도 서울쪽 리전으로 잡히는 경우가 적습니다. 또한 속도 테스트 결과 CloudFlare 보다 아마존 CloudFront 로 테스트했을때 페이지 로딩 속도가 5회 테스트 기준에서 빨랐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