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ePad ++ 소개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


    가능하면 서버에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조금 더 엄밀하게 이야기하자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퍼스트파티 프로그램들을 빼고 서드파티 프로그램들을 가급적이면 설치하지 않을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코드 편집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던게 Web Matrix3 였습니다. 이것은 IIS내에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며 IIS 웹 배포와 연동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용을 하였지만, 이게 생각보다 프로그램이 너무 무겁습니다. 마치 포토샵처럼 한번 전체 프로그램이 로드되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리고 한번 그러고 나면 그 다음 파일을 여는 것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편집만하면 되는 사진작업은 굳이 포토샵을 실행해서 사진 편집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포토샵도 웹 매트릭스3도 초기 로딩이 너무 오래 걸려서 간단하고 빠르게 사용하는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Notepad++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지 않아서 계속 Web Matrix3를 사용해 왔지만 간단하게 코드확인하려고 긴긴 시간의 로딩을 기다리자니 너무 비효율 적인것 같아서 이번 기회에 편집프로그램을 Notepad++ 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확인 및 설치하기


    해당 파일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직접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 다운로드 링크와 혹시나 하는 상황에 대비한 직접 다운로드가 가능하게끔 업로드도 해 놓았습니다.


    홈 페이지http://notepad-plus-plus.org/


    파일 다운로드 링크 (v 6.6.9) 

    설치 버전(Windows) : http://download.tuxfamily.org/notepadplus/6.6.9/npp.6.6.9.Installer.exe

    포터블 버전 : http://download.tuxfamily.org/notepadplus/6.6.9/npp.6.6.9.bin.zip


    편의를 위한 직접 다운로드 링크 


    npp.6.6.9.Installer.exe

    (설치버전)


    npp.6.6.9.bin.zip

    (포터블 버전)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하였다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에 관련된 내용은 설치버전에서만 해당 됩니다. 바로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압축풀고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언어 선택이 나옵니다. (인스톨러 언어입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은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설치 경로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요소 선택중에서 한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작업이 더 있는데 Localization 에서 Korean을 추가해 줍니다. 그래야 한글화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 중에 %APPDATA%를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 묻는데 이것 참 고맙네요. 프로그램마다 중요한 백업자료나 문서들을 저 경로에다가 저장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자 폴더 내에 위치합니다.) 숨겨진 폴더에 찾아가기도 복잡해서 프로그램중 뭔가 수정이 되어야 하면 일일이 찾아가기가 힘들었었는데 작은 배려를 해주네요.





    필요한 항목들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를 누르면 설치 과정을 통해 설치가 완료 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실행하고 나면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해 봅시다.




    실행해보기


    처음 실행하게 되면 이번 버전에서 바뀌게 된 릴리즈 노트를 보여줍니다. 이젠 필요없는 창이 될 터이니 다른 문서를 한번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html 파일을 열어보았는데 각 코드별로 알아보기 쉽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뭐, 요즘 왠만한 에디터들은 코드를 분간할 수 있게 글씨색깔을 다르게 보여주니 특별한 기능은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아주 가볍습니다. 간단하게 코드 확인을 위해 휙휙 실행하여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기능이 꽤 되는 편인데 기존에 사용하던 Web Matrix3와 비교를 하자면 전반적인 코드 수정에 대한 기능은 Notepad++가 더 좋은 편이고 IIS와의 연동을 생각하면 웹 배포 기능이 있는 Web Matrix3가 더 우세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본 웹폴더를 사용하지 않고 IIS의 기본 폴더를 커스텀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웹배포 기능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이제 미련없이 Web Matrix3를 삭제할 수 있겠네요.


    이번 시간에는 구동만 확인해보고 특징이 꽤 된다고 했는데 그 특징 및 사용기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