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스크 상태 변경 문제 해결

    "팩 이름이 잘못 되었습니다."





    1. 디스크 관리 및 Diskpart에서 문제



    윈도우를 사용할 때 고급 디스크 관리를 하기 위해서 설정을 하다보면 생기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기본 디스크를 동적디스크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설정과정에서 대부분 발생하는데 오류로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변경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기본적인 디스크 설정만 가능하고 나중을 위한 디스크 구성(RAID)에 차질이 생깁니다.


    컴퓨터 관리에서 디스크관리를 통해 디스크 상태를 기본 디스크에서 동적디스크로 변경을 해보려고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경고를 표시합니다.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이 저장소 관리의 터미널 버전인 Diskpart로 진행을 해도 같은 오류를 나타냅니다.



    이런 오류를 나타내는 운영체제는 윈도우에서 본격적으로 동적디스크를 지원하기 시작한 Windows Vista, 7, 8, 8.1 에서 나타납니다.




    2. 원인 및 해결방법?


    이 문제에 대해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는 확실한 대안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정보입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973561/ko


    바로 컴퓨터 이름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를 하자만, 한글 또는 한문 일본어등과 같이 더블바이트 문자로 컴퓨터 이름이 구성되어 있으면 이러한 오류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컴퓨터의 속성을 들어가면 내 컴퓨터의 이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글명으로 컴퓨터 이름을 정했고, 이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윈도우나 세계 사람들 대부분이 단일 바이트 문자를 사용하기 때문에(영문) 개발 및 테스트가 더블바이트로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나 봅니다. 

    우측에 설정 변경을 통해서 컴퓨터 이름을 변경해봅시다.


    그럼 시스템 속성에서 컴퓨터 이름 탭에서 변경 단추를 누릅니다.



    컴퓨터 이름이 한글로 되어있는 부분은 영문으로 바꿉니다. 

    단, 변경한 이름역시 더블바이트 문자가 포함되면 안됩니다. (한글, 한자, 일어)



    이렇게 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경고가 나오며, 컴퓨터 이름은 다시 시작해야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여서 컴퓨터 이름 변경을 완료해봅시다.






    3. 확인 및 


    재부팅을 하고 나면 컴퓨터 이름이 정상적으로 변경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름이 정상적으로 변경이 되었고, 이제 디스크관리나 Diskpart 명령어를 통해서 변경을 해봐도 정상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건, 여담이기는 한데 가급적이면 윈도우 내의 컴퓨터 이름이나 계정의 이름은 영문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컴퓨터의 기본적인 부분이 더블바이트로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에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경로를 로드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모든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한글을 고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의 호환성을 위해 가급적이면, 영문 또는 단일 바이트 문자로 바꾸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