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윈도우 서버구축/IP주소 및 외부 연결

인터넷 연결과정 및 hosts 파일 설정하기

clamp2x 2015. 2. 21. 00:23
반응형


도메인 네임으로 연결시 접속 순서 알아보기



지난 글 중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할 때 조금 더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팁으로 데이터베이스 접속 주소를 IP주소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서 hosts 파일을 통해서 설정하는 방법도 소개를 하였는데, 이 hosts 파일의 경우에는 상당히 쓰임새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홈페이지 테스트 용도로 사용을 할 때 마치 자체 네임서버처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상의 웹 사이트를 구성하고자 할 때, hosts 파일 내에서 접속 주소를 임의로 설정해 놓고 그 설정된 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hosts 파일을 예를 들어보면 아래의 화면과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몇가지만 설명드리자면, 

127.0.0.1로 설정된 도메인 네임은 두가지 입니다. localhostmydomain.com인데 실제로 해당 컴퓨터로 브라우저 주소창에 저 두개의 주소를 입력해면 127.0.0.1로 접속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192.168.0.14 (해당 컴퓨터의 IP주소)로 된 도메인 네임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해당 아이피주소로 여러개의 도메인 네임을 설정한 이유는 임의로 도메인을 인식시켜 IIS에서 바인딩 설정을 통해 각각 호스트헤더 주소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면 실제 서비스는 불가능 하지만, 해당 컴퓨터에서 접속하는 경우 설정된 IP주소로 접속하기 때문에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 아주 적합니다.

실제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일일이 도메인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hosts 파일을 건드려서 접속 주소를 변경한 적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어떤 주소로 접속하는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IP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경우


이 경우는 두말할 나위 없이 바로 해당 IP로 접속이 됩니다. 지난 글 중에도 도메인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한 글을 작성 하였는데 거기서 들었던 예 입니다.



http://202.131.30.12/

위의 접속 주소가 어딘지 아시나요? 바로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가 알고 있는 포털 NAVER의 IP주소 입니다. 실제로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면 네이버로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것 만큼 빠른 접속속도를 보이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숫자로 된 주소를 외워야 하는데, IP주소를 소유한 주인 말고는 그러기 힘듭니다. 때문에 관리자나 일부 몇몇 사용자만 IP주소를 사용합니다.




2.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는 경우


이제 이 경우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브라우저를 통해 도메인네임(접속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프로세스를 가지게 됩니다.




접속과정에서 로컬 컴퓨터의 hosts 파일을 항상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선적으로 접속 시킬 것인지 확인하는 과정이지요. 만약 로컬 컴퓨터에 hosts 파일이 없다면 DNS 서버를 검색합니다. 

현재는 네임서버들이 잘 되어있고,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경우라면 속도의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그럼 이 hosts 파일은 왜 검색을 하느냐하면 일종의 즐겨 찾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DNS 서버를 검색하기 전 일종의 규칙처럼 접속주소를 설정하고 접속하게 만들어 줍니다.


요즘엔 위에 적었다 시피 속도의 차이가 전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hosts파일의 이점은 무엇이냐하면 바로 접속 주소를 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까 저처럼 임의로 접속주소를 설정해서 내 홈페이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내 컴퓨터에서만 www.naver.com으로 접속하면 내 홈페이지가 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hosts 파일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까 위에서 보여드렸던 화면을 다시 보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hosts 파일은 다음과 같은 경로에 존재 합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 (윈도우 설치 경로에 따라 약간씩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IP주소 접속할주소 형태로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92.168.0.14 www.naver.com 처럼요.

만약, 일시적으로 사용을 안하는 경우에는 그 줄 맨 앞에 #을 붙여 줍니다. #을 붙여주면 주석처럼 취급하여 해당 줄은 인식하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히는 해당 줄에 # 뒤에 있는 내용은 모두 실제 접속과는 상관없는 주석 처리를 한다는 뜻입니다.


저 같은 경우야 테스트를 하기위해서 사용하였지만, 좀 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인증"을 우회하거나 네임서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접속이 불가능 한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인증"과 관련된 부분은 불법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므로 논외로 하고 다루지는 않을 예정이지만 일반적으로 인증을 우회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